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무진기행 작품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김승옥의 일생
2. 김승옥의 작품경향
3. 무진기행의 줄거리와 구성단계
4. 무진기행 인물소개
5. 무진기행 표현법 및 작품특징
5. 무진기행 작품정리
6. 무진기행 연구 – 도가니와 무진기행
- 무진기행의 ‘부끄러움’


본문내용
다음날 아침 어머니의 묘에 들린 윤희중은 술집 여자의 시체를 보게 되고 이 또한 연민을 갖게 된다.
과거, 무진을 탈출하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약속장소였던 방죽에서 하인숙과 윤희중은 다시 만나게 되고, 그는 자신이 예전에 살던 집으로 그녀를 데려간다. 그리고 그 방에서 둘은 관계를 맺는다. 윤희중은 그 후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더욱 갈망하게 된다. 무진을 벗어나고 싶었던, 속물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을 찾고 싶어서다. 몇 번이고 되새기는 ‘서울로 데려가 달라’는 하인숙의 말과 그녀와의 정사에 그는 더욱 흔들린다. 이튿날 아침, 급히 상경하라는 아내의 전보를 받고 윤희중은 하인숙에게 쪽지를 쓰기 시작한다. 하지만 곧 찢어버린 후 무진을 떠나게 된다. 자신의 현실을 포기하지는 못하고, 정체성을 남겨두고 떠나는 모습에 부끄러움을 느끼게 된다.



‘안개’의 상징성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의 혼돈과 침울한 분위기를 드러냄
일상에서 벗어나 무진을 찾았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떠남-체험-복귀’의 유형을 가짐
안개가 암시하는 허무로부터 벗어나 일상의 현실적 공간으로 돌아오는 한 젊은이의 귀향 체험을 그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 김승옥의 작품세계
  • 작품해설 . 123) 과도기적 시기의 작품 - 무진기행 . 15 4. 김승옥과 의 문학사적 의의 . 155. 「서울 1964년 겨울」 161)「서울 1964년 겨울」작품분석. 16(1)언어.

  • [한국현대문학사] 김승옥
  • 무진기행’, ‘다산성’, ‘염소는 힘이 세다’ 등 6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들을 연이어 발표, 작가로서의 지위를 구축한다. 70년대에는 60년대보다 활발한 활동을 보이지는 못하였으나 77년에 발표한 ‘서울의 달빛 0장’으로 제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한다. 60년대 후반부터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 감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99년부터 5년간 세종대학교에서 교수로 활동하다가 뇌경색으로 쓰러져 현재 치료 중에 있다.Ⅱ.작품 창작 배경과 시대적 상황김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말하기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화자의 어투와 사용한 어휘를 주의하여 들어야 한다. 특히 화제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가에 주목한다. ② 대비적 특징을 연결한 답지의 형태에 주목한다.7. 쓰 기 〔 출제 개관 〕 쓰기 평가는 한 편의 글을 쓰는 데 필요한 사고 과정의 전반을 묻고 있다. 내용 생성과 조직하기 단계에서는 주제를 설정하기, 글감 조직하기, 자료를 해석하고 활용하기, 글쓰기의 계

  • [한국명작] 명작의 계보와 실제 작품 분석 -문학의 환상성을 중심으로
  • 작품 : 이효석문학상 최종 후보(단편 모자ㆍ2006), 한국현대문학소설학회 2007 올해의 문제소설 선정(단편 문ㆍ2007), 한국일보문학상 본심 후보(소설집 ㆍ2008) 등 * 작품 소개 때때로 모자로 변하는 아버지를 중심으로 세 남매가 전개해나가는 에피소드. * 등장인물 - 세 남매 : 이름 없이 그냥 첫째, 둘째, 셋째로 제시. - 아버지 : 평소 소극적인 성격으로 판단되며, 어떤 순간마다 모자로 변하는 특징을 가짐. - 그 외,

  • 김승옥의 무진기행 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통한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목 차※ 작품선정 동기, 문학 교육의 목표- 1 -1. 서 론- 1 -2. 본 론- 2 -2.1 『무진기행』의 교육의 실제- 2 -2.1.1 교육과정상의 목표- 2 -2.1.2 목표설정- 3 -2.1.3 내용조직- 3 -2.1.4 교수ㆍ학습모형- 3 -2.1.5 교수ㆍ학습 과정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