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미디어] tvN `화성인 바이러스`의 여성 재현 양상 분석 -신데렐라녀, 청순가련 소주녀, 옥동자녀 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네이밍(naming)에 대한 양적분석과 그 함의
3.여성의 상징적 절멸
4.스테레오 타입
4.1신데렐라녀
4.2 청순가련 소주녀
4.3 옥동자녀
5.기호학적 분석
5.2결
5.2.1 카메라의 위치
5.2.2.화려한 의상
5.2.3 앉아있는모습
5.3스튜디오 배경 및 자막 색깔
6.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네이밍(naming)에 대한 양적분석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서는 출연자들의 실명을 거의 거론하지 않고 출연자의 특성을 살린 별명을 붙여 부른다. 제작자들이 출연자들에 대한 네이밍(naming)을 하고 있는 것이다. 네이밍(naming)이란 말 그대로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특정 네임이 사용하는 사람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특정 네임을 가진 객체 자체를 규정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는 <화성인 바이러스>에 나타난 네이밍을 양적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방법은 횟수 세기(counting)와 설문조사다.
먼저, <화성인 바이러스>의 에피소드 중 ‘-녀, 아줌마, 아가씨, 처녀, 등’의 여성의 호칭이 들어간 에피소드를 세어 보았다. 그 결과 총 95개의 에피소드(2011년 4월 10일 기준) 중 33개의 에피소드에서 여성의 호칭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남성의 호칭 ‘-남, 총각’이 들어간 에피소드는 11편에 그쳤다. 여성 출연자와 남성 출연자의 비율이 비슷하다고 가정할 때 반 이상의 여성들이 유독 성별을 단적으로 드러내도록 네이밍이 된 것이다. 이것은 특이성을 가진 인물이 여성임을 강조한 것이며 여성을 오락의 대상으로 희화화시킨다.
설문조사는 ‘청순가련 소주녀’, ‘신데렐라녀’, ‘옥동자녀’라는 네이밍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설문대상은 20대 대학생 여자와 남자 각각 25명, 총 50명이다.
먼저 ‘1. [소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4%가 ‘소주를 좋아하나보다’라고 답했다. ‘헤픈 여자일 것 같다’가 26%, ‘소주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인가보다’가 14%, ‘예쁜 여자일 것 같다’가 6%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2. [청순가련 소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2%가 ‘예쁜 여자일 것 같다’라고 답했으며, ‘소주를 좋아하나보다’22%, ‘소주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인가보다’12%, ‘헤픈 여자일 것 같다’가 4%가 뒤따랐다.
‘3. [신데렐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12시가 되면 집을 나갈 것 같다’44%, ‘결혼을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는 여자일 것 같다’33%, ‘일을 많이 하는 여자일 것 같다’ 22%, ‘신발을 잘 잃어버리는 여자일 것 같다’5% 순으로 답했다.
‘4. [옥동자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못 생겼을 것 같다’가 80%, ‘힘이 좋을 것 같다’11%, ‘성격이 좋을 것 같다’8% , ‘공부를 잘 할 것 같다’가 1%로 집계됐다.
위의 설문조사 결과로 보아 사람에게 부여된 네이밍은 그 대상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심어준다. ‘청순가련 소주녀’, ‘신데렐라녀’ ‘옥동자녀’라는 네이밍이 전달하는 주된 이미지는 ‘예쁨, 못 생김, 헤픔, 술을 좋아함, 집을 나감, 남자를 통한 신분상승을 바람’ 등의 외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미지임을 알 수 있었다.
네이밍에 대한 연구는 특히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브랜드네이밍’에 대한 연구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대는 브랜드 전쟁의 시대로서 브랜드네임이 곧 기업의 얼굴이며 브랜드의 인상, 이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말하는 성공적인 브랜드네이밍은 연상의 이미지를 살려 소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Liesvet Van Joonen, 『Feminist media studies』, sage, 2008.
신내경,「브랜드네이밍 전략에 따른 인지도 연구」,『정보디자인학연구』,2007
화성인바이러스 홈페이지 - www.chtvn.com/VR/viru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