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연구와 질적연구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양적연구와 질적연구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 론
2. 양적연구(Quantitative Study)
가. 양적연구의 의의
나. 양적연구의 특징과 한계
3. 질적연구(Qualitative Study)
가. 질적연구의 의의 : 해석학적 과학관
나. 질적연구의 특징과 한계

4.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교
가. 이론적 측면
(1) 존재론적(Ontological) 가정
(2) 인식론적(Epistemological) 가정
(3) 가치론적(Axiological) 가정
(4) 수사학적(Rhetorical) 가정
(5) 방법론적(Methological) 가정
나. 연구설계 측면
(1)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측면
(2) 조사설계 기법(Research design) 측면
(3) 표본추출(Sampling) 측면
(4) 자료의 수집 측면
(5) 결과의 분석 측면
다. 연구결과의 유용성 측면
(1) 타당성(Validity) 측면
(2) 신뢰도(Reliability)와 객관성(Objectivity) 측면
(3) 일반화 가능성
라.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사회현상의 연구에 있어 양적연구가 좋은 것인가 질적 연구가 좋은 것인가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딱 어는 것이 좋다고 단정적으로 말 할 수 없지만 위 두 방법을 잘 활용하여 연구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2000: 10-11)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서 동의어로 보고 경험적 관찰, 가설의 산출과 검증, 이론 형성 및 검증, 보다 나은 세상을 예측하고 영향을 주는 시도를 주요 특성으로 들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의 두 가지 중요 형식으로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교육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19세기 말 보편주의에 입각한 연역적 방식을 주장한 오스트리아 학파와 특수주의에 입각한 귀납적 방식을 주장한 독일 역사학파 간에 있었던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 방법론에 관련한 논쟁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채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이용숙 $김영천(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신옥순 옮김(1991)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소광희 외(1999). 하니데거와 철학자들, 서울 : 철학과 현실사
오인탁, 최종욱 외(1996). 해석학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서울 : (주)사회평론
이규호(1999). 대화의 철학, 서울 : 시공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의 방법과 사례, 서울 : 교육과학사
최신일(1998). 해석학과 구성주의. 초등교육연구논총, 12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3공통)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0k
  • 사회복지조사론3공통)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0k교육학과 사회복지조사론3공통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Ⅰ. 서 론사회복지조사에 있어 필요한 자료를 얻으러면 필히 조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하는 영적조사와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하여 조사하는 질적연구가 있다

  • [방송대] (정책평가론) 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k
  • 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k정책평가론4C형Ⅰ. 서 론정책평가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상이하다. 이 상이한 관점을 요약해 보면 정책평가를 사업평가와 동일시하고, 사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정책분석과 구분하며, 정책평가연구를 포함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정책평가란 정책 또는 사업이 결정집행된 이후에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를 일정한 시점에서 사후적으로 질적양적으로 심사하는 과정이다.

  • 조사방법론 과학적연구와 조사방법의 이해 및 과학적조사연구의 유형과 절차0k
  • 조사방법론 과학적연구와 조사방법의 이해 및 과학적조사연구의 유형과 절차0k 제1장. 과학적 연구와 조사방법의 이해  일반적으로 조사란 진리 추구의 한 방법으로서 지식 탐구의 목적을 가지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사실이나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과학적인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이란 자신이 어떤 형식의 조사(표본조사, 인터뷰, 관찰 등)를 할 것이며 어떤 방식(실험계획, 준실험계획, 일반표본조사 등)으로 그

  • 비영리조직경영론4공통)동일한사업한비영리조직의비전사명전략비교하고계획수립적절성여부평가0k
  • 연구로 개인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사회실현에 기여한다.3)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비교(1) Global Standard를 구현지난해부터 우리가 진행해오고 있는 AGS, 즉 ‘AsanMedical Center Global Standard’의 요체는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이다. AGS를 통해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최적의 의료를 가장 안전하게 제공하는 병원이 되자는 것이다. 그동안 양적인 의료업적과 신기술의 개발에 묻혀 간과하고 소홀히 하였던 문제점들을 철저히 찾아내고 개선하는 표

  • 유아교육평가4E)질적연구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실시한다면 무엇을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0k
  • 연구는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방법을 선호하는 양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어왔다.최근,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더불어 교육연구에 있어서도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구성주의가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듯이, 질적 연구 역시 양적 연구가 지닌 한계와 비판에 대한 대안적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다(양 연구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고, 현 시대정신에 비추어 볼 때). 따라서 구성주의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