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가족지원프로그램(부모교육, 지역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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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가족지원프로그램(부모교육, 지역사회교육)
목차
가족지원 프로그램

1. 가족지원 프로그램

1) 가족지원프로그램의 의의와 필요성
(1) 의의
(2) 필요성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원칙

2.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의의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자세의 변화에 대한 이해
(2) 장애가족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습득
(3) 다양한 장애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3) 부모교육의 목표
(1) 정보교환을 통한 부모능력의 강화
(2) 신념과 통찰력의 변화
(3) 장애가족에 대한 기술습득
(4) 장애가족문제 해결 능력의 강화
4)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전문적 부모교육의 실시
(2) 부모교육의 인식변화와 홍보
(3) 부모교육 주체와 대상의 확대
(4) 사회지원체계의 확립
(6) 장애인 부모교육 전문가의 양성

3. 지역사회교육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1) 프로그램측면에서의 정의
2) 지역사회교육과 장애인복지
3) 지역사회 홍보
4) 사회복지사의 교육가로서의 역할
본문내용
의의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을 차칭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양육의 일차적 기반인 양친 및 가족의 자녀양육기능의 취약화 경향에 대하여 이차적인 기반인 사회가 사적 및 공적으로 그 기능을 보완하고 관여하는 것을 말하는 것임(양옥승 외, 1999)
가족 지원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활동을 주관하는 서비스 기관 또는 사회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모든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해야 하며, 개인에게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이며 이용 가능한 자원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가족이라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임.

(2) 필요성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목적은 가족구성원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양질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임. 이를 위해바람직한 자녀교육을 비롯한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을 받고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물질적 ․ 정신적 로 후원 및 지지하여 목표와 철학을 이해시켜 그것이 가정에까지 연결되어 부모로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효과를 높이려는 일련의 활동과정이기에 가족지원프로그램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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