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맑스주의비평 -공지영 `인간에대한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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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가 공지영의 문학적 성취에 관하여 많은 이들의 회의어린 견해를 내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공지영의 소설 세계는 크게 두 가지 부류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 하나는 80년대 운동권 세대의 후일담 문학 - 1988년 『창작과 비평』 가을호에 실린 데뷔작 「동트는 새벽」 이후 장편 『더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 『고등어』 등의 소설들 - 이고, 또 한 쪽에는 강한 페미니즘의 목소리를 가진 소설들 - 장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착한 여자』 등의 소설들 - 이 자리잡고 있다. 공지영의 후일담 문학과 페미니즘 문학의 양 쪽 모두 급진적이고 이분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문학적인 언어로 형상화하는 능력의 미숙함이 드러나 있고, 지나치게 낭만적이고 감정적인 태도로 소설에 접근하는 경향이 보인다. 예를 들어 『더이상 아름다운 방황은 없다』와 그 후속작 『그리고 그들의 아름다운 시작』은 80년대에 노동 현장에 투신했던 운동권 세대들이 그 당시에 어떤 아픔과 고통을 겪었고, 또 90년대에 들어와 그 후유증과도 같은 쓰린 상처를 안고 어떻게 새로운 시대에 적응해야만 했는가를 감상적인 자세로 접근하는데 그치고 있다. 높은 판매부수를 기록했던 장편 『고등어』는 역시 노동 운동에 앞장섰던 젊은 인텔리들과 그들을 따랐던 노동자들이 90년대에 들어와 맞게 된 고독감과 패배의식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으면서도, 그 담론이 남녀의 애틋한 그리움과 만남, 죽음으로 인한 이별이라는 상투적이고 감상적인 구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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