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중3 학업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서론
- 중3과 스트레스
-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의 목적과 우리 조의 기대

2. 본론
- 1회기 : 알아가기
- 2회기 : 나의 학업스트레스 요인찾기
- 3회기 : 해결 실마리 찾아보기
- 4회기 : 스트레스 해결하기
- 5회기 : 마무리

3. 결론
- 프로그램 돌아보기
- 회기별 돌아보기; 알게된 점, 한계점
- 우리의 느낀점과 아쉬운 점

본문내용

- 자기소개 및 별명짓기(35분)
자신을 잘 표현하거나 자신이 되고 싶은 대상을 형상화한 별명을 짓도록 한 후, 한 명씩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한다. 자기소개에는 별명과 자신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이유, 프로그램에 기대하는 것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 너무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에서 상담자가 먼저 소개를 함으로써 자기개방을 이끌어낼 수 있다. 자기소개는 일정한 순서 없이 하고 싶은 사람부터 자유롭게 먼저 말할 수 있도록 하되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소개를 한 사람이 다음으로 할 사람을 지목하는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 상담자의 역할소개 및 규칙 설명(20분)
상담자는 집단을 리드하는 사람이 아닌 역동을 촉진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임을 집단원들에게 인식시키고 집단규칙을 설명한다. 집단프로그램 중에 집단원들이 지켜야 할 규칙들은 집단 참여시간 엄수하기, 집단 활동과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다른 집단원을 비난·공격하거나 궁지에 빠뜨리지 않기, 집단원들의 사적인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기 등이 있다. 특히 비밀 보장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여 집단 내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한다. 보다 자유로운 자기개방을 촉진하기 위하여 서로 이름이 아닌 별명으로 호칭하도록 유도한다. 상담자 역시 별명을 정해 상담자님, 선생님 등의 호칭 대신 별명으로 부르도록 하여, 상담자가 집단원들을 이끌거나 가르치는 위치에 있지 않음을 다시 한 번 인지시킨다.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매 회기가 끝난 후 스트레스 일기를 써오도록 한다. 스트레스 일기에는 회기와 회기 사이에 자신이 받은 학업스트레스의 내용과 대처방식, 전 회기에서 배운 내용의 적용여부와 그에 대한 느낌이 포함되도록 하되, 최대한 자유로운 형식과 분량을 취하도록 한다.

- 스트레스 이완 체조(20분)
학업스트레스뿐 아니라 일반적인 스트레스가 쌓였거나 긴장한 상황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이완체조를 소개한다. 눈을 감고 눈-입-어깨-팔-허리-다리-발-온몸 순으로 3초간 수축했다가 3초간 이완하는 동작을 반복하는데, 각 동작 사이사이에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라는 말을 반복한다.

(3) 1회기 마무리(10분)
첫 회기 종결작업을 하기 전 서로 첫인상을 나눠보는 시간을 갖는다. 되도록 자신을 제외한 모든 집단원들을 언급하도록 유도하면서, 첫인상과 함께 첫 회기동안 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바이오피드백과 이완훈련
  • 중심화시켜 문제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수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내담자의 경험을 어떤 처치나 조작에 의해 변화시키려는 인지행동치료의 통제적인 치료의 한계를 보완해줄 수 있는 대안으로 마음챙김 명상이 새롭게 대두된 것이다. 전현숙, 손정락, 역기능적 분노표현 및 비합리적 신념과 마음챙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011에서 재인용3) 마음챙김 명상의 정의마음챙김이란 개념은 빠알리어의 ‘위빠사나(Vipassana)’에서 유래한 것

  • [청소년 자살문제] 청소년 자살의 실태, 자살원인, 자살의 징후와 발견, 청소년자살의 특징, 청소년 자살 대책방안 및 지도방안
  • 3대 원인 중에 하나로 보고받고 있는데, 이러한 자살이 가족들의 죄책감으로 인해 보고받지 못하는 사례까지 합하면 실제로 더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청소년 자살은 흔히 우울증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이런 개인적 특성과 더불어 사회적문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청소년 자살이 증가하는 이유는 첫째로 청소년기의 급속한 정신적, 신체적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춘기 청소년이라며 누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3) 시설의 소규모화(4) 다양한 서비스 실시(5) 시설의 의존으로부터 탈피2) 부정적 측면(1) 퇴원 후 지속적인 서비스의 미흡(2) 보호자의 보호부담 증대와 재입원화 (3) 이전시설화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

  • [사회복지] 품행장애와 반항성장애에 관하여
  •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전형적으로 관찰되는 것보다 반항적 행동이 더 빈번하게 발생될 경우에만 진단 기준을 고려한다.2. 행동 장해가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3. 이 행동은 정신증적 장애 또는 기분장애의 기간 중에만 나타나지 않는다.4. 품행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하며, 18세 이상이라면, 반사회성 인격 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2) 경과반항성 장애는 보통 8세 이전에

  • [사회복지] 중년기 위기해소 방안
  • 중년의 문제는 위기로 변하기 전에 충분히 조절할 수 있다. 건설적으로 중년기에 접근해 나간다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노년에 대한 대비는 빠를수록 좋다. 2) 에릭슨(Erik Erikson)의 정의 독일의 심리학자 에릭슨(Erik Erikson)은 유아기부터의 발달을 대인관계와 사회적 접촉 등에 의한 사회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 8단계의 심리사회적이론(psychosocial theory)을 제시했다. 그 발달단계 중 제 6단계인 성인초기(20-35/40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