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가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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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프로그램 목적
★ 프로그램 대상
★ 프로그램 선택 이유
★ 프로그램 기대효과
★프로그램 기간
◆ 제1회 마 음 열 기 ◆
◆ 제2회 나는 누구인가 ◆
◆ 제3회 감정다스리기 & 감정표현하기 ◆
◆ 제4회 폭력의 심각함 느끼기 ◆
◆ 제5회 역할극 ◆
◆ 제6회 정리하기 ◆
★ 프로그램 평가
★ 사후관리
본문내용
★ 프로그램 목적

우리 사회에서 폭력문제는 사회 전반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학교 내외의 친구들이나 선후배간의 폭력, 교사와 학생간의 폭력, 부모와 자식간의 폭력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학생폭력의 원인은 초 ․ 중 ․ 고교에서 입시제도로 인한 학생의 심적 부담과 스트레스라고 보도된 바 있다.
폭력 및 금품 갈취, 심리적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괴롭힘 등으로부터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 가해 학생 또한 폭력조직을 비롯한 폭력의 굴레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우리 모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 프로그램 대상
대상구분
산출근거
인원
일반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위험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중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중학생

표적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중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남자 중학생

클라이언트 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남자중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학생
10명


★ 프로그램 선택 이유

가해 청소년들은 대부분 주변 사람들의 사랑이나 관심, 인정을 받아본 경험이 별로 없는 청소년이거나 본인이 촉력의 피해자 경험을 하며 자라온 청소년인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집단 상담에서 집단원들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가치관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점, 충동 조절 훈련이 포함되도골 하는 점 등에 주목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 프로그램 기대효과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열어 자신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마음을 가다듬어 새로운 나를 깨닫고, 분노를 조절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키우고자 한다.

★프로그램 기간

프로그램 : 2004년 7월 ~ 2004년 8월 (총6주)
사후관리 : 2004년 8월 ~ 2005년 1월
참고문헌
인관관계 수렴활동. 1996. 한국청소년개발원 편.서원
태화 청소년 잡단 프로그램 매뉴얼. 2000. 태화기독교 사회복지관

★ 참고 싸이트 & 자료출처
․ J&J 청소년상담센터 www.ttax.net
․ 청소년예방재단 www.jikim.net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연합-파란 www.bluenetizen.org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riss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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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 wo***
    (2013.06.13 14: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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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번쯤시도해볼만하네요
  • jarae***
    (2007.06.12 09: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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