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콘텐츠] 역사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영화콘텐츠의 개념과 특징
ⅰ. 영화 콘텐츠의 개념
ⅱ. 영화 콘텐츠의 특징

Ⅱ. 영화 산업의 발전
ⅰ.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
1) 연도별 전국 극장 관객 수의 변화 현황
2) 연도별 영화 제작 ․ 수입 ․ 개봉 편수
3) 한국영화산업의 수출동향
ⅱ. 미국영화 산업의 발전
1) 미국 메이저사의 지배
2) 영화 제작비용의 증가
3) 가격차별화전략
4) 자원

Ⅲ. 역사 영화의 정의

Ⅳ. 역사 영화의 사례
ⅰ. 왕의 남자
ⅱ. 이재수의 난
ⅲ. 글래디에이터

Ⅴ. 국내역사영화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및 결론
ⅰ. 아이디어
1) 역사 영화 스토리텔링의 강화
2) 역사 영화 스크린쿼터제
3) 역사 영화 영화제
4) 역사 영화 티켓할인
5) 경쟁력강화를 위한 합작영화
ⅱ. 결론

Ⅵ. 발표 후 및 참고 자료
ⅰ. 발표 후기
ⅱ.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영화 산업의 발전


ⅰ. 한국영화 산업의 발전

1919년 김도산의 <의리적 구투>가 단성사에서 최초로 개봉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영화산업은 60년대에 전성기를 맞이하며 TV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부진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84년 국내 영화시장이 전면 개방되고 88년 외화의 직배가 허용되면서 침체의 늪에 빠져들게 되었다. 이때까지는 사실상 부동산 등을 담보로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경제적으로 많은 여유가 있는 후원자들을 통해 제작 자본을 조달하는 충무로 토착자본을 통한 영화제작을 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제작 편수는 엄청나게 많았지만, 제작과 유통 전체의 시스템이 산업으로 갖추어야할 조건들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 영화산업은 이러한 위기를 기회 삼아 꾸준히 한국 영화의 자생력 확보에 노력한 결과 99년을 기점으로 재도약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시작하였다.
99년 스크린쿼터 축소 위기 속에서 전국적으로 582만 명(서울 기준 243만 명)이라는 사상 최고의 관객 기록을 수립한 ‘쉬리’의 돌풍에 힘입어, 한국 영화는 40%(서울 기준 약 36%) 정도의 놀라운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쉬리를 기점으로 수많은 한국영화들이 강세를 보이며 미국을 제외한 나라 중 최초로 국내영화 시장점유율이 50%를 넘는 등 많은 발전을 보였다. 쉬리 이후에 친구,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와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 외에도 엽기적인 그녀, 신라의 달밤과 같은 기존 멜로, 코믹물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올리게 된다.
이와 같은 중흥기를 맞이하게 되자 사람들은 영화 투자에 관심이 몰리게 되고 이에 따라 영화시장 규모가 커지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수단이. 제작자 입장에선 자본조달수단이 다양해짐으로써 대형 금융자본뿐만 아니라 소액자본을 통한 참여로 영화투자, 제작이 활성화하게 된다. 이를 통해 2000년대 중반에 들어 정말 수많은 영화가 제작, 배급되고 이 시기에 CJ와 롯데 등의 대기업이 제작, 배급 등의 업무를 모두 맡아서하는 투자배급사를 만듦으로 꾸준한 영화산업의 투자를 통해 해외자본을 통한 수익을 노림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ⅱ. 참고 자료

『디지털 시대의 영화』-김성욱 외 옮김, 토마스 앨새서·케이 호프만
『디지털 영상학 개론』-김의준
『문화콘텐츠 입문』-인문콘텐츠학회
『문화콘텐츠학 강의(깊이 이해하기)』-정창권
『역사영화 왜곡과 개연성사이』-김락기
『역사영화의 성과와 한계』-주진오
『영화는 역사다』-강성률
『영화산업의 변화와 발전방안』-초성운, 김휴종, 도준호, 김현진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최진용 외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씨네21 http://www.cine21.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한계레 신문 http://www.hani.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3D 영화의 개념, 특징, 영상기술 분석 및 3D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전망
  • 3D 영화의 개념 및 특징 산업현황과 성공사례 및 향후전망Ⅰ. 서론1. 문화산업, 문화콘텐츠 개념2. 3D 영화 콘텐츠 주제선정이유Ⅱ. 본론1. 3D CONTENTS 에 대한 인식2. 3D MOVIE - 개념 3. 3D MOVIE - 역사 4. 3D MOVIE - 구현방식, 기술5. 3D MOVIE - 영화 성공사례, 소개6. 3D 디스플레이 산업 현황 7. 3D 디스플레이 산업 전망 Ⅲ. 결론- 향후전망 - 3D 산업의 미래 및 나아갈 방향INDEX - 목차영화 ‘아바타’를 시작으로 3D에 대한 관심 상승3D콘텐츠서론 - 주제선정

  • [문화컨텐츠] 이브(가제) 기획서
  • 기획서목 차1. 기획 의도 2. 컨셉 설정3. 장르 선택4. 유사콘텐츠 분석 4-1. 건국신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 4-2. 한국 SF 영화 5. 기획포인트 (차별성 및 컨텐츠 강점) 5-1. 단군 신화의 모티브 차용과 그에 대한 새로운 시각 5-2. 서사구조의 강화 5-3 마케팅의 차별성6. 시놉시스(배경/ 캐릭터/ 전체줄거리) 7. 서사구조 분석 7-1프로프의 31가지 기능 7-2 의미생성 모델 8. 캐스팅 및 간단한 마케팅 전략 8-1. 배

  • 국내 DMB 콘텐츠의 변화 역사와 전망(2004년~2011년)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기고문
  • 콘텐츠와 서비스의 분석과 전망 : 방송을 중심으로中 뉴미디어 전문가 기고 원고국내 DMB 콘텐츠의 변화 역사와 전망한국DMB㈜지상파DMB QBS이 희대 편성팀장2011년 7월 31 일- 2 -목차Ⅰ. 들어가며Ⅱ. Before DMB시대, DMB 콘텐츠를 예측하다1. 대한민국 DMB의 출발2. 방송위원회, 길이 짧은 콘텐츠에 휴대폰 중심의 시청 패턴 예상3. 사전 수용도 조사, 30분미만 퇴근 이동 중 드라마, 음악 위주로 선호4. 방송계, 영화계 전문가들 DMB용 드라마, 영화

  • [콘텐츠산업과 정책] 인디영화 `Once` 사례를 통한 영상 콘텐츠 산업 분석
  • 영화 Once 소개 Ⅱ. 본론1. 영상 콘텐츠 상품의 기본적 속성2. 경쟁전략과 마케팅 프로모션3. 콘텐츠 국내외 유통4. 콘텐츠 저작권5. 부가수익6. 흥행요소 분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Ⅰ. 서론 1 . 주제선정 동기 및 프로젝트 목표아일랜드의 인디영화 Once(이하 원스)는 국내에서 독립영화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을 갖고 있던 ‘메종 드 히미코’의 9만8000 관객의 두 배가 넘는 20만 관객을 동원하며 독립영화 역사상 신기록을 세운 작품이다

  • 불법 다운로드와 웹 하드
  • 불법다운로드와 웹 하드목 차Ⅰ. 발표개요Ⅱ. 배경1. 웹 하드 업체의 역사① 웹 공유(와레즈) ② 팝 폴더③ 와레즈의 대형화④ 와레즈의 합법화 그리고 사용자의 직접 업로드⑤ 웹하드의 범람2. 불법다운로드와 웹 하드업체의 현황3. 웹 하드 업체의 수익구조① 보편적인 수익구조② 문어발식 운영4. 법적 절차 및 근절을 위한 노력①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저작권 보호② 지상파 3사 콘텐츠 저작권 보호 협약③ 웹 하드P2P 포털 검색광고 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