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최영미의 `담배에대하여` 속 이미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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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분석 &최영미
2. <담배에 대하여> 시 분석
(1) 담배에 대하여 &시 전문
(2) 정신적 이미지
(3) 비유적 이미지
(4) 이미지의 구조
3. 주 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 예술 가운데 가장 언어의 활용과 기교가 많이 일어 나는 분야를 시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시에서는 언어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작가의 마음과 현상을 압축적으로 나타낸다. 시인들의 그러한 감정과 감각, 그리고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여 시에 나타내며 이를 가장 잘 드러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이미지이다. 이미지란 시인이 지닌 생각의 외형화로, 추상적인 것의 구체화,사물화라고도 할 수 있다. 이미지는 시인의 경험과 상상을 미학적 차원에서 다룬 것으로, 시의 주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관념을 육화(肉花)하는가 하는 면이 중요하다.
시는 어떠한 사실을 전달해준 다기보다는 어떠한 사실에 대한 시인의 느낌과 해석을 표현하는 것이다. 하나의 시가 커다란 이미지라는 말이 있듯이 시에서의 이미지를 통해 이런 작가의 느낌과 감정을 감각적으로 그려낸다. 추상적인 개념 진술이 아닌 구체적이고 비유적인 표현이 시를 더욱 시답게 만든다. 직접적으로 대상을 드러내기 보다는 미적인 거리를 유지하며 대상을 표현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더욱 생생한 느낌과 감정을 유발하게 하는 것이다. 한편의 시에서 반복되는 의미와 정서 그리고 태도의 이와 같은 이미지를 통해 독자는 보다 통합적인 주제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시 속에서 드러나는 이미지의 종류로는 독자의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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