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중소기업의 ERP, CRM 도입사례와 효과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상한 기업의 특성
2. ERP 소프트웨어의 조사 내용
3. CRM 소프트웨어 조사내용 (외국산 소프트웨어 / 국내산 소프트웨어)
4. 상기에서 가상한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시스템들을 도입할 것인가 선택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가상한 기업의 특성
가상한 기업은 제조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직원 300여명 정도의 중소기업으로 볼펜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이 기업은 생산부서, 영업부서, 회계부서, 인사관리부서 등으로 기능부서들이 구성되어 있다. 볼펜 회사가 갖추고 있는 핵심 프로세스로는 경영 관리자에게 필요한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과 DMS(Document management system)이 있다.먼저 경영관리활동 시스템(MIS)는 경영자가 기능적인 분야에서 일상적인 정보를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 하고 주기적 보고서의 처리에 따라 기능분야 부서 별 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따라서 기능 부서별 정보를 각각 수집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해보고 판매를 예측하거나 경영자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문서관리 시스템(DMS)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전자문서, 종이문서, 복잡한 문서를 처음것부터 최종 보관본 까지 자동 통제 하는 것이다. 이는 종이 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하여 색인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여 문서의 내용을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정보를 위치화 시킬 때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볼펜 기업에서는 볼펜의 판매기록, 회계처리, 영업 관련 문서, 계획안 등을 문서관리시스템을 통해 전자문서로 기록하고 저장하여 유지하고 있으므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며 종이문서의 유지, 보관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해 주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볼펜 회사는 전반적인 웹 기반 네트웍을 구축하고 있어서 인터넷으로 상호 교류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pysdiamo?Redirect=Log&logNo=120072524195
http://blog.naver.com/flinka?Redirect=Log&logNo=120105972636
http://www.crm.or.kr/6s-01.html 한국 CRM 학회
http://www.oracle.com/kr/ 오라클 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unierp.com/swbiz/solution_pr/solution/unierp/main.jsp 삼성SDS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addibuddi?Redirect=Log&logNo=191522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의 탄생 배경 및 발전과정 3. ERP의 특징4. ERP의 국내ㆍ외 시장현황 및 전망5. ERP의 나아갈 방향 6. ERP의 구축 방법 및 효과7. ERP의 성공요인 및 성공사례8. ERP의 실패요인 및 실패사례C O N T E N T SERP의 정의 Case ToolWebSCMASPCRM기업내의 생산, 구매, 재고, 판매, 회계, 인사 등기간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해 주며,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새로운 정보생성 및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통합 경영 정보

  • 전략기법 ERPSCMCRMEVAKMS개론
  • 효과를 가져 온다.90년 들어 급변하는 정보기술(IT)과 첨단기술에 기업체들이 유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지비용이 많이 드는 MIS보다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높은 ERP시스템에 대한 선호가 놓아지게 되었는데, 이런 결과는 저비용 고효율 구조의 값싼 컴퓨팅 자원(하드웨어 비용은 싸지고 소프트웨어 기능은 고도화) 또한 한 몫을 하고 있다. (일본 태양산업)태양산업은 1944년 암수현 대선도시에서 설립, 1997년도에 매출액 191억엔, 사원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경영자원화 되는 것이다. 또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End user computing(EUC)도 가능하며,이는 데이터를 활용해서 업무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능력인 infonnation literacy의양성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통합화된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의정보시스템 인프라의 중심이 된다.5-파라미터 설정에 의한 유연성 및 단기간의 도입과 개발ERP시스템에서는 미리 장착된 업무기능을 파라미터 설정으로 자사에 맞게 선택하고 설정한

  •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개념,요소,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효과,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동향, SCM 사례,제언
  • 정보의 공유6. 업무 연계/통합7. 제휴의 제도화8. 정직성/도덕성Ⅴ.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효과Ⅵ.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동향Ⅶ.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사례Ⅷ.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보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업 정보시스템의 기반을 제공하는 ERP와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문의 최

  • [산업공학] 철강산업에서의 산업공학-국내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부제철) 사례
  • 도입절차 및 내용3.2.2.1 통합 생산 관리 시스템(CIM)RFID를 이용한 물류관리3.2.2.2 데이터 관리를 통한 효과적인 시스템3.2.3 도입결과 및 성과3.2.3.1 CIM 시스템3.2.3.1 RFID시스템4. 동부제철의 사례 분석4.1. 소개4.1.1 기업 개요4.1.2 경영 이념4.1.3 주요 제품4.2. 동부제철의 SAP시스템 도입을 통한 혁신4.2.1 혁신의 당위성4.2.2 도입절차 및 내용4.2.2.1 1단계 ‘ERP 시스템’4.2.2.2 2단계 ‘CRM 시스템’4.2.3 도입결과 및 성과5. 결론 및 소감6. 용어 설명7.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