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중퇴청소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의 목적과 구성
1.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2.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Ⅱ. 프로그램의 실제
제1회 : 방향제시 및 자기소개
제2회 : 나는 누구인가?
제3회 : 스트레스야 가라~!
제4회 : 나의 가치관과 적성 알아보기
제5회 :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제6회 : 나의 미래 계획 세우기
제7회 : 칭찬 의자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목적과 구성

1.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 교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학업중퇴 청소년의 문제가 사회 문제화되면서 이에 대한 청소년문제 담당자들의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학업중퇴자는 학업중퇴 청소년의 개인적 문제일 뿐 만 아니라 가정, 학교, 국가사회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현상의 전반에 걸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업중퇴는 중퇴 청소년 자신에게 소속기관의 상실을 일으켜 다양한 부적응 행동과 심리를 야기하며 또한 진학 및 진로개척기회의 상실로 말미암아 장래생활에 다양한 불이익을 겪게 한다. 또한 학업중퇴는 중퇴 청소년 가정에게 위기를 겪게 하며, 학교에는 청소년 폭력 비행의 문제를 일으키고 국가사회에는 국가인력의 상실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범죄예방 및 청소년보호로 인한 비용증가를 초래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는 중퇴 청소년은 항상 중․고등학생의 일정 부문을 형성해 왔다. 교육부의 자료조사(1998)에 의하면 1997년 3월에서 1998년 2월 사이에 학교를 탈락한 중․고등학생이 약 8만 4천명에 이르렀다. 이를 누적된 비율로 따져 보면 중학교에 입학한 청소년 100명중에서 2명은 중학교에서 탈락하고, 1명은 중학교 졸업 이후 학업을 중단하며 6명은 고등학교 과정 중에 중도탈락 한다(이숙영, 1997). 결국 이들의 학업 중도탈락 사유를 분석해 보면, 부산시 교육청의 설문조사(1995)에서는 엄한 규율, 불량한 교우관계, 성적위주 교육, 성격결함, 인내력 부족, 돈을 벌어 자유로운 생활 등이 중퇴사유로 나타났다. 또한 송복, 손숭영, 조혜정, 황창순, 김병관, 정경희(1996)의 연구결과는 학교생활의 흥미상실, 가정불화, 학업성적, 친구권유 등을 학교중퇴의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중퇴 청소년들이 심층면접을 통해 중퇴를 야기하는 요인들을 살펴본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7)연구 결과는 중퇴의 요인을 학교요인(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 학업성취 학교 내 상담기능의 약화), 가정요인, 사회요인(유흥 및 향락문화), 개인요인(저조한 학습수행, 또래관계와 교사관계 변인, 성격변인, 가출, 비행)들로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학업중퇴 청소년의 문제를 학업중퇴 청소년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복합적 현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중퇴 청소년이나 그들의 가정의 힘만으로는 적절히 해결할 수 없다. 왜냐하면 학업중퇴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것은 환경적응에 요구되는 기본 능력과 기술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며, 중퇴 청소년을 양성하거나 예방하지 못하는 가정은 구조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가정만으로는 청소년 중퇴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업중퇴 청소년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참고문헌
교육부(1998), 교육통계연보. 서울:교육부
송복, 손숭영, 조혜정, 황창순, 김병관, 정경희(1996). 학업중퇴자 연구-실태자 대책, 서울:연세대학교사회발전연구소
유성경, 이소래(1998). 중도탈락학생 사회적응 상담정책개발연구Ⅱ.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에 대한 개입체제 개발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이숙영(1997). 중도탈락학생의 사회적응 상담정책 개발연구. 서울:청소년대화의 광장
이시형, 정현희, 김은정, 이세용, 박현선(1996). 청소년의 인성발달 및 문제예방을 위한 학교정신건강 프로그램 개발.
이장호, 김정희(1995).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법문사
Elias, M, J. (1995) Primary prevention as health and social competence promotion.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16, 5-24.
Weissberg, R. P., Caplan, M., & Harwood, R. L. (1991). Promoting competent enhancing enviroments: A systems-based perspective on primary preven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9, 830-841.
Zins, J. E., & Forman, S. (1988). Mini-series on primary prevention in the schools: From theory to practice. School Psychology Review, 17, 539-6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3공통)「아동복지법」 또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아동·청소년에게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혹은 단체 한 곳을 본인 주변에서 찾아서, 해당 기관 혹은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실천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을 시작으로 하여 2017년 현재 전국 17개 시도와 180여개 시군구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상담의 형태도 기존의 성인상담과는 달리 보다 적극적으로 청소년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입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일례로 위기청소년에 대한 사회안전망인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HelfCall청소년 상담전화 1388, 컴퓨터 매체를 활용한 사이버 상담, 찾아가는 상담서비스인 청소년동반자프로그램, 다중 통합지원 서비

  • [사회복지] 학교밖청소년문제
  • 청소년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것이다. 중퇴청소년을 제도적으로 수용하는 노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2) 비행의 확대 및 재발 방지학생이 학교라는 최소한의 울타리를 잃게 되면 사회의 오염된 환경에 완전히 노출되어 사회의 비행자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3) 사회적 비용의 절감중퇴는 직접적으로는 사회 프로그램 비용의 중대 및 세금의 감소를 야기해 직접적인 국가경제의 부담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실업, 낮은 임금, 건강문제, 범죄행

  • 청소년가출의 대책 및 개선방안
  •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이다. 가출청소년들을 통제의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의해 나타난 현상으로 이해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사회적, 교육적, 제도적인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권석만(2001).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권이종(1992). 청소년과 교육병리. 양서원- 김광득(1994). 현대여가론. 백산출판사- 김성이(1994). 청소년복지론. 한국청소년개발원- 김혜수, 허혜경(2003). 청년발달 심리

  • 청소년의 학교중퇴 대책 및 개선방안
  • 것을 우려하면서 사회의 전반적인 의식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사회 일각에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권석만(2001).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권이종(1992). 청소년과 교육병리. 양서원- 김광득(1994). 현대여가론. 백산출판사- 김성이(1994). 청소년복지론. 한국청소년개발원- 김혜수, 허혜경(2003). 청년발달 심리학. 학지사-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문용린 외 공저(1992). 청소년지도론. 한국청소년개발원

  • [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청소년들에 대한 예방 및 조기 치료적 개입은 절실히 필요하다.나. 학교와 관련된 예방프로그램21세기의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은 변화하는 학생과 사회적 욕구에 반응하기 위해 다양하게 변모하였다. 1992년 APA(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는 3백만~6백만 명의 아동들이 임상적 우울에 시달리고 있고 자살의 위험이 있다고 하였다. 만일 학교가 학교중퇴의 위험이 있는 복합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가르칠 임무가 있다면 학생들의 학교 성취를 지원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