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정의


2.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배경 및 최근동향

1) 특수교육의 철학적 접근과 패러다임 변화
2) 평등성의 실현과 통합교육
(1) 정상화의 원리
(2) 탈시설화 운동
(3) 메인스트리밍
(4) REI 및 Inclusive Education 운동
(5) 통합교육 정책의 공통적인 특성
(6) 통합교육에 대한 전망
3) 특수교육의 개념 변화


3.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

(1) 일반학급 전지학습 (Mainstreaming= 주류화)
(2) 일반주도 특수교육(regular education initiative)
(3) 일반-특수 완전통합(Total Integration)


4. 통합 유아교육의 목적


5. 통합유아교육과정의 효과

1) 장애아
2) 비장애아


6.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요건

1) 장애의 유형과 정도
2)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
4) 교사의 자질


7.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

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
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
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
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
5) 행·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
6) 장애인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의식 수준


8.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방향

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
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
(1) 일반교사들의 태도가 변화되어야 한다.
(2) 일반학급의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해야 한다.
① 열린 수업
② 좌석 배치
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


10. 결론


11. 사례연구

1. 역통합
2. 반대밥 통합
가. 자유놀이 통합
나. 전체수업 통합
다. 영역별 통합
3. 소그룹 활동 통합
4. 자연통합



본문내용
1.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정의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이것을 반영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몇몇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있는 통합교육상황에서의 놀이중심지원위한 놀이상황장애유형및특성 교사장애유아놀이대한 이해및지원방향기술하시오00
  • 장애아동들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인간성과 능력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하게 되며,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2공통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 [사회복지]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
  • 증후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3(2), 193-220.방명애. (1999a). 자폐아교육의 최상의 실제. 정서학습장애연구, 15(1), 149-172.방명애. (1999b).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전략.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183-203.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4th. ed.). Washington, DC: Author.Bacon, A. L., Fein, D., Morris, R., Waterhouse, L., Allen, D. (1998). The responses of autistic children to the distress of oth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8(2), 129-142.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그 개념은 장애아동에 관한 중요한 관련법규인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정신박약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장애아, 언어장애아 및 기타 심신장애로 대변하여 특수아동의 개념과 동일하게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과 부모의 준비- 교사의 역할- 부모의 역할- 개별화 교육- 가정과의 연계- 비장애아동과 교사의 통합의 이해■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아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 아동 통합 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목 차Ⅰ. 서론1. 문제 제기2. 연구 목적Ⅱ. 이론적 고찰1. 장애 아동1) 장애 및 장애인의 개념2) 장애 아동의 유형3) 장애 아동의 교육 실태2. 장애 아동과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개념 및 목적2) 통합 교육의 당위성3) 통합 교육의 효과4) 통합 교육의 기본조건 5) 장애 유아 통합 교육 유형6) 통합 교육의 저해 요인3. 지역 사회 복지관에서 활용 가능한 통합 교육 재활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