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심리학] 제11장 자아정체감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자아정체감
1) 자아개념 2) 자아정체감의 의미 3) 자아정체감의 성격

2. 자아정체감의 형성

3.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1)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2) 청년기의 특징과 자아정체감 확립이 청년기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

4.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1) 정체감 성취 2) 정체감 유예 3) 정체감 유실
4) 정체감 혼미 5) 부정적 정체감

5. 자아정체감 상태와 관련변인

6. 자아정체감발달에서의 성차
본문내용
b.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란 심신양면에 걸쳐 급격히 발달하고 변화하여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를 일컬으며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는 사춘기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성숙과정을 거쳐 사회문화적으로 한 사람의 독립적인 성인으로 인정되는 성인기 이전까지를 의미하며, 하나의 독립된 시기가 아니라 아동이 독립한 후 한 성인으로서 발달하기 위한 준비기로 보며, 청소년기를 대표하는 용어로는 과도기, 질풍노도기,지불유예기, 제 2의 탄생기, 제 2의 반항기, 자아 발견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중간인 으로 표현한다. 청소년기는 하나의 독립된 시기가 아니라 아동이 독립된 한 성인으로서 성장 발달하기위한 준비기로서 하나의 일반적인 변화과정이요 삶의 한 단계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청년기의 특징과 자아정체감 확립이 청년기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이유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의 기초는 인생의 초기에 이미 형성된다고 한다. 그리고 자아정체감 형성이 청년기에 시작되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생애를 통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업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아동기와 청년기에도 자기에 대한 정체감이 문제시되지만 중년기에도 “중년의 위기”와 같은 정체감의 위기를 겪게 된다. 그러나 청년기의 주요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며, 청년기가 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시기라는 데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달의 의견의 일치를 보인다. 그러면 왜 청년기에 와서 자아정체감의 문제가 새삼스럽게 중요한 문제가 되는가? 여기에는 청년들이 직면한 몇 가지 내적, 외적인 상황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① 청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성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년들은 사춘기를 시발점으로 내적인 충동과 성적인 성숙의 정도가 심해진다. 성적인 충동이 일고 심리적으로 역동함으로 인해 원초아의 활동이 강해지고, 이러한 내적인 욕구를 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어머니의 성 삶 정체성
  • 발달로 인한 시공간압축,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에 대한 노스탤지어, 그리고 미학적 관심으로 나타난다.어머니들의 정체성과 관계성: 가부장적 사고와 성찰적 자아-타인 중심적, 가부장적 사고와 성별분업의 수용: 전통상의 특징-시집중심, 가부장적 사고-전통적 성별분업의 수용-관계성: 정서적 지원 중시성찰적 개인의 등장: 현대성의 특징-희생적 삶에 대한 후회, 소외감-가부장적 사고에 대한재고-여성의 역할에 대한 재고-관계성: 과학적 모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발달론적 관점가치 지향과 관련하여, 대인서비스 조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3가지 과정이 있는데, 자유주의 관점, 보수주의 관점, 발달론적 관점이다.1) 보수주의 관점보수주의(conservatives)는 변화에 저항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들은 전통을 강조하고 급격한 변화는 긍정적인 결과보다 부정적인 결과를 많이 낳는다고 믿는다.일반적으로 보수주의는 개인을 자율적인 존재, 즉 가치 있는 존재로 바라본다.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선택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 외 3명 저,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서울, 1998서울시립동부아동상담소, 늘푸른 교실, 제1호, 1997윤철수, 중등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사례연구,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1995이성국,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제2권 제4호, 1996정지인,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연구,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청소년들이 많다는 데도 있다. 그러므로 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자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자아의 정체감을 확립 시켜주고 사회 속에서의 신앙인으로의 삶, 한 인간으로의 삶의 자세를 심어 주므로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참고문헌김남선 외 4명(2001) 청소년 교육론, 형설출판사김동위(1993)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교육과학사권이종남정걸(1995) 청소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