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카프의 문학사적 위치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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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카프의 조직과 해체
2.계급문학 운동의의 방향전환.
3.카프문학의 논쟁들.
4. 카프문학의 문학적 위치와 의미
5. 카프문학의 한계
6. 정리
본문내용
1.카프의 조직과 해체
1922년 *염군사의 조직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단체 표방
송영 ․ 박세영 ․ 이적효
강령: ‘무산계급의 해방문화 연구 및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
잡지 「염군」 간행 두 차례 계획하나 일제로부터 발매 금지 처분

1924년 *파스큘라 조직
배경 : 현실 도피적 이상적 색채 추구한 동인 『백조』의 현실 비판적 상황 변화 직면 『백조』 동인 일부와 「토월회」 일부 구성원
김기진 ․ 박영희 ․ 이상화 ․ 이익상 ․ 김복진
‘인생을 위한 예술, 현실과 싸우는 예술’ 지향
박영희를 비롯한 작가들 『개벽』지 통한 문학적 실천 기반 확보

염군사
파스큘라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단체
정치성과 이념성 강함
문학 지망생들 모임
북풍회 계열
자유로운 문인 모임
일본유학 지식층 등 기성문단에 공인받은 문필가들
서울청년회, 백조 계열


1925년 4월 *조선 공산당 결성
분열적 활동 전개하던 사회주의 운동단체의 조직적 통합

초기 『창조』,『 폐허』의 중심인물인 이광수, 염상섭은 잡지『조선문단』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문학의 사상성 계급적 지향성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에 계급문학의 뜻을 둔 문인들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적 성향에 대한 반감을 갖고 『개벽』지에 모임으로써 계급문단은 확대 성숙된다. 파스큘라와 염군사의 통합을 가져오게 됨

1925년 8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 발족
1926년 2월 *준기관지 『문예운동』 간행
- 조직 구성 초기 어려움 & 분리된 초기 계급문단의 통합적 조직기반확립 12월 *KAPF 총회 개최를 통해 규약과 강령 재정
강령: ‘우리는 단결로서 여명기에 있는 무산계급문화의 수립을 기함’
구성: 염군사, 파스큘라 구성원, 개벽을 통해 등단한 경향적 문인, 아나키스트
계열(권구현) 민족주의 계열(김동환) 공산주의 계열(김복진) 등이 혼재
*문학에서 계급성을 강조한 박영희와 형식을 중요시하던 김기진의 논쟁이 시작
되었고 계급문학운동 이념의 마르크스주의 지향은 아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 계급문학 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76
윤여락, 「프로문학의 성과와 그 의미」, 先淸語文 제26호, 1999
홍정선, 카프 연구의 올바른 자리를 찾아서
이미진, 신경향파와 KAPF문학에 대한 고찰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이기영, 『고향』, 문학사상사, 2000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4 - 근대의 작가』,집문당, 2000
김윤식, 정호웅, 『한국 근대리얼리즘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이상경, 『시대와 문학』, 풀빛,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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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정리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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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11.08 23:5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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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문학]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 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의 문예 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정인보, 이하윤 등이 참여하였다. 편집인 겸 발행인은 박용철이며, 시문학사에서 발행하였고 1931년 10월 통권 3호로 종간되었다. 은 불과 3호밖에 안나왔지만 문학사적 의의는 크다. 우선 카프의 목적의식, 도식성, 획일성, 조직성에 반대하여 순수 문학을 옹호한 모태가 되었고, 시를 언어 예술로 자각한 현대시의 시발점

  • 전후 시인들 -서정주,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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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더니즘] 모더니즘 문학의 등장, 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 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 1970년대의 모더니즘 미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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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기영 <고향> 연구
  • 문학사를 통틀어 가장 정점에 위치하는 소설‘, 등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이미림, 『월북작가 소설 연구』, 깊은샘, 1999, pp.27-28.본고에서는 「고향」의 계급의식과 농민소설, 「고향」에 나타난 사실주의, 「고향」에 나타나는 여성의식을 통하여 「고향」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고향」에 나타나는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고향」은 「현대풍경」에서 서울에 있던 제사공장을 원터 마을로 끌어들임으로서 농민의

  • 현대문학사 상허 이태준
  • 카프에 대한 검거가 몰아치던 1933년 8월, 이태준, 정지용, 박태원, 이효석, 이상 등 작가 9명이 경향문학에 반대하여 순수예술 추구를 취지로 결성한 문학친목단체로 당시 문단에 순수예술옹호의 분위기를 형성했다. 비교적 소극적이었던 활동에도 불구하고 1930년대 이후의 민족문학의 주류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근대문학의 성격을 현대문학으로 전환, 발전시킨 점에서 문학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구인회의 순수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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