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인 고은(高銀)의 시 세계 -대표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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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1. 序論

2. 1. 고은 紹介
2. 詩의 思想的 흐름

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2. 虛無主義에서 열림과 肯定으로
- 문의마을에 가서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4. 結論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1) ‘존재의 전이(轉移)’를 꿈꾸며

고은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시인 자신과 작품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에서의 ‘존재’를 다른 장소나 공간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그곳은 다름 아닌 일반성과 상투성, 범속성이 소멸된 세계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를 우리는 일단 ‘존재의 전이(轉移)’라고 명명해둔다. 존재의 전이를 지향하는 그의 의지에 찬 노력과 성과는 그와 같은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한국 문단의 그 어떤 누구보다도 단연 독보적이다. 사실 대부분의 문학인들에게 존재의 전이 또는 이동은 하나의 높다란 이상으로 여겨지고는 있지만, 그것을 실제로 성취하는 과정상의 어려움, 힘겨움, 의욕의 부족, 소극성 따위로 말미암아 ‘병풍 속에 그려진 닭’에 지나지 않는다. 그 때문에 존재의 전이는 현실(현재)에 대한 시인 자신의 강력한 불만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정신의 경지라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시인 고은은 이 현상들을 모조리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것도 자기와의 용맹스럽고도 필사적인 싸움 끝에. 이처럼 존재의 전이는 어디까지나 진실성에 기초한 끊임없는 자기부정의 실로 처절할 정도의 공력 끝에서만 이룩될 수 있는 예술적 성과이자 경지의 아름다움이라 하겠다.

2) 「화살」을 통해 본 ‘존재의 전이(轉移)’

고은은 어느 날 전태일 분신사건을 알리는 신문기사를 우연히 접하게 된다. 한 가난한 노동자의 죽음을 통해 그는 자신이 지금까지 무수한 시간을 방황과 허무주의적 탐닉에 빠져 있었던 사실을 근본적으로 반성하게 된다. 초기 시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과장하고 때로는 자신을 시 구성의 거울로 삼는 방법론에 입각했다면, 그의 1970년대는 경험세계가 시의 전면에 등장하면서 상대적으로 화자의 목소리는 시인의 그것과 자주 일치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의 70년대를 가장 상징적으로 드러내주고 있는 작품으로 자주 거론되는 시「화살」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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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은, 『한국대표시인선집 고은』, 문학사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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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지우, 『고은을 찾아서』, 버팀목 , 1995.
- 문학사상 2006년 3월호
- 상허학회 지음, 『새로 쓰는 한국 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 pp.366~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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