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국립국악원
2-1국립국악원의 운영
2-2국립국악원의 문제점
3. 국립국악원 경쟁자 분석
3-1. 정동극장의 운영체제
3-2. 정동극장의 마케팅
4. 국립국악원 고객 분석
5. SWOT분석
6. STP 전략
7. 7P전략
8. 연계 기업 후보
9. 기업 분석표
10. 인천공항
11. 제휴 프로그램 (Idea제안)
12. 결론
참고문헌
첨부파일 - 설문조사 양식
- 본문내용
-
둘째,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Action Plan의 전략적인 실행이다.
인천공항은 2005년도 세계 최고의 서비스 공항이라는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CS(고객만족) 경영로드맵'을 바탕으로 'CS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분야별 개선 프로그램을 추진한 바 있다. 인천공항은 탑승동 등 2단계 공항 시설의 오픈에 발맞추어 기존의 CS로드맵을 전면 개편하여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을 수립함으로써 기존 로드맵을 통하여 형성된 서비스 역량과 시스템을 토대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로부터 인천공항의 존재가치'를 부여받기 위한 구체적, 실용적인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은 출입국 절차 간소화, 상업시설, 안전과 보안, 환경, 첨단 IT를 활용한 공항운영 효율화, 문화예술공항 구현 등 고객의 기대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셋째, U - Airport 구축을 통한 IT 코리아의 관문로서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와 공항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ICAO, ACI,IATA 등 항공관련 국제기구들은 출입국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고, 나리타 공항의 E-Airport, 홍콩의 Superlink China Direct, 두바이 공항의 e - Gate 등 해외 우수 공항들을 공항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대고객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공항도 첨단기술의 발달과 신속한 공항서비스에 대한 고객니즈 충족시키기 위해 IT기술을 접목한 U-Airport 로드맵을 수립하였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4대 전략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 있다.
▪ U-Fast Passenger : 여객의 출입국 적차를 자동화하여 현행 45분이 걸리는 출입국절차를 30분으로 단축
▪ U-Dynamic Guide : Digital Display를 통해 승객이 원하는 정보를 미리 제공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느 시스템 구축
▪ U-Exciting Shop : 고객 욕구 및 구매 패턴을 시스테화하여 공항 내 언제 어디에서나 맞춤형 쇼핑이 가능한 쇼핑환경 구축
▪ U-Adaptive Cargo : 포워드, 항공사 등 화물 사업자간의 정보 공유로 화물에 대한 위치정보, 내용품 파악이 가능한 물류정보화 시스템 구출
넷째, 신개념 컨셉을 구현한 'Air Star' 공항 쇼핑몰이다.
축적된 고객 및 운영사업자이ㅡ 개선 요구사항, 경쟁시장 및 트랜드를 종합 분석하여 2008년 6월 오픈한 탑승동 운영에 맞추어 상업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용객이 다른 공항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차별화된 즐거움을 통해 고객의 꿈을 실현하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Luxury, Fun&Exciting, World Best, Best Price의 4가지 Key Message로 구성된 Star & Starlife를 컨셉을 기반으로 최고의 상품, 시설, 서비스 등이 완벽하게 조화하는 세계 최고의 공항 쇼핑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스스로 꿈을 실현하고 스타가 되는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다섯째, 문화예술공항(culture port)구현이다.
공항운영과 시설유지관리의 전통적인 공항의 기능을 벗어나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문화예술공항을 구현하고 있다. 즉, 다양한 예술, 문화, 공연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을 통해 최고의 소프트 파워를 갖춘 공항을 구현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천공항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3년 연속 1위 달성 의의와 향후 발전방향 - 최훈, 인천국제항공사 서비스관리팀장, 2008
인천공항 환승 여객을 위한 투어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이희정, 한국항공대, 항공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한국 전통문양의 시각화 교육에 관한 연구 - 오현선,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인천국제공항의 공간을 활용한 시각적 국가 이미지 창출방안 연구 - 김종열, 연세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화장품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성공적 컬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설화수 브랜드 개발 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 고연진,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제네시스 BBQ와 놀부 사례를 중심으로 - 김유미, 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신계원, 한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울 메트로 지하철 공연의 실제와 발전방향 : 지하철 예술무대에서의 공연을 중심으로 - 박현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ttp://www.airport.kr/ (인천 국제 공항)
http://www.ncktpa.go.kr/ (국립국악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 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