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한성 백제문화제의 평가와 그 발전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2011 한성 백제 문화제 평가
1) 축제 명칭
2) 축제 기간
3) 축제 장소
4) 개최 목적
5) 행사 프로그램
6) 주요 참가자

2. 행사 조직 평가

3. 파급 효과 평가

4. 개선 방향 제시
1) 조직 변화
2) 마케팅 개선방안

* 추가자료
1) APPENDIX 1 - 서울시 학생 인구 조사자료
2) APPENDIX 2 - 인터뷰 내용
3) APPENDIX 3 - 인구 통계 자료

본문내용
3. 파급효과

송파구는 1970년대 시작된 서울의 부도심 개발을 통해 등장한 주요 상권 중심 지역 중 한 곳이다. 특히 잠실역을 중심으로 백화점, 고층빌딩, 호텔 등이 입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정동 로데오거리, 방이-거여-문정동 일대의 제조업체 입지와 더불어 올림픽의 개최로 인하여 식품접객업소와 숙박업소의 기존 시설 발달이 뛰어난 지역이다.
송파구청의 2011년 사업적 목표는 ‘전통과 현대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도심기능을 활성화하고 국제금융센터-도심특화산업의 육성이 그 주를 이루고 있다. 즉, 서울의 거대 지역의 하나로서 서울의 주요 도심지역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기위한 새로운 이미지의 창출과 그를 통한 지역 경쟁력 강화를 얻기 위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하나가 바로 “한성 백제 문화제”이다. 송파구는 한성 백제 문화제를 통해서 그 지역의 전통적 문화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서울올림픽의 개최지로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를 이용한 사업의 활성화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획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제의 개최를 통한 이미지 확립(Positioning)을 구조기능주의 이론가 Parsons의 “AGIL”방식을 통하여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통합(Integration)의 기능으로 송파구청내의 주민들의 결속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먹거리장터의 운영을 각 동의 주민들에게 위탁하고 각 동 주민들의 화합의 자리를 만들어 줌으로 인하여 자치구내의 주민들의 화합 및 경쟁심리 유발을 통해 내실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둘째로, 긴장해소(Latency)의 기능이다. 서울이라는 거대 도시 안에서 각 구청들은 지방의 지방자치지역 못지않은 강력한 재정적, 행정적 힘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힘의 축적은 서울 내에서의 각 자치구간의 경쟁의 심화를 불러일으켰고, 교육적 특성화사업-각 지역 이미지 특성화 사업 등의 사업적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 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송파구의 지역주민들이 가질 수 있는 타 지역보다 못하다는 열등감이나, 송파구의 행정가들이 가질 수 있는 경쟁에서 질 수 있다는 위화감을 문화제의 개최를 통해 해소할 뿐만 아니라 그를 통해 얻는 이익을 가지고 자치구내의 목표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는 목표성취(Goal attainment)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점차 지역구간의 경쟁이 심화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송파구는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타 지역보다 더욱 강한 사회문화적 경쟁력을 갖추고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려 할 것이다. 즉, 송파구가 하나의 유기체로써 내실을 다져가고 이렇게 다져진 내실을 통하여 다른 유기체보다 강함을 표현하는 것이 송파구가 “한성 백제 문화제”를 개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영향력일 것이다. 앞으로 송파구는 이미지 개선을 통한 내실다짐과 더불어 더욱 공고해진 이미지를 상품화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경제적 성장을 획득하고 서울시에서의 지역적 입지뿐만 아니라 세계적 통찰을 얻고 찾아 올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는 더욱 큰 영향력을 가진 지역으로써의 입지를 얻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4. 개선 방향 제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고 유익했습니다
  • gksejrtn***
    (2012.12.08 11:37:11)
회원 추천자료
  • 함평나비대축제의 성공요인과 개선방안0k
  • 평가와 함께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가운데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성공사례에 해당하는 평가를 받고 있는 함평나비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함평나비대축제의 성공요인과 개선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지역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지역축제의 정의우리나라에서 본래 축제라 하면 축하와 제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었다. 즉 축제는 종교적인 면이 많이 강조된 행사였다.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본래의 의미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
  • 축제의 의의제2절 지역축제의 효과제3절 지역축제의 유형별 분류제3장 전국 지역축제 현황 및 문제점제1절 전국 지역축제 현황제2절 지역축제의 문제점제4장 지역축제 성공사례제1절 국내사례제2절 해외사례제3절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제5장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제1절 지역축제의 특성화 운영제2절 독창적인 명품화 육성제3절 다양성 있는 입체화 실현제4절 창조적인 축제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제6장 결론제1

  • 용산구와 용산구의 복지제도
  • 그램, 소아병동 아동과 함께하는 종이접기 교실‘우리는 꿈을 접어요’프로그램, 시각장애 체험 프로그램‘가슴으로 보는 세상’과 또한 관내 남영동에서 ‘교통사고 없는 대한민국 교통질서 캠페인’을 실시하여 교통질서수호의 중요성에 대해 스스로도 깨우치고 우리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용산구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자원봉사 체험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그린 데스크는 불과 1년여 만에 뉴욕 퀸스와 브루클린에 지점 7개를 오픈했다. 노이만과 매켈비는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사무실 공유 시장이 엄청나게 확대될 것으로 판단해 그린 데스크의 지분을 브루클린의 건물주에게 팔고, 2010년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가 위워크(WeWork)다.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위워크는 전 세계 유니콘(기업 가치 평가액이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벤처소스가 추산한 위워

  • [엔터테인먼트산업] `한성백제문화 축제`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기업의 스폰서십 유치 방안 모색
  • 백제축제에 대해 스폰서십을 얻기 위한 축제로 변질 시키고자 이런 보고서를 쓰는 것도 아니다. 단지 축제를 즐기고자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조금 더 큰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현재 한성백제축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좀 더 기업들이 참여하기 쉽고 또 참여하기를 원하는 발전된 축제를 만드는 것이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발전을 통해 한성백제문화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