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김기덕 감독의 영화 ‘수취인 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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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II. 김기덕의 영화 세계
1. 김기덕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2. 김기덕의 과도한 엽기성과 폭력성은 왜 존재하는가?

III. ‘수취인 불명’ 들여다보기
1. 영화 속 장치
2. 우리의 잔인함은 어디서 왔느냐?

IV. 나가며 - 김기덕 감독의 공격 의지
본문내용
I. 들어가며
김기덕 감독의 영화 ‘수취인 불명’은 수취인 불명의 편지처럼 내버려진 세 주인공과 그들을 억압하는 잔인한 현실을 그린 영화다. 김기덕 감독은 미국기지촌의 공장에서 일했던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영화의 80%는 실화라고 한다.) 자살한 혼혈아 친구를 ‘창국’으로, 애꾸눈인 친구를 ‘은옥’으로, 그리고 자신을 ‘지흠’으로 그리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김기덕 감독을 따라 그들의 잔인한 현실 속을 들여다보도록 하자.

II. 김기덕의 영화 세계

<수취인불명>을 들여다보기 전에 먼저 김기덕의 영화 세계에 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장 논란이 많고 비난받는 부분을 중심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1. 김기덕은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무엇보다도 김기덕의 영화들이 갖는 특징은 그 어디에선가 멈춰 선 채 던져진 그 고립성에 있다. 한강 강변을 끝내 떠나지 못하거나<악어>, 파리의 뒷골목을 떠나거나<야생동물보호구역>, 한적한 바닷가의 여인숙이거나<파란 대문>, 한 남자의 꿈 안이거나<실제상황>, 기지촌 마을이거나<수취인불명>, 결국은 창녀촌이거나<나쁜 남자>, 혹은 해안가 해병대 부대이거나<해안선>, 좀 낯설기는 하지만 호수 위에 떠 있는 절<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이다. 그러니깐 그는 자기의 등장인물들이 돌아볼 수 있는 세상의 모든 광경에서 그들을 제거시키고, 매우 제한된 장소로 데려가 감금시킨다. 그러나 그 감금은 그들을 배제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세상을 무대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에게서 시간은 이미 거기 그렇게 장소에서 멈춰 서 있는 것이다. 그리고 거기에 ‘이윽고’ 등장인물이 도착한다. 그들은 거기서 짐을 내려놓고, 결국 마주친다. 여기서 김기덕의 영화는 시작한다.
그에게서 만남은 일종의 상연 시작을 알리는 소란이다. 김기덕의 영화에서 주인공들은 삶을 살아가는 대신 자신에게 떠맡겨진 배역을 살아간다. 이 만남의 방식이 김기덕을 자신의 선배의 영화, 이를테면 박광수나 장선우로부터 단절의 자리에 가져다 놓는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이 결국 자신의 이야기 속에서 패배를 다루기 위해 주인공들의 만남이 다루어지고 있는 동안, 김기덕은 만남에서 비롯되어 이루어지는 그 모든 과정이 결국에는 패배로 귀결되는 것을, 이미 벌어지고 난 다음부터는 어쩔 수 없다는 죄의식으로 무대를 향해 물끄러미 바라보기 때문이다. 사태는 점점 나빠지는데도 불구하고 수수방관한다. 그것만이 김기덕이 자기의 고통을 영화로 말할 줄 아는 유일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김기덕의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숙명론자라고 볼 수 있다. 준비론적 패배주의를 보는 것은 비극적이지만, 숙명론자의 패배를 보는 것을 절망적이다. 그 어쩔 수 없음은 이미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김기덕의 주인공들은 지칠 줄 모르고 자포자기에 이르는 과정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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