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광고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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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광고와 예술
1. 광고에서 사용되는 예술
2. 광고와 예술의 구분이 없다.
3. Target 된 예술
4. AD movie – Relevance
5. 결론
본문내용
다음의 광고와 같이, 예술작품의 오브제를 패러디하거나, 예술작품속에 제품이나 브랜드를 노출로 하여금 광고효과를 노리고 있다. 패러디를 통한 광고 효과로는 Humor유머, Defamiliarization 낯설게 하기, Attention주목끌기 등 이 있다.

또한 예술에서 쓰이는 표현 기법, 콜라주와 데칼코마니와 같은 기법을 사용한 광고도 있다.


이와 같이 예술의 형식이나 기법을 광고에서도 차용하여, 예술작품에서 나타나는 미적인 표현 방법을 이용한 광고, 혹은 명작의 이미지를 빌려오는 halo effect를 노리는 광고등이 있었다.

예술의 상징체계는 광고에서도 유사하게 발견된다. 예술 작품속에서의 상징과 은유의 기법은 광고에서도 쓰인다. Absolut Vodka의 전형적인 광고 형식은, 항상 상징과 은유를 사용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이번엔 어떤 상징과 은유인지를 해석하게끔 만드는 효과가 있었다.


2. 광고와 예술의 구분이 없다.
앤디워홀은 Absolut Vodka가 등장하는 작품을 만들었다. 이것은 광고일까 예술품일까? 앤디 워홀은 예술과 광고의 경계를 허무는 작품을 많이 만들었다. 그리고 실제로 현대 광고에서는 예술작품인 동시에 광고인 경우가 많다. Absolut Vodka의 경우 실제 아티스트들이 지속적으로 앱솔루트 보드카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작품들을 만들어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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