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장애아동사례 관리 &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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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일반적인사항 & 사정
1.가족관계
2. 건강상태 및 CT의 현상태 파악
3. 생활배경
4. CT의 욕구
5. 자원의 유형
8. 서비스계획

II. 개입모델-권한부여모델
1. 사례 개요(위의 사정과 겹침)
2. 개입 과정
3. 개입단계

III. 사례회의를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2. 건강상태 및 CT의 현상태 파악
동주 할머니
건강상황 3년전 주저앉은 이후로 걷지 못한다. 1년 전부터는 팔을 들지 못했고 현재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밥먹는 일정도 뿐이다. 할머니의 보살핌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으며,최근에는 심장이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동주를 15년 동안 보살피느라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못하고 가정을 꾸리기 위해 일하느라 필요한 수술을 차일 피일 미루고 있는 상황
병 명 근육병의 일종인 근이 영양증을 앓고 있다. 근육의 마비가 오며 진행성이다 협착성 심낭염을 앓고 있으며, 수술을 안하면 생명의 위협이 있다.
CT 가족의 상황 묘사 동주는 15세 중학교를 다녀야 하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3년 전 갑작스런 하반신 마비가 온 이후 집 밖을 나서본 적이 없다. 집에서 혼자놀며 하루를 보내기 일쑤이다. 하지만 동주는 자신을 보살펴주는 할머니와 함께 자신의 삶에 대한 강한 애착과 용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며 극복하려는 의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유일한 조력자이자 보호자인 할머니의 건강악화로 인해 수술할 동안 동주를 보살펴줄 사람을 필요로 하며, 동주의 배움에 대한 욕구와 친구 사귀기의 열망을 해결해줄 창구가 필요한 시점에 있다.





3. 생활배경
가족력 (Family History)
동주가 태어난지 100일만에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이에 대한 충격으로 어머니 마저 집을 나가서 15세가 된 지금까지 할머니가 동주를 거두어 양육하고 있다. 동주가 세상에 의지할 사람이라고는 할머니 뿐이다. 할머니 또한 동주를 매우 아끼고 사랑하며 둘간의 유대관계와 신뢰형성이 두텁다.
일상생활 상황 사회 심리 상황
동주는 할머니 외에는 대화상대가 없어 혼자 놀기를 주로 하며 매일 심심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친구들을 그리워하며 공부를 재미있어하고 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초등학교 공책을 아직까지 가지고 있으면서 심심할 때엔 글씨 쓰기 공부를 하곤 한다. 할머니는 동주를 키우기 위해 12년간 개인병원 정형외과의 식당일을 하며 몸을 돌보지 않아 병을 얻은 상태이다. 자신의 몸이 아프면서도 동주의 거취문제 때문에 자신의 병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현재 건강상 문제 때문에 휴직상태이다. 할머니가 동주를 돌보려는 의지가 매우 강하고 동주 또한 자신의 상황을 탓하기 보단 극복하고 무엇이든 열심히 해보려는 의지가 강하다. 특히 바깥 세상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품고 있고 학교에 다니며 공부를 하고 싶어한다. 삶에 대한 강한 의지가 문제 해결에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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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봤습니다. 나름 괜찮네요.
  • ase1***
    (2014.03.30 22: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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