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노동자농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문
Ⅰ.농민운동
Ⅱ.노동자운동
결론
- 본문내용
-
서문
일제 하에 노동자·농민 운동을 다루는 책을 보면 대부분 노동자와 농민이라는 양분법을 사용하고는 한다. 하지만 노동자라는 말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본다면 이러한 이분법이 꼭 명확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필자는 식민지 하 노동운동이라는 커다란 명제 아래 농업 노동자(이하 농민) 운동과 공업 노동자(이하 노동자) 운동으로 양분하여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양분의 이유는 노동자라는 개념정의에도 기인한바가 크지만, 사실 이 시대의 농민과 공업 노동자의 운동은 그 형성이나 과정 등을 살펴봄에 있어 서로 비슷한 부분이 크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루겠지만 이 들의 가장 큰 당면과제는 바로 먹고사는 문제였으며 그러기 위해서 일제에 맞서야 했기 때문이다.
Ⅰ. 농민운동
1) 산미증식계획과 식민지 지주제의 강화
제 1차 세계대전 중 일본에서는 자본의 급속한 축적으로 말미암아 농민의 대량 이농과 도시 노동자의 급증이라는 사회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일시적으로 식량수급을 왜곡시켜 1918년 일본 각지에서 쌀을 요구하는 도시민중의 폭동이 일어나기까지 하였다. 국내에서 쌀 부족 현상이 심각해지자 일제는 조선 쌀 수탈을 강화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여 하였다. 이에 따라 입안된 것이 산미증식계획이었다.
- 참고문헌
-
한국 역사, 한국역사연구회 지음, 1992, 역사비평사
한국독립운동사강의, 한국근현대사학회 역음, 1998, 한울아카데미
한국경제사, 장시원 이영훈, 2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일제하한국농민운동, 조동걸, 1979, 한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