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무진기행 작품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김승옥의 일생
2. 김승옥의 작품경향
3. 무진기행의 줄거리와 구성단계
4. 무진기행 인물소개
5. 무진기행 표현법 및 작품특징
5. 무진기행 작품정리
6. 무진기행 연구 – 도가니와 무진기행
- 무진기행의 ‘부끄러움’
- 본문내용
-
다음날 아침 어머니의 묘에 들린 윤희중은 술집 여자의 시체를 보게 되고 이 또한 연민을 갖게 된다.
과거, 무진을 탈출하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약속장소였던 방죽에서 하인숙과 윤희중은 다시 만나게 되고, 그는 자신이 예전에 살던 집으로 그녀를 데려간다. 그리고 그 방에서 둘은 관계를 맺는다. 윤희중은 그 후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더욱 갈망하게 된다. 무진을 벗어나고 싶었던, 속물에서 벗어나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을 찾고 싶어서다. 몇 번이고 되새기는 ‘서울로 데려가 달라’는 하인숙의 말과 그녀와의 정사에 그는 더욱 흔들린다. 이튿날 아침, 급히 상경하라는 아내의 전보를 받고 윤희중은 하인숙에게 쪽지를 쓰기 시작한다. 하지만 곧 찢어버린 후 무진을 떠나게 된다. 자신의 현실을 포기하지는 못하고, 정체성을 남겨두고 떠나는 모습에 부끄러움을 느끼게 된다.
‘안개’의 상징성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의 혼돈과 침울한 분위기를 드러냄
일상에서 벗어나 무진을 찾았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떠남-체험-복귀’의 유형을 가짐
안개가 암시하는 허무로부터 벗어나 일상의 현실적 공간으로 돌아오는 한 젊은이의 귀향 체험을 그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