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현대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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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현대정치의 특징
2 우리나라 현 정치의 문제점
3 유교에서의 이상정치
4 현대정치의 문제점에 대한 유교적 대안 및 방법론
결론
본문내용
-유교정치관의 핵심
-정명사상
-왕도정치와 역성혁명
-민본주의
-대동사회와 소강사회
-이 밖에 공자와 맹자의 정치에 대한 말씀

정명의 의미
‘사물의 이름을 바로 한다

제자가 공자에게 정치를 한다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겠냐고 묻자
"반드시 명을 바로잡겠다(必也正名乎).“
"정치란 바로 잡는 것이다.(政者 正也)."

제자가 공자에게 정치란 무엇이냐고 묻자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다우며, 어버이는 어버이답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
(君君 臣臣 父父 子子)."

정명사상에 대한 잘못되 오해
정명사회는 폐쇄적인 계급사회를 옹호하는 것이다?


孟子見梁惠王. 王曰 叟不遠千里而來, 亦將有以利吾國乎
孟子對曰 王何必曰利 亦有仁義而已矣
“어떻게 하면 내 나라를 이롭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는 양혜왕에게, 맹자는 “어찌 이익(利)만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인(仁)과 의(義)가 있을 따름입니다”라고 대답했다.

孟子曰, 三代之得天下也以仁, 其失天下也以不仁.
國之所以廢興存亡者亦然.
맹자왈, “삼대의 천하를 얻음은 인으로써이고 천하를 잃음은 불인으로써이다. 나라의 흥폐 존망의 까닭이 또한 그러하다.
.

2) 왕도정치
a) 내용 : 역성혁명(맹자)
b) 문제점
c) 방법론
(1) 국민의 의견 수렴을 통한 탄핵으로 독재를 방지 (김현수님 부분)
(2) 왕도정치 : 정치의 중점을 법제가 아닌 도덕적 인성교육에 둠 → 정치와 교육의 일치로 귀결(인성교육의 강조를 통해 정치적 문제의 해결 방법을 모색)
⒜ 그러나 현대 교육제도는 인성교육보다는 지식 전달에 치중하는 경향 존재 : 인성교육을 위한 교과제도를 보다 강화할 필요 있음
⒝ 구체적 방안의 예 : 봉사활동 제도를 개인적 차원(편법적 운영 위험 존재)이 아닌 단체적 활동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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