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다문화 가정아동을 위한 복지 정책 및 서비스 실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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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 가정과 다문화 아동의 개념
1. 다문화 사회형성 배경
2. 다문화 가정의 개념
3. 다문화 가정 아동의 개념과 유형
(1) 다문화 가정 아동의 개념
(2) 다문화 가정 아동의 유형
➀ 국제결혼 가정의 아동
➁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아동
➂ 새터민 가정의 아동
Ⅱ. 다문화 가정 아동의 현황과 문제
1. 다문화 가정의 아동의 현황
(1) 국제결혼 가정의 아동
(2)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아동
(3) 새터민 가정의 아동
2. 다문화 가정 아동의 문제
(1) 가족관계
(2) 취학아동들의 교육 및 학교생활
(3) 사회적 편견
(4) 심리사회적 적응
Ⅲ.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현황
1.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1) 정부부처별
(2) 관련법률의 현황
2.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1) 중앙정부
(2)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Ⅳ. 다문화 가정아동을 위한 복지 정책 및 서비스 실천방향
1. 다문화 가족 지원법 개정: 이주아동의 기본권 보장
2. 다문화 가족 아동에 대한 교육지원
(1) 다문화 이해교육과 포용력 신장교육
(2) 인권보호 및 사회통합교육
(3) 교육소외 방지 교육 정책
(4) 인적자원 개발 교육정책
본문내용
(3) 새터민 가정의 아동
2007년 1월 현재 6~20세 새터민 아동과 청소년은 1.047명으로 전체 새터민의 10.5%에 해당한다. 이들 중 2008년 4월 현재 초ㆍ중ㆍ고 재학생은 966명으로 ‘07년 대비 40.6%로 증가하였지만 전체 취학연령 중 차지하는 비율은 낮고 지역적으로 서울(36.4%)과 경기(27.4%)에 많이 분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새터민가정은 탈북과정에서 겪은 신체적ㆍ심리적 어려움과 남한에서의 경제ㆍ사회적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빈곤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새터민가정의 아동들은 영양결핍으로 신체발달에 있어서 국내 아동들과 비교 시 현저히 지체되어 있다. 이는 민감한 청소년기에 새터민 가정의 아동들이 경험할 수 있는 열등감과 소외감을 예상하게 한다.

2. 다문화 가정 아동의 문제
최근 다문화가정의 급증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언어소통의 문제, 문화적 차이, 경제적 어려움, 가족관계 문제, 지원체계 부족 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아동의 복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과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심리, 사회적 적응, 교육지원, 양육자의 특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 본 절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경험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가족관계, 교육 및 학교생활 문제, 사회적 편견, 심리사회적 적응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가족관계
다문화가정의 대다수가 외국인 어머니와 자녀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 특성상 부모와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필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한국어에 미숙한 모와 부모 간 서로 다른 풍습과 문화의 차이 등으로 아동에게 혼란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우리사회의 특성상 자녀에 대한 교육은 주로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지게 되는데, 한국말이 서툴고 한국의 풍습에 익숙하지 못한 어머니들은 자녀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자녀들에게 자신의 정체성과 가치관 정립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기 힘들다. 따라서 가족 내 이중문화의 존재로 인해 갈등이 빚어지게 되며, 이러한 고통과 긴장,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가정자체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복합적이 상황이 존재하게 된다.

(2) 취학아동들의 교육 및 학교생활
다문화가정은 자녀 양육과 교육문제를 중요한 관심사로 설정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상당수가 경제적ㆍ사회적ㆍ문화적 기반이 취약하여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고 한국문화 부적응으로 인한 학습부진을 경험하게 된다.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아동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교육지원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경우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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