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장신구 노리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노리개의 의미와 유래
- 노리개의 구성
- 노리개의 종류
- 노리개의 문양
본문내용
- 용무늬를 투각한 띠돈에 홍·남·황색의 가느다란 동다회를 겹쳐 검

국화매듭·도래매듭

매듭 사이에는 금실가락지를 끼우고 봉술을 쌍으로 늘어뜨림


- 박쥐: 복을 의미. 박쥐의 강한 번식력으로 다남과 장수를 상징

- 거북: 십장생 중의 하나로 장수를 상징

- 나비: 형태가 여성스러워 권위와 위엄을 상징하는 것과는 상반됨. 부부의 백년해로를 상징

- 붕어: 번식력이 왕성하여 자손 번창, 평화를 상징

- 원앙: 원앙은 절개를 지키는 새로 금실 좋은 부부를 말할 때 지칭되며 정조와 애정을 의미

- 용: 만물의 조화 능력을 갖춘 영험과 신비를 상징.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어 으뜸인 동물로 간주

- 해태: 상상의 동물로 천지조화, 정의를 상징

- 귀면: 사악한 무리를 경계하는 벽사의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복식사] 조선시대 장신구
  • 장신구1) 풍잠망건(網巾)의 앞이마에 다는 장식품으로 원산(遠山)이라고도 한다. 갓모자가 풍잠에 걸려 바람이 불어도 갓이 뒤쪽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구실을 한다. 망건을 착용하면 풍잠이 이마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고 그 위에 갓을 쓰면 풍잠이 갓 속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모자가 풍잠에 걸려 바람에도 갓이 뒤고 넘어가지 않게 된다. 우리 조상들은 관(冠) 속으로 은은히 비치는 풍잠을 멋스럽고 품위 있게 여겼다.대개 지름 4cm 내외의 타

  • [전통문화] 조선시대 여성의 복식문화
  • 노리개 은장도 골무 노리개노리개 주머니돈이나 소지품을 넣기 위해 만든 물건으로, 실용성과 장식성을 겸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널리 이용했다. 지환 ( 반지, 가락지 )지환은 손가락에 끼는 장신구를 말하는데 한짝만 끼는 것을 반지 쌍으로 끼는 것을 가락지라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반지보다는 가락지를 더 애용했다.동제지환 밀화제지환 귀걸이귀걸이는 귓볼을 뚫어 작은 고리를 꿰던 것으로 여자만이 아니라 남자도 조선시대 초기

  • [한국문화사]조선시대 여성의 美의식 조사-화장문화를 중심으로(A+리포트)
  • 조선명윤록(朝鮮明倫錄)에도 ‘문신의 발단은 원래 원시 화장이었으며 시대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면서 변천해 왔다’는 기록으로도 증명되고 있다. 문신은 원래 마(魔)로부터 몸을 보전하기 위한 제마(除魔)효과의 의미가 컸다. 이러한 문신은 한국인 최초의 정형화된 화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낙랑 고분에서 분(粉)이 출토되고 선사시대의 패총에서는 가공한 조개껍데기, 짐승의 어금니, 미석들이 발견 됐는데 원시 장신구(裝身具)로서 목

  • [한복에 대한 이해] 한복에 대한 이해
  • 장신구이다. ② 반지예나 지금이나 백년해로의 언약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상징물이 반지일 것이다. 반지는 부부의 언약과 여자의 정절을 의미하는 장신구로 기혼여성들은 항상 반지를끼고 다녔다. 반지 또한 그 재료가 다양하여 금, 은을 비롯하여 칠보, 호박,옥,비취 등이 주로 애용되었다.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의 은반지 또는 옥, 비취 등의 반지를, 겨울에는 금과칠보등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반지를 즐겨 끼었다. ③노리개다른 장신구와는 달

  • [한복] 한복이란 무엇인가
  • 시대이다 세상은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따라서 너무 완벽한 과거에 대한 집착은 오히려 시대에 뒤떨어지고 발전의 저해요소가 된다. 현재 전통한복은 일상생활에서 유리되고 명절에나 생각나면 입는 예복으로 여기고 있는 세태다. 그러므로 전통복식도 현대와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전통복식의 미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전통미의 재창조 작업이 필요한 단계하고 생각된다. 이러한 창조성 역시 복식문화의 기는 중의 하나로서 현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