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국립국악원
2-1국립국악원의 운영
2-2국립국악원의 문제점

3. 국립국악원 경쟁자 분석
3-1. 정동극장의 운영체제
3-2. 정동극장의 마케팅

4. 국립국악원 고객 분석

5. SWOT분석

6. STP 전략

7. 7P전략

8. 연계 기업 후보

9. 기업 분석표

10. 인천공항

11. 제휴 프로그램 (Idea제안)

12. 결론

참고문헌

첨부파일 - 설문조사 양식
본문내용
둘째,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Action Plan의 전략적인 실행이다.
인천공항은 2005년도 세계 최고의 서비스 공항이라는 명확한 비전을 설정하고 'CS(고객만족) 경영로드맵'을 바탕으로 'CS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분야별 개선 프로그램을 추진한 바 있다. 인천공항은 탑승동 등 2단계 공항 시설의 오픈에 발맞추어 기존의 CS로드맵을 전면 개편하여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을 수립함으로써 기존 로드맵을 통하여 형성된 서비스 역량과 시스템을 토대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로부터 인천공항의 존재가치'를 부여받기 위한 구체적, 실용적인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은 출입국 절차 간소화, 상업시설, 안전과 보안, 환경, 첨단 IT를 활용한 공항운영 효율화, 문화예술공항 구현 등 고객의 기대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셋째, U - Airport 구축을 통한 IT 코리아의 관문로서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와 공항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ICAO, ACI,IATA 등 항공관련 국제기구들은 출입국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고, 나리타 공항의 E-Airport, 홍콩의 Superlink China Direct, 두바이 공항의 e - Gate 등 해외 우수 공항들을 공항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대고객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천공항도 첨단기술의 발달과 신속한 공항서비스에 대한 고객니즈 충족시키기 위해 IT기술을 접목한 U-Airport 로드맵을 수립하였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4대 전략을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 있다.
▪ U-Fast Passenger : 여객의 출입국 적차를 자동화하여 현행 45분이 걸리는 출입국절차를 30분으로 단축
▪ U-Dynamic Guide : Digital Display를 통해 승객이 원하는 정보를 미리 제공하여 능동적으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느 시스템 구축
▪ U-Exciting Shop : 고객 욕구 및 구매 패턴을 시스테화하여 공항 내 언제 어디에서나 맞춤형 쇼핑이 가능한 쇼핑환경 구축
▪ U-Adaptive Cargo : 포워드, 항공사 등 화물 사업자간의 정보 공유로 화물에 대한 위치정보, 내용품 파악이 가능한 물류정보화 시스템 구출
넷째, 신개념 컨셉을 구현한 'Air Star' 공항 쇼핑몰이다.
축적된 고객 및 운영사업자이ㅡ 개선 요구사항, 경쟁시장 및 트랜드를 종합 분석하여 2008년 6월 오픈한 탑승동 운영에 맞추어 상업시설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이용객이 다른 공항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차별화된 즐거움을 통해 고객의 꿈을 실현하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Luxury, Fun&Exciting, World Best, Best Price의 4가지 Key Message로 구성된 Star & Starlife를 컨셉을 기반으로 최고의 상품, 시설, 서비스 등이 완벽하게 조화하는 세계 최고의 공항 쇼핑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스스로 꿈을 실현하고 스타가 되는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다.
다섯째, 문화예술공항(culture port)구현이다.
공항운영과 시설유지관리의 전통적인 공항의 기능을 벗어나 다양하고 독창적인 문화 콘텐츠가 살아 숨쉬는 문화예술공항을 구현하고 있다. 즉, 다양한 예술, 문화, 공연 프로그램을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발굴을 통해 최고의 소프트 파워를 갖춘 공항을 구현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천공항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3년 연속 1위 달성 의의와 향후 발전방향 - 최훈, 인천국제항공사 서비스관리팀장, 2008

인천공항 환승 여객을 위한 투어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이희정, 한국항공대, 항공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한국 전통문양의 시각화 교육에 관한 연구 - 오현선,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인천국제공항의 공간을 활용한 시각적 국가 이미지 창출방안 연구 - 김종열, 연세대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화장품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성공적 컬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설화수 브랜드 개발 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 고연진,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제네시스 BBQ와 놀부 사례를 중심으로 - 김유미, 숙명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신계원, 한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울 메트로 지하철 공연의 실제와 발전방향 : 지하철 예술무대에서의 공연을 중심으로 - 박현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http://www.airport.kr/ (인천 국제 공항)

http://www.ncktpa.go.kr/ (국립국악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 한성 백제문화제의 평가와 그 발전방안 제시
  • 문화제 행사구성 조직도>① 운영조직유형: 기능중심조직② 조직구성ㄱ. 총괄과: 조직, 예산회계 및 기금관리, 종합상황관리ㄴ. 기획운영과: 행사운영 및 진행관리, 프로그램 관리ㄷ. 예술연출과: 프로그램 진행 감독, 행사별 예술감독진행ㄹ. 축제마케팅과: 국내외홍보, 관광객유치, 홈페이지 운영③ 행사 조직평가: 2011 한성 백제 문화제는 기능중심조직적인 운영조직유형을 보여주었다. 이는 행사의 주최 송파구청의 행정기관으로의 형태를 그대

  • [기업홍보론] 대한항공의 Public Relations
  • 문화전령사, 문화일보, 2010.10.15몽골 ‘대한항공 숲’, 푸른 아시아를 향한 희망, 경향신문, 2010.05.06재 뚫고 육해공 수송 “생큐 KAL”, 동아일보, 2010.04.27대한항공, 유방암 예방 캠페인, 세계일보, 2010.10.01대한항공, 창사 40주년 맞아 하늘사랑 바자회 개최, 한국일보, 2009.10.19사진으로 보는 스타2 미디어데이 생생 현장, 조선일보, 2010.06.24국토부, 엔진고장 잦은 대한항공 특별 점검, 한겨레, 2010.11.15항공사, 연평도 발사로 항로 급변경

  • 문화마케팅,사례분석,문화예술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문화마케팅I. 서론1. 사례 조사의 배경 및 목적오늘날의 사회는 각 분야가 전문화되고 있는 반면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분야가 하모니를 이루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종종‘아트센터’라고도 불리는 ‘복합문화예술공간’에 대한 출현은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사람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취향을 충족시켜주기에 알맞은 다목적 공간과 다양한 컨텐츠들이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므로 21세기

  • [학사][현대무용학]국내 직업무용단의 운영의 문제와 합리적인 경영방안을 모색
  • 마케팅 믹스의 모든 수단을 포괄하는 활동이라고 하며, 그 유형에는 광고, 홍보, 개별접촉 등 다양한 분류가 적용된다. 또한, 무용작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촉진작용의 목적이며, 표적시장 내의 잠재적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구매 및 참여욕구와 흥미를 유발지속시키는 치밀한 계획의 수립과 실천을 요한다고 하였다(김진미, 1999, p. 28).그러나 문화예술단체 실태조사(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7, p. 210)에 드러난 국내 무용단체의

  • [예술][예술교육]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
  • 문화 활동을 강화하는데 있다. 박물관 분야에서 최우선 사안은 지역 박물관을 활성화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도립(데파르트망, départment)박물관이다.3) 목표 협정서에 사안 명기지역 문화사업국(DRAC)에서는 예술․문화 기관(국립 무대, 박물관, 기록 보관소, 예술센터, 지역 현대 예술기금(FRAC), 국립 연극 센터(CDN), 국립 안무 센터(CCN 등)과 함께 우선 사안을 목표 협정서에 명시하고 이들 기관에 추가 특별 재정 지원을 할 것이다. 이 목표는 또한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