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미국 대표관료제의 실상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표관료제의 의의
2. 미국 대표관료제 발달과정
3. 미국 대표관료제의 특징
4. 미국 대표관료제의 차별보상정책
5, 미국 대표관표제 실상과 문제점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표관료제의 의의
대표관료제는 ‘사회내의 중요한 세력들을 반영하는 관료제’의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데, 사회 내에서 인구 집단들이 차지하는 규모에 직접 비례하는 만큼 공무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지칭한다. 대표관료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종합해보면, 대표관료제란 모든 사회집단들이 한 나라의 인구 전체에서 차지하는 수적 비율에 맞게 관료조직의 직위들을 차지해야 한다는 원리가 적용되는 관료제로서 정의할 수 있다. 대표관료제는 인적구성과 정책지향부분에서 사회전체의 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전체사회세력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정부 관료제가 대표관료제라고 할 수 있다.
대표관료제는 대표성과 대응성을 강화시켜 민주주의의 실천적인 측면을 가지며, 실질적인 정책결정과 집행권을 행사하고 있는 관료제에 대해 실질적인 통제 역할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표관료제의 필요성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논거에 의하여 그 타당성이 인정되고 있다.
첫째, 피동적 대표성의 확보 또는 인구통계학적인 대표성의 확보라는 차원에서 대표관료제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대표관료제는 킹슬리에 의해 주목받기 시작하였는데 킹슬리는 영국 공무원제를 바탕으로 관료의 대표성의 제고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과소대표된 집단 구성원에게 정부 관료제의 최고 계층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관료제가 모든 사회계층의 이해와 요구에 대응적이기 위해서 관료제는 모든 사회계층에서 충원되고 그들의 이해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민주적 대표성의 확보라는 뿐만 아니라 관료제가 각 집단을 대표하는 비율로 구성되어 진다면 특정집단에 편향되는 비민주적 형태를 지닌다는 비난은 피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혁, 「미국 관료제에서의 여성 대표성에 관한 연구 : 여성 공무원의 명목 대표성과 실질 대표성의 괴리」, 국제지역연구 Vol.9 No.2[2005],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119~147쪽.
___, 「미국 관료제의 소수인종 대표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Vol36. No.2 [2002], 한국정치학회, 245-268쪽.
___, 「미국의 차별보상정책과 대표관료제」,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행정학회, 2002년, 667-683쪽.
강성철외, 「새 인사행정론」 , 대영문화사 , 2006
김병국, 「적극적 평등화조치의 내용과 한계」 , 국민대학교 대학원 , 2005
신정희, 「적극적 평등실현조치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 2003
하태수, 「미국 대표관료제 이론의 전개와 한국에의 함의」, 경기행정논집 Vol. 18 No.-[2004], 경기대학교학술진흥원, 165-180쪽.
합성득, 「미국 정부론」 , 나남출판사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