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평생교육의 개념과 발전과정 및 문제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pinetree78@naver.com)
------------------------------------------------------------
목차
Ⅰ.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 방법의 성립배경
3. 평생교육의 특성


Ⅱ.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1. 해방에서 1950년대 사회교육
1) 문맹퇴치를 위한 사회교육의 전개
2) 공민학교에 의한 사회교육의 전개
2. 1960·1970년대 사회교육
1)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새마을 교육
2) 도서관 법제화의 정비
3) 방송통신학교와 산업체 부설학교의 설치
4) 학원의 사회교육 기능의 강화
5) 기능인력양성과 직업훈련
3. 1980·1990년대 사회교육과 평생교육
1) 평생교육에 대한 법체제의 정비
2) 산업대학의 설치
3)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 제도의 실시
4) 학점은행제도의 도입
5) 원격교육과 사이버대학


Ⅲ. 평생교육의 특징과 평생교육사

1. 평생 교육의 특징
2. 평생교육사


Ⅳ. 평생교육과 학교교육

1. 평생교육에 있어서의 학교교육의 역할
2.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교가 수행해야 할 과제


Ⅴ. 학교 평생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Ⅰ.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 -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 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평생교육을 표방하기도 했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큰 구실을 담당하여,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고, 제 5공화국(1980년) 시절, 전면 개정된 헌법에 평생교육 진흥에 관한 조문이 제정되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2. 평생교육 방법의 성립배경

20세기 중엽에 이르러 평생교육 방법의 필요가 강조된 것은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적 발전보다는 ⅰ) 사회의 현실적 요청, ⅱ) 특히 교육기회의 증대, ⅲ) 사회전체의 학습자원의 통합적 활용, ⅳ) 그리고 교육결과와 고용의 체계적 연계등의 요구가 증대해 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주창자인 랭그랑(Paul Lengrand)은 평생교육 방법의 필요를 자극하는 현대의 도전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평생교육입문, 정민사, 김승한, 1981

2.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권두승, 1995

3. 한국의 평생교육, 교학사, 최운실, 1990

4. 서울시교육연구원, 학교에서의 평생교육, 서울 : 지은문화사, 1996

5. 평생교육과 진로지도, 경기도교육연구원, 수원 : 문영당, 1997

6.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제 10호, 서울 : 서보인쇄주식회사, 1999

7.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송병순, 원미사, 2000

8. 평생교육개론, 임형철, 형설. 2001

9. 평생교육개론, 김동위, 교육과학사, 2000

10. 평생교육개론, 김종외3인,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84941***
    (2019.06.11 16:16:09)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평생교육의 정의Ⅲ. 평생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론적 개괄
  • 평생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학자마다 달라서 개념 파악이 혼란스러웠다. 랑그랑(Lengrand)이나 다베(Dave)처럼 생(life), 평생(lifelong)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이 인간 본연의 정신을 되살리는 활동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학자들이 있는 반면, 오히려 반대로 수많은 외재적 기능들, 예컨대 사회발전, 경제발전, 정치발전 등에 봉사하는 보다 진전된 형태의 도구적 교육체제를 구성하려는 시도들도 있었다.평생교육의 정의 및 목적과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 :철학을 일종의 탐구 방법적인 것으로 이해하고, 철학적 탐구방법을 과학적 탐구방법과 구분한다.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교육이론이나 교육현실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의미를 분명히 하고 그것이 어떤 신념이나 가정, 가치관 하에서 움직이는 가를 밝혀 내는 기능이다. 2) 평가적 기능 분석적 기능을 통해 판단의 기준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현실이나 이론의 한계나, 문제점, 장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및 사회문화 분야에서도 통합 정책이 적극 추진되게 되었는데, 특히 교육 분야에서 유럽 국가들 간의 협력 및 발전이 필수적으로 부각되면서, 1996년 2월 2일 유럽연합 이사회와 의회가 1996년을 ‘유럽평생교육의 해’로 선언할 정도로 현재 및 미래의 유럽통합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이 크게 장도된 것을 볼 수 있다.이에 비해 최근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유럽 연구는 경제 문제 내지 군사안보 문제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육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개념을 지니며 행복하다는 감정을 갖는 것이다(전길양 외, 2000). 노인에 대한 교육은 이러한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고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려는 의도에서 개발 및 진행되고 있다. 성공적 노화의 관점과 더불어 태교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도 노인 교육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문제를 사회복지의 관점이 아닌 “사회교육, 평생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보고자 한다. 노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