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문학]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본 현대의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 소개
Ⅱ. 인물 소개
Ⅲ. 줄 거 리
Ⅳ. 작품 분석
Ⅴ. 원작소설과 영화
Ⅵ. 소설 속 현대의 사랑
Ⅶ. 감상 평 및 토론

본문내용
- 대학 시간 강사
- 고정된 수입x 전임 교수 보장 x
- 준수한 외모, 좋은 매너
- 이상과 현실을 비판적으로 분석
- 세태에 냉소적임
- 결혼 시장에서 상품 가치가 낮은
자신의 열등감을 독신주의로 방어

짧고 건조한 대화의 차용


1. 등장인물의 성격 암시
2. 고의적으로 단답형 대화와 농담을 통해 감정적 마찰을 피함
3. 낭만적 사랑의 세속화라는 주제를
가볍게 말하기 방식으로 나타냄
참고문헌
『결혼은 미친 짓이다』이만교 지음, 2000년 (주)민음사
『결혼은 미친 짓이다』 영화, 유하감독
김용희(2002), 결혼과 일상에 대한 문화비평적 접근,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김윤정, 여/성 이론 제 3호 320-329, 도서출판여이연, 2000
백지연, 창작과 비평 제 32권 제 2호(통권 124호), 창비,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문학의 위기와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로서의 가치(인터넷 소설과 소설의 영화화을 중심으로)
  • 문학 작품을 수용한다는 행위도 더욱 광범위하게 확장되었다. 더불어 기존의 작가(발신인) → 언어(소통기호, 텍스트 화 된 문학 작품)→ 독자의 구조에서 영상매체의 발달은 텍스트 화 된 문학 작품을 넘어서서 문학작품이 다른 영상매체와의 결합을 시도했고 이를 통해 독자와 작품, 작가의 거리는 더욱 좁혀지게 되면서 작품 자체가 보다 다양한 매체와의 결합으로 독자의 삶에 보다 더 근본적으로 다가가게 된다. 이는 원 소스 멀티 유즈라 설명되는

  • [대학국어] 연애의 변천 -1970년대와 2000년대가 다르지도 똑같지도 않은 이유
  • 본 발표는 한 세대 사이의 차이, 즉 1970년대의 연애와 2000년대 연애 사이의 차이에 주목한다. 두 시기는 연애의 행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만큼 멀지도 않으며, 문화적 단절이 심각하지도 않다. 따라서 두 시기에서 관찰되는 연애의 양상은, 근본적으로는 연속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시기의 ‘연애 매뉴얼’은 무시하기 힘든 차이들을 보여준다. 본 발표는 이를 데이트 문화, 성 의식, 결혼관의 순서로 검토할 것이다. 이 순서는, 어떤 전면적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문학상 수상현재 21세기 전망 동인 경력사항 : 1988년 문예중앙 등단21세기 전망 동인 연출작 : 시인 구보씨의 하루, 결혼은 미친 짓이다, 말죽거리 잔혹사 작품 :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한다,세운상가 키드의 사랑 , 천일마화세상의 모든 저녁시인으로서의 유하욕망의 시대와 시인의 욕망 유하의 시적 경향은 한마디로 그는 욕망의 도시에서 도시를 흐르는 인파의 소음과 침묵 사이의 어떤 것, 혹은

  • [사랑과 문학]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본 현대의 사랑
  •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를 통해 본 현대의 사랑목 차Ⅰ. 작가 소개Ⅱ. 인물 소개Ⅲ. 줄 거 리Ⅳ. 작품 분석 Ⅴ. 원작소설과 영화 Ⅵ. 소설 속 현대의 사랑Ⅶ. 감상 평 및 토론현대의 사랑, 결혼은 미친 짓이다.‘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서로 다른 가치관을 가진 두 남녀를 통해 결혼과 사랑의 의미를 그린 작품이다. 이만교의 원작을 바탕으로, 유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본 조는 ‘결혼은 미친 짓이다’라는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성상2 조폭마누라를 통해본 여성상3 결혼 이야기, 처녀들의 저녁식사, 결혼은 미친짓이다 를 통해본 여성상Ⅴ. 결 론Ⅵ. 참고자료스크린 쿼터제, 일본영화의 역사Ⅰ.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영화의 발생 지금 우리들이 입장료를 내고 한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라고 하는 것을 보여준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90년 전인 1895년에 프랑스의 사진사인 루이 뤼미에르(Louis Lumiere, 1864년-1954년)와 오그스트 뤼미에르(Auguste Lu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