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가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의 정의, 원인, 유형을 정리하고,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과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청소년복지론] 우리나라 학교폭력에 대한 현황과 정책을 작성하시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 그에 따른 대응 및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최근 우리나라 사회문제 중 사회행동 전략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이슈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행동의 방법적 전략을 제시하시오
- 최근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나 이슈가 된 문제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
- 목차
-
★ 프로그램 목적
★ 프로그램 대상
★ 프로그램 선택 이유
★ 프로그램 기대효과
★프로그램 기간
◆ 제1회 마 음 열 기 ◆
◆ 제2회 나는 누구인가 ◆
◆ 제3회 감정다스리기 & 감정표현하기 ◆
◆ 제4회 폭력의 심각함 느끼기 ◆
◆ 제5회 역할극 ◆
◆ 제6회 정리하기 ◆
★ 프로그램 평가
★ 사후관리
- 본문내용
-
★ 프로그램 목적
우리 사회에서 폭력문제는 사회 전반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학교 내외의 친구들이나 선후배간의 폭력, 교사와 학생간의 폭력, 부모와 자식간의 폭력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학생폭력의 원인은 초 ․ 중 ․ 고교에서 입시제도로 인한 학생의 심적 부담과 스트레스라고 보도된 바 있다.
폭력 및 금품 갈취, 심리적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괴롭힘 등으로부터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 가해 학생 또한 폭력조직을 비롯한 폭력의 굴레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 우리 모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 프로그램 대상
대상구분
산출근거
인원
일반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위험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중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중학생
표적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생 중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남자 중학생
클라이언트 집단
대전에 거주하고 있는 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남자중학생 중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한 학생
10명
★ 프로그램 선택 이유
가해 청소년들은 대부분 주변 사람들의 사랑이나 관심, 인정을 받아본 경험이 별로 없는 청소년이거나 본인이 촉력의 피해자 경험을 하며 자라온 청소년인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청소년들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집단 상담에서 집단원들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가치관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하는 점, 충동 조절 훈련이 포함되도골 하는 점 등에 주목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 프로그램 기대효과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열어 자신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마음을 가다듬어 새로운 나를 깨닫고, 분노를 조절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키우고자 한다.
★프로그램 기간
프로그램 : 2004년 7월 ~ 2004년 8월 (총6주)
사후관리 : 2004년 8월 ~ 2005년 1월
- 참고문헌
-
인관관계 수렴활동. 1996. 한국청소년개발원 편.서원
태화 청소년 잡단 프로그램 매뉴얼. 2000. 태화기독교 사회복지관
★ 참고 싸이트 & 자료출처
․ J&J 청소년상담센터 www.ttax.net
․ 청소년예방재단 www.jikim.net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연합-파란 www.bluenetizen.org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riss4u.net
자료평가
- 아주 유용하게 활용합니다.
- wo***
(2013.06.13 14:02:35)
- 한번쯤시도해볼만하네요
- jarae***
(2007.06.12 09:1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