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커뮤니케이션] 17대 대선 정치광고 분석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긍정vs부정 유형 비교

<2> 이명박 후보 정치 광고의 분석

1. TV광고 내용

2. 정치광고의 효과와 전략

(1) 광고 주제

(2) 긍정vs부정, 아(我)타(他) 규정

(3) 이슈VS이미지, 메시지 내용

(4) 선거 환경에의 대응

(5) 소결론

<3> 정동영 후보 정치 광고의 분석

1. TV광고 내용

2. 정치광고의 효과와 전략

(1) 광고 주제

(2) 긍정vs부정, 아(我)타(他) 규정

(3) 네거티브 공격의 역효과와 비효율성

(4) 이슈vs이미지, 메시지 내용에 대한 평가

(5) 소결론

<4>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긍정vs부정, 아(我)타(他) 규정
tv, 신문광고의 아타 규정항목을 보면 기본적으로 아타 동시 규정이 어려운 대세론 관련 광고를 제외한 광고들은 대부분 아타를 동시에 규정하는 방식을 택했다. TV의 경우 총 7편의 광고 중 대세론 관련이 3편인데, 이를 제외한 4편 중 3편에서 아타를 동시에 규정하는 방식이 구사되었다. 신문광고의 경우는 총 12편중 대세론 관련 광고 2편을 제외한 나머지 10편 중 7편에서 아타를 동시에 규정하는 방식이 구사되었다. 직접적이든 암시적이든 아타의 차이를 대비하는 규정방법이 효과적인데, 이러한 교과서적인 원칙에 충실했다고 평가된다.
한편 경쟁상대만을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직접공격 형태는 찾아볼 수 없으며 상대에 대한 공격은 비교,대조의 방법을 택했다. 또한 긍정 위주의 광고가 많아 부정광고의 역효과를 야기할 요인이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경쟁상대가 부정광고에 치중하는 상황이었기에 상대를 직접 공격하는 부정광고를 피하고 긍정이나 비교,대조의 광고를 구사한 것은 이명박 후보가 경쟁상대보다 화합적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시너지 효과를 냈다고 볼 수 있다.

(3) 이슈VS이미지, 메시지 내용
선거는 유권자가 정치 주체,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볼 수있고 그래서 정치광고 메시지의 핵심 소재는 정치 주체에 해당하는 ‘이미지’와 정치제품에 해당하는 ‘이슈’이다.
정치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신 측을 주로 내세울 수도 있고(긍정 광고),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춘식, <대통령선거와 정치광고>(서울:한국광고공사 출판사업부, 2005)
-김정기, 박동숙 외,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커뮤니케이션스북스, 1999)
-양재원, “제17대 대선 정치광고의 유형과 전략에 관한 연구”, 2009
-http://blog.naver.com/roshin21
-http://blog.daum.net/chulmanager
-http://euntkj.blog.m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매체] 제17대 국회의원선거를 통해 본 TV 정당광고
  • 과목: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제17대 국회의원선거를 통해 본 TV 정당광고-목차-1.들어가며2.분석틀3.이론적 배경4.분석 및 논의5. 결론참고문헌1.들어가며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의 인식을 바꿀만한 힘을 갖게 될 만큼 성장했다. TV를 켜거나 신문을 볼 때, 지하철을 타거나 지나가는 버스를 볼 때에도 수많은 광고들을 보고 지나치게 된다.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광고는 나아가 사람들에게 각인되고 그로써 힘을 발휘한다. 평

  • 이미지정치 -17대 총선을 중심으로
  • 대선과 2004년 총선을 통해 정치개혁의 중점은 ‘미디어의 영향을 어떻게 분석하고 이에 대응 하는가’의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선거행태의 전통적인 규정요인들과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정리를 하고 17대 총선에서 “미디어 중심의 정치”가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신문과 TV 그리고 각 당의 정치 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해본다. 여기서 일정한 영향력이 발현 되었다면 “이미지 정치”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도록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 선거운동
  • 설득하는 과정이며, 유권자의 입장에서 볼 때 선거운동은 후보자들의 인품과 정견을 청취하고 자신들의 의사와 선호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정치참여의 장이다. 이렇게 볼 때, 후보자와 유권자의 커뮤니케이션은 선거운동의 핵심이다. 김용철, 17대 총선과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선거운동: 선거운동유형과 네티즌 참여를 중심으로,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4집 2호 역사적으로 볼 때, 선거커뮤니케이션은 면대면 접촉, 대중매체, 인터넷 등의 순서로

  • [의사소통] 클린턴 전 대통령의 연설과 우리나라 전 대통령들의 연설 비교, 분석 -취임사를 기준으로
  • 정치인들은 말로 대중을 설득하려 애쓰고, 대중은 말로 정치인을 평가한다. 그래서 연설은 선거의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사실 대통령의 말은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힘을 가졌기에 더욱 중요하다.그렇다면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대중 앞에서 어떻게 말했을까? 탁월한 연설가로 알려진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의 연설과 비교하여 취임사를 중심으로 한국 대통령들의 대중 연설을 분석하고자 한다.1. 연설의 정의

  • [정치광고] 부정적 정치광고가 유권자의 투표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부정적 정치광고가 유권자의 투표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 17대 대선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신문광고를 중심으로목 차제 1 장. 서 론 4p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4p제 2 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6p제 1 절. 선행연구 검토 6p제 2 절. 이론적 배경 15p제 3 장. 연구방법 20p제 4 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4p제 5 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28p< 참고 문헌 > 30p< 부 록 1 > 33p표 목 차 실험 참가자 속성 24p 측정 척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