[마케팅관리] 댕기머리 샴푸의 새로운 마케팅전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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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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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2. 문제제기 및 분석
(1) 문제 제기 - 4P를 중심으로
(2) 상황 분석 - 시장, 자사, 경쟁사, 소비자
(3) 문제점 및 기회 요인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 및 실행 계획안
(1) 마케팅 전략
(2) 마케팅 실행 계획안 – 4P를 중심으로
4. Appendices
- 본문내용
-
최근 많은 스트레스 요소들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탈모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09년 사이 탈모 환자는 24.8% 증가했을 뿐 아니라, 20~30대 탈모 환자가 전체 탈모환자의 48.4%를 차지하는 등 젊은 탈모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댕기머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2005년 런칭된 한방 탈모방지 샴푸로, 런칭 이후 억대 매출을 올리는 상품으로 두각 되었다. 기존 화학 샴푸에 비해 두피트러블이 적고, 자연친화적인 원료를 함유하여 두피관리에 효과적이라는 강점으로 소비자 심리를 건드려 일반 시판 샴푸시장의 판도를 바꾸게 되었다.
2008년까지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를 지키던 댕기머리는 한방탈모샴푸시장의 경쟁구도 심화로 인해 2009년 점차 시장 점유율을 뺏기게 되었고, 2010년에는 경쟁사 ‘려’가 한방탈모샴푸 시장 점유율 50%에 육박하는 새로운 1인자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댕기머리가 경쟁사에게 추격당한 이유를 댕기머리의 마케팅 관점에서 파악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댕기머리의 새로운 마케팅 실행 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도입부분에서는 댕기머리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4P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4P 분석을 통해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관점에서 댕기머리가 타 경쟁사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문제점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한 상황분석으로 환경분석, 소비자분석, 자사분석, 경쟁사 분석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댕기머리’의 문제점 및 기회요인을 짚어보기 위해 SWOT분석을 하였다. 앞의 분석결과들을 종합해서, 우리는 댕기머리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그리고 단순한 전략에서 머물지 않고 구체적인 마케팅 실행 계획안을 4P별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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