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론] 이청준 `병신과머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이청준(李淸俊 1939- )
1. 서론
2. 본론
3. 결론
- 본문내용
-
2. 본론
먼저<병신과 머저리>를 읽고 우리조에서 이해한 전반적인 작품 분석내용을 밝힌다.
병신과 머저리는 외과의사이면서 6.25에 위생병으로 참전했던 형과 미술학원 선생인 동생이 두 축이 되어서 이야기가 진행되어 간다. 형은 외과의 사로서 째고 찌르고 꿰매며 이십년 동안을 조용히 살아 온 사람이다. 아내와의 사이에서 아이가 생기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지만 그것도 형의 인내와 모든 인간성에 대한 긍정적 사고의 덕으로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넘어갈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형이 수술을 하던 소녀가 죽고 형은 그 사건 이후로 병원일을 접고 낮에는 방에 박혀 소설을 쓰고 저녁에는 답답해지도록 술에 취하곤 하였다. 소설의 내용은 형이 육이오 참전때 동료들과 패잔병이 되었다가 어떤 동료를 살해하고서 살아 나올 수 있다고 한 그 때의 이야기였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동생은 형의 소설이 멈추어지는 시점부터 그림을 그리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동생의 그림과 형의 소설이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형은 소설을 통해 자신이 겪었던 극한 상황의 비인간성 속에서 자신에게서 느꼈던 환멸을 소설을 통해서 분출하고자 하였고 동생은 자신의 아픔을 드러내기 위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