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선전커뮤니케이션] 노무현 서거, 언론의 보도 양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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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Synopsis-

1. 사건 개요

2. 서거 전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2.1 정당
2.2 정부기관 및 시민단체
2.3 신문
2.4 방송사

3. 서거~국민장 기간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3.1 정당
3.2 정부기관 및 시민단체
3.3 신문
3.4 방송사

4. 서거 후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4.1 정당
4.2 정부기관 및 시민단체
4.3 신문
4.4 방송사

5. 결 론
5.1 요약
5.2 결론 및 시사점

6.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서거~국민장 기간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3.1 정 당
한나라당은 2009년 5월 24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즈음하여 한나라당 홈페이지 메인에는 고인을 추모하는 배너가 등장했다. 그런데 배너 옆에 방긋방긋 웃는 가족의 모습이 보이면서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다.
이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비난이 쏟아지자 한나라당은 서둘러 배너 좌측의 이미지를 교체하는 작업을 했다.

<변화 전> <변화 후>

그리고 한나라당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애도의 뜻을 표하기도 했지만 차명계좌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도 조심스레 내비친다. 반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전만 해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난하기 바빴던 민주당은 이 때부터 한나라당과는 조금 다른 태도를 보인다. 다음은 노무현 서거 당시 민주당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민주당은 한 페이지를 통째로 이용해서 애도를 표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거대한 추모물결이 일어나고 여론의 방향이 과도한 검찰 수사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돌아서면서 민주당도 검찰 수사에 대해 비난하기 시작했다.



이는 민주당이 노무현 서거 전 검찰 수사 당시와는 태도가 급변했다는 것을 극명하게
참고문헌
6. 출처 및 참고문헌

<도서 및 논문 보고서>
백선기, 2009, 신문과방송,《'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 분석》
김영미, 2011, 고려대학교,《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이후 국민장 기간의 언론보도》
이동신, 2004, 커뮤니케이션북스,《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홈페이지>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ongang.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KBS http://www.kbs.co.kr/
MBC http://www.imbc.com/
SBS http://www.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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