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온라인커리어코칭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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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경력단절여성

2. e-HRD

3. 온라인커리어코칭서비스

Ⅲ. 결론


※ 참고문헌
※ 녹취록

본문내용

2) 여성 경력단절의 원인과 문제점

■ 이론적 배경
① 신고전주의 경제학의 시각
임금 등 성별 노동 조건의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이 남녀 노동자가 지닌 생산성의 차이에 있으며, 이러한 생산성의 차이는 노동자 개인이 지닌 인적 자본량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인적 자본량이 적으므로 생산성이 낮고, 그 결과 저임금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② 페미니즘 이론
가부장제가 여성이 노동시장에서 불평등한 대우를 받는 원인이며 그 구조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가부장적 구조는 가정뿐만 아니라 노동시장의 곳곳에서 여성의 일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불평등한 계급 관계를 토대로 한 자본주의적 사회 구조가 여성의 종속성을 설명하는 데 일차적인 요인이라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하여 노동 가치론과 자본 대 노동의 계급 체계에 대한 논의 속에서 여성이 노동자로서 지니는 지위를 설명하려하였다. 이론에 따르면, ‘임금 노동자로 일하는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잉여 가치의 생산자이지만, 남성에 비해 초과 착취되는 존재’이다. 여성은 값싼 노동력으로서 저임금 직종에 집중되거나 산업 예비군으로 활용되었다.
- 사회주의 페미니즘
여성 문제를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라는 별개의 두 구조가 상호 작용하여 초래한 모순으로 설명하였다. 자본주의적 구조 이외에 가부장제라는 독립된 억압 구조가 이것이 여성의 현실을 설명하는 데 보다 중요한 요인이 된다보는 이론이다.

■ 경제학적 요인
2011년 기준 우리나라 총 인구는 4,898만9천명으로 추정되며, 이 중 여성인구는 2,439만8천명으로 총 인구의 49.8%를 차지하고 있다. 15세 이상 인구 중 비경제활동인구를 제외한 경제활동인구는 총 2,540만9천명 정도이며 이 중 여성은 1,060만4천명으로 21.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년대비 증가(+1.95%)폭을 보였다. 2009년 여학생의 대학진학률은 82.4%로 처음으로 남학생의 대학진학률(81.6%)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 학사학위 취득자도 1985년 37.0%에서 2009년 47.0%로 10.0%p증가하였다. 또한 여성 박사학위 취득자 비율은 1985년 10.2%에서 2009년 30.1%로 19.9%p 상승하였다. 이만큼 여성의 경제활동인구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학력화도 뚜렷해지면서 여성인적자본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여성들의 취업에 대한 견해도 적극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30대 여성의 92.1%가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50세 이상의 여성들의 경우에도 젊은 층 여성보다는 낮지만 77.8%가 직업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진출이 중요시 되는 시점에 우리 사회는 매우 위험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2009년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을 보면, 25세에서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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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채란(2008).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실태와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최우재, 신제구 (2011). 학습 상황요인, 학습 참여동기 및 이러닝 효과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HRD 연구. 13(2). 88-89.
Kaye Thorne (2003). 블렌디드 러닝. 김성길, 양유정, 임의수, 편은진 옮김. 학지사. 2005년.
HR포럼 발표. 이찬. 최신 HRD 트렌드와 2011년 HRD 전략.
이원우, 정수복(2007). 기업교육훈련의 e-learning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0(1). 33-62
「여성과 취업」, 고용노동부, 2010
「온라인커리어코칭시스템 구축 운영」, 경기도 여성능력개발센터, 2010
국가통계포털 : http://kosis.kr/index/index.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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