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가져온 한국이미지 변화와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 -일본, 중국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연구관련 개념 및 이론적 고찰
1. 한류의 등장과 영향

2. 이미지의 개념

1) 국가브랜드 이미지

2) 제품이미지

3) 기업이미지

연구문제 및 방법

연구결과분석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활용방안
1) 한류문화의 제품이미지에 대한 활용방안

2) 한국문화의 기업이미지에 대한 활용방안

3)제품이미지 구매태도에 대한 활용방안

4)기업이미지의 구매태도에 대한 활용방안

참고자료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연구관련 개념 및 이론적 고찰
1. 한류의 등장과 영향
한류(韓流)라는 말의 생성 기원은 90년대 후반에 중국의 언론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스타, 음식, 패션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끌자, 이러한 현상을 매섭게 파고들어오는 바람이라는 의미의 ‘寒流’와 발음이 같은 동음이의어로 ‘韓流’라고 표현함으로써 생성되었다(손산산, 2007). 현재 한류는 일본,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러시아 및 남미 등지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허진, 2002;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2005; 권연수, 2205; 손산산, 2007).
한류란 주로 한국의 드라마에 의해서 촉발된 한국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접촉을 바탕으로 중국, 일본을 비롯하여,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 있는 문화현상을 일컫는 용어이자, 주로 드라마, 영화, 패션, 음식, 가요, 스타 등의 한국 문화제품의 소비를 통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지칭한다(김재은·박길순, 2004; 정상철·안성배·임초정, 2002; 김유경 등, 2008).
한류문화를 문화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각국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의 가요,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연정(2006)은 특히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대장금’, 일본에서 방영된 ‘겨울연가’ 등을 통해 단순한 대중문화에서 그 속에 투영된 한국의 문화를 경험하고 느껴보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기 시작했다며 특히, ‘대장금’은 한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많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고 말한다.
문화제품인 우리나라의 한류가 중국 등 동남아시아, 일본, 중동, 중앙아시아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중문화현상이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제고 및 수출제품 이미지 제고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한류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한류열풍
  • 한류라 지칭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류의 선호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신해서 한국이 새로운 문화국으로 부상했음을 의미한다. 한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표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청소년은 사회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신세대 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드라마 및 대중가요 등의 중국진출은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 한류 현상 일본 속 한류문화
  • 한류라 지칭될 만큼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한류의 선호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신해서 한국이 새로운 문화국으로 부상했음을 의미한다. 한류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표현 문화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90년대 이후 중국 청소년은 사회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대중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신세대 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드라마 및 대중가요 등의 중국진출은 중국 청소년들에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 [국제문화] 한국, 베트남의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드라마를 중심으로
  • 한국의 이미지 상승은 한국의 기업 진출시 한국 상품의 대한 선호와 코리안 프리미엄(Korean Premium)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결정적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2004년2005년이후 이와 비슷한 수준의 바람을 일으킨 대작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2006년 이후 중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의 규제와 반 한류 분위기로 인해서 한국드라마의 수출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2009년 현재 한국 드라마, 음악, 게임 등은 여전히 아시아

  • [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남종호. “한류 열풍의 이득과 부정적 영향”, 「국제지역정보 제7권 제10호(통권 123호)」1p 인용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

  • [국어와 작문] 한류
  •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각 문화권마다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기로 하자. 2. 한류 형성 배경(1) 중국 ㄱ.한류열풍의 중심인 중국과 대만 몇몇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공통점은 경제성장의 속도가 가속화 되어 생활의 질은 높아졌음에도 그에 비해 자체적으로 문화의 질 상승의 속도는 매우 느리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러한 간극을 채워 줄 콘텐츠가 절실히 필요했으며 이런 동아시아 지역의 상황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