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최남선의 문학사적 의의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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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육당 최남선의 생애
2. 육당 최남선의 사상
가. 文明進步論
나. 民族自覺論
다. 文化優位論
3. 육당 최남선의 문학
가. 문학작품 분석에 들어가며
나. 신체시
다. 창가
1) 창가의 정의
2) 창가작품
라. 시조
1) 시조의 의미
2) 시조의 형식
3) 시조 작품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최남선은 문학계뿐만 아니라 사학, 출판, 언론, 정치계에서도 두각을 드러냈지만 친일의 행적으로 인해 끊임없이 ‘뜨거운 감자’가 되어온 인물이다. 우리는 을사조약을 개탄하였던, 민족지도자로서 추앙 받았던 그가 일제 말기에는 친일로 전향해 가는 모습에서 근대 지식인의 한계와 우리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하 발제문에서 최남선의 생애 속에서 그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고, 이 사상이 그의 문학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II. 본론

1. 육당 최남선의 생애 최남선의 역사학


최남선은 1890년 4월 26일 최현규와 강씨 사이의 둘째 아들로 한성 중부 상*동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東州(철원)로 고려조 개국 공신 최준옹의 29대 손이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으로 최영(고려 말 세족)은 숙청되고 후에 조선조에서 동주 최씨는 큰 벼슬 한사람이 없었다. 17-18세기에는 주로 무과, 19세기에는 주로 잡과에 합격하였다. 이런 동주 최씨 중에서도 최남선 가계는 전형적인 기술관 중인이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운과(천문학, 지리학, 명*학)중에서 지리학을 전공했기에 최남선도 당연히 지리학에 관심을 가졌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성향과 행적을 파악하는데 실마리를 준다. 그는 중인 계층의 이해타산적이고 공리적인 사고를 이어 받았다. 이러한 성향은 근대 문명을 빠르게 흡수하는데도 작용했지만, 동시에 시류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요인으로도 작용했을 것이다.
6-7세 경 한글을 읽어 “춘향전” 등 한글이야기 책을 탐독하고 7-8세 경에는 글방을 다니면서 6여년 정도 한문을 읽혔다. 한문을 통해 신문물의 지식을 습득하였고 특히 “泰西新史”는 그에게 ‘문명진보’의 의식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독립신문”,“황성신문”을 통해서는 당시 조선이 처한 입장을 깨달았다. 12세 정부의 무능을 공박하고 대책을 제시한 “大韓興國策”을 “황성신문”에 투고한 것을 보면 사회의식이 일찍이 싹트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2세때 대표적 역관 가문의 현정운의 여섯째 딸과 혼인을 했다. 1902년 일본세력이 우세를 점하고 있어 일본어를 알지 않고서는 시세를 쫓아갈 수 없던 시기였다. 13세(1902) 일본인이 경영하는 경성학당에서 3개월 간 일본어를 배우고 “大*朝日新聞“을 정기구독하면서 일본어를 익혔다. 한문을 통해 이루어지던 신지식 흡수를 일본어를 배운 후에는 그것을 통해 신지식을 흡수했다.
신지식에 굶주려 있던 최남선은 1904년 10월 황실 유학생으로 일본 東京*立第一中學校에 입학하지만 한달 반만에 중퇴하고 이듬해 1월 귀국한다. 1차 도일로 15세의 최남선은 근대 문명에 충격을 받았다. 1905년 11월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자, 최남선은 “황성신문”에 시국을 개탄하는 논설을 투고해서 통감부 헌병대에 체포되어 한달 반만에 풀려났다.
다음해인 1906년 4월 자비로 와세다 대학 고등사범부 지리역사과에 입학했다. 2차 일본 유
참고문헌
1. 한국문학통사4 조동일 지식산업사 1994
2. 최남선와 이광수의 문학 조연현 새문사 1981
3. 조선문학통사 2 , 박종원, 최탁호, 류만, 이회문화사
4. 한일근대문학교류사, 정인문, J&C, 39p
5. 한국문학사, 장덕순
6. 조선문학통사 2, 박종원, 최탁호, 류만, 이회문화사
7. 최남선의 역사, 이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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