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나치의 분서갱유 `퇴폐 미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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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퇴폐미술전의 역사
2. 퇴폐미술전의 목적
3. 퇴폐미술전의 구성 및 작가와 작품
신앙생활을 함부로 경멸하는 중심세력
군인정신을 파괴하는 세력과 다다이즘 세력
정신적인 이상이 마비된 세력
표현주의 세력
유태계 미술 세력
추상주의 세력
4. ‘퇴폐미술전’의 의의
본문내용
2. 퇴폐미술전의 목적
당시 독일의 <계몽선진성>의 책임자였던 프리츠 카이저는 퇴폐미술전을 개최하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 번째, 독일민족이 위대한 새 시대를 시작하는 데 있어 독일문화의 순수성을 붕괴시키는 혐오스러운 예술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무책임한 미술평론가들이 주장하는 퇴폐미술에 대한 평가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하려는 것이다.
세 번째, 정치무정부주의와 문화무정부주의의 공통적인 근원을 밝히고 볼셰비즘의 전위인 퇴폐미술의 정체를 밝힘으로써 독일이 지향하는 정치, 인종, 도덕적인 목적과 견해를 밝히려는 것이다.
네 번째, 문화적 볼셰비즘에 참여하거나 추종했던 자들을 탄핵하려는 것이다.

3. 퇴폐미술전의 구성 및 작가와 작품
그룹 선정이유 작가
1 조악한 손재주, 형태와 색채감각의 결여, 채색의 미비, 재료선택의 우둔함 오토 딕스, 에른스트키르히너, 모르그너
2 모든 종교를 우롱한 것으로 보이는 종교적인 내용의 그림 에밀 놀데, 파울 클레
3 정치적인 무정부주의를 배경으로 한 것 게오르그 그로츠
4 군인정신을 파괴하는 것 오토 딕스, 허트필드
5 볼셰비즘의 도덕적 강령으로 매음적인 것 오토 딕스, 에른스트 키르히너
6 종족의식을 말살시키는 것 에른스트 키르히너, 칼 슈미트-로트루프, 에리히 헥켈
7 정신적인 이상이 마비된 백치나 바보 오스카 코코쉬카, 에른스트 키르히너, 헥켈
8 유대인의 그림이나 조각 마이드너, 하이츠만, 프로인트리히
9 완전한 착란인 차상미술 빌리 바우마이스터, 믹스 에른스터, 클레, 에른스트 나이쿠르트 슈비터스
이 위와 같은 구분은 사실상 매우 애매모호하였다. 방들을 임시방편으로 나누었으며, 이에 대한 설명도 간략하게 되어있으며 내용 또한 부실하였다. 또한 구성 면에서도 나치의 치밀한 계산이 보여진다. 전시회가 열린 공간은 1층의 2개의 방이 있었지만 매우 좁은 복도와 공간이었으며, 2층으로 가는 계단은 비좁았으며, 공간 또한 매우 협소하였다. 관람객이 처음으로 마주치게 되는 조각은 너무 컸으며 과장된 예수의 자화상들이 관람객에서 자극을 줄 수 밖에 없었다. 이와 더불어 작품들의 대부분은 끈으로 매달려 있었으며 너무 옹기종기 모여있었기 때문에 하나하나 제대로 볼 수 없게 구성되었다. 특히 벽에 첨부된 각종 문구와 표어들로 인해 혼란하고 무질서한 인상을 더욱 가중시켰다.

신앙생활을 함부로 경멸하는 중심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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