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팟캐스트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 -`나는 꼼수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1) 뉴미디어 ‘팟캐스트’
2) 프로그램 ‘나는 꼼수다’


2. 이론적 배경


1) 의제설정 이론
2) 다원적 무지 이론
3) 오스굿의 일치 이론
4) 페스팅거의 인지부조화 이론


3. 연구 문제(가설)


1)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2) 프로그램 내용과 인물의 공신력에 대한 가설


4. 연구 방법

5. 예상 결과

6. 최종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연구 문제(가설)

1)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팟캐스트 <나꼼수>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영향이라는 것은 첫째로 여론, 둘째로는 투표 영향을 말한다.

2) 프로그램 내용과 인물의 공신력에 대한 가설
팟캐스트 <나꼼수>의 영향력은 내용이 아닌 인물의 공신력으로부터 온다.

3) 가설의 조작적 정의
① 여론 : 실제 현상에 미치는 영향, 나꼼수가 한미FTA 반대에 미친 영향으로 한정.
② 투표 영향 : 나꼼수 청취자에 한해 투표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는 것.
③ 내용 : 나꼼수의 외적인 요소를 제외한 컨텐츠 자체를 나타낸다.
④ 인물의 공신력 : 커뮤니케이터의 속성을 바탕으로 한 신뢰성 또는 믿음.




4. 연구 방법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방송이 어떤 영향력을 가지고, 어떤 영향을 국민들에게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과 서베이조사를 이용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정확성 있는 조사연구를 위해 많게는 1000명, 적게는 500명의 조사 대상자를 선정해 두고 있다.

1) ‘팟캐스트 <나꼼수>가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

① 조사 대상 : 11월 30일 ‘나꼼수’ 서울공연에 참여한 사람 500명.
② 조사 방법 : 서베이조사.
③ 조사 목적 : 팟캐스트 ‘나꼼수’에 관심 있었던 사람들 행동의 여부 .
④ 준비 조사 자료 : 연구 시행 시 사용할 설문지.

<‘나꼼수’의 영향에 대한 가상 설문조사지>

Q1. 팟캐스트 나꼼수를 들은 횟수는?
0회 1-5회 6-10회 11-15회 16이상

Q2. 나꼼수 서울공연에 참석하게 된 계기는?
신문.방송 주위권유 인터넷 나꼼수 방송 기타

Q3. 다음 FTA 반대 집회에 참석할 의향이 있는가?
있다 없다 생각중이다

Q4. 나꼼수가 이러한 참석여부에 대한 영향에 끼쳤는가?
그런 것 같다 그렇다 그렇지는 않다


➄ 적용 방법 :

Q1
이 연구는 3번, 4번, 5번 항목 사람을 중점을 둘 것이다.
Q2
'인터넷','나꼼수 방송'의 비중이 클수록 가설에 적합하다.
Q3
'없다'를 제외한 항목들은 나꼼수에 충분히 영향을 받은 것이다.
Q4
'그렇지는 않다'를 제외한 항목들은 영향을 받은 것이다.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1. 문제제기
스피킹, 팟캐스트의 모든 것!, http://speakcare.blog.me/20143163244, 11/31
조진호, 「‘나꼼수’ 외국서도 조명」, 『스포츠경향』, 2011 생활/문화
김현정, 「'나꼼수'콘서트 20분만 매진」, 『이투데이』, 2011 연예
주진, 「‘나꼼수’ 서점가에서도 인기몰이」, 『아시아투데이』, 2011 생활/문화


2. 이론적 배경
제닝스 브라이언트, 미디어 효과의 기초, 한울아카데미, 2005
세버린,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2004
오미영,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위키피디아, 의제설정이론, http://ko.wikipedia.org/wiki/%EC%9D%98%EC%A0%9C%EC%84%A4%EC%A0%95_%EC%9D%B4%EB%A1%A0
위키피디아, 다원적무지,
http://ko.wikipedia.org/wiki/%EB%8B%A4%EC%9B%90%EC%A0%81_%EB%AC%B4%EC%A7%80
네이버 지식사전, 다원적 무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2072
무명잡부, 인지적 균형과 인지적 부조화,
http://blog.naver.com/kuma33?Redirect=Log&logNo=140014794785
네이버캐스트, 인지부조화 이론,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667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59808 인지부조화이론 - 네이버지식사전


4. 연구방법

이예슬, 「'한미FTA반대' 나꼼수 콘서트」, 『뉴시스신문』, 2011 생활/문화
김도형, 「서울시민 10명중 3명 ‘나꼼수’ 들었다」, 『한겨레신문』, 2011 생활/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사 파업과 정치 커뮤니케이션 -MBC를 중심으로
  • 연구에서는 가장 큰 규모로 파업을 단행하고 있는 MBC의 이번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주요 매체가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우선, MBC 파업의 구체적인 상황과 이들의 입장을 살펴보고, MBC파업과 가장 유사한 모습을 띠는 KBS파업 또한 그 진행상황과 입장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이들 파업에 대한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방송사인- SBS, 주요 신문사인 조선일보, 한겨레신문의 시각을 연구함으로써 언론사와 정치와

  • 소셜미디어의 선동문제와 해결방안
  • 팟캐스트 등으로 분류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이런 유형들에서 알 수 있듯이, 소셜미디어는 개인 미디어의 확장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개인 미디어가 소셜화 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특징을 갖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 미디어가 소셜화 되면 인적 네트워크가 확장된다. 이는 개인미디어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집단화된 의견 교류와 표출 공간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소셜미디어는 개인

  • [미디어] 팟캐스트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 -`나는 꼼수다`를 중심으로
  • 대한 가설 팟캐스트 의 영향력은 내용이 아닌, 인물의 공신력으로부터 온다. 연구 문제 (가설)*3) 가설의 조작적 정의 ① 여론 : 실제 현상에 미치는 영향, 나꼼수가 한미FTA 반대에 미친 영향으로 한정② 투표 영향 : 나꼼수 청취자에 한해 투표에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는 것.③ 내용 : 나꼼수의 외적인 요소를 제외한 컨텐츠자체를 나타낸다. ④ 인물의 공신력 : 커뮤니케이터의 속성을바탕으로 한 신뢰성 또는 믿음 1)‘가

  • [매체학] 대안방송 팟 캐스트방송과 SNS 트위터
  •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중심으로2. 대안 언론매체로서 팟 캐스트 와 SNS 트위터1) 팟 캐스트① 범주화 분석② 전제화 분석③ 프레임 분석④ 대안 매체로서 팟캐스트 의 한계2) SNS 트위터 ① 범주화 분석② 전제화 분석③ 프레임 분석④ 대안 매체로서 SNS 트위터의 한계제3장 결론참고문헌1장 서론 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보도’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자면 ‘대중 전달 매체를 통하

  • [방송] 팟캐스트 나꼼수 `나는 꼼수다` 에 대하여
  • ‘나는 꼼수다’ 에 대하여목차 소개, 왜 이슈인가?의 영향력 를 통해 본 방송이란? 편집본 정리출처< 나꼼수 소개 >1. 나는 꼼수다? → ‘나꼼수’는 김어준씨와 시사평론가 김용민씨, 정봉주 전 국회의원, 주진우기자 등 4명이 지난 4월부터 직접 제작해 애플의 음원 서비스 프로그램 아이튠스에 올리기 시작한 인터넷 라디오방송(음성 팟캐스트). 1) 출연진 김어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