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동인 작가의 생애와 문학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김동인의 생애와 문학의 관계성
3. 김동인 소설의 특징
4. 동인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5. 동인 문학의 두축과 작품 소개
6. 김동인과 다른작가의 비교
7. 마치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한국 근대소설사의 기술에 있어서 춘원 이광수를 그 첫 장에 놓는 다면 두 번째로 금동 김동인이 논의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반대 할 이는 없을 것이다. ‘동인문학상ꡑ의 권위가 상징하고 있듯이, 김동인은 한국현대문학사에 있어서 우뚝한 하나의 이정표인 동시에 기념비적 가치에 해당한다. 물론 30년대 중반 이후에 그가 함몰해 버린 야담으로의 퇴행이나 해방기에 있어서의 결격적 문학 양상 등으로 해서 평가절하 되거나 비평받아야 할 여지가 없지도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이재선, 『김동인』,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p. 7 참조.
따라서 이번 과제는 김동인의 생애를 시작으로 하여 그가 추구했던 문학관,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김동인 만의 독특한 기법 등을 살려보고 이와 더불어 김동인과 다른 작가의 문학적 특성을 비교해 봄으로써 김동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2. 김동인의 생애와 문학의 관계성
(1) 김동인의 생애
김동인은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였다. 대부호의 차남(후실 소생)으로 출생한 김동인은 소년 시절을 유복한 가정에서 부족한 것 없이 자라났다. 어린 시절은 ꡒ나의 아버지가 나를 기르실 적에 유아독존의 사상을 나의 어린 머리에 깊이 처박았으니ꡓ라고 그 스스로 기록해 놓은 것을 보아서도 알 수 있듯 집안의 귀염둥이로서 지극한 호사를 누렸던 듯하다.
1912년 김동인은 기독교계 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숭실중학교에 입학하나 성경과목에 대한 불만이 계기가 되어 중퇴, 1914년 도일하여 동경학원 중학부를 거쳐, 이듬해 메이지 학원 중학부 2학년에 편입한다.
김동인의 도일 유학의 본래 목표는 의사나 변호사가 되는 것이었으나,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그의 자존심과 빈번한 영화감상, 탐정소설과 문학작품의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敬慕)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이듬해 4월에 결혼을 하나,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학에의 욕망을 버릴 수 없어 재도일, 천단 미술학교에 입학한다.
김동인의 문학적 경력은 1919년부터 시작된다. 이 해 2월, 그는 주요한, 전영택 등과 함께 동인지 「창조」를 사재로 발간, 창간호에 처녀작 〈弱한 者의 슬픔〉을 발표한다. 그가 편집후기에 붙여놓은 다음과 같은 꼬리말을 보면 이 무렵 그의 자부심이 얼마만한 것이었던가를 알 수 있다.
여러분 이 〈약한 자의 슬픔〉이 아직까지 세계상에 이슨 모든 투니야기(작품) ―리알리즘, 로만티씨즘, 씸볼니즘 들의 니야기―와는 묘사법과 작법에 다른 점이 있다는 거슬 알니이다. 여러분이 이 점을 바로만 발견하여 주시면 작자는 만족의 우슴을 웃겟습니다.
3월에는 3․1운동의 파문으로 귀국, 아우 동평의 부탁으로 격문을 초하여 주었다가 출판법 위반 혐의로, ꡐ6개월 징역, 2년 집행 유예ꡑ의 판결을 받고 출감한다.
이러한 작가의 경험은 두 가지의 다른 점으로 요약
- 참고문헌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1994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믿음사, 1987
김동욱, <김동인 연구>, 새문사, 1989
김인숙, <김동인 : 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9
이재선, <한국단편소설연구>, 일조각, 1975
윤홍로, <한국근대소설연구>, 일조각,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