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성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미디어의 중요성
1.2. 사회 반영론과 미디어 결정론

2. 본론
2.1. 한국 드라마의 시대별 변화
1960년대 ~ 1970년대 : 국가와 가정의 맏며느리
1980년대 : 순수한 이미지의 여성상
1990년대 : 독립·주체적인 커리어 우먼의 등장
2000년대 : 다양한 여성상의 공존
2.2.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
2.2.1. 선덕여왕 강하고 주체적인 여성이 등장하는 사극
2.2.2. 커피프린스 1호점: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3. 결론
3.1 미디어와 사회를 바라보는 두 관점의 한계
3.2. 미디어가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2.2. 커피프린스 1호점 :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또한 여성의 중성화·남성화, 또는 여성의 부재를 통해 그 동안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코드’의 등장도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이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한 씩씩한 남장 여자와 쿨한 재벌 2세의 로맨스다. 30%대 시청률에 육박하며 인기를 끌었다.
곱상한 외모에 섬세한 프린스들만이 있는 커피숍이라는 설정부터 다분히 동성애 코드다. 미소년 남장여자와 꽃미남의 로맨스는 ‘게이 로맨스’ ‘야오이(남자 동성애를 일컫는 일본어)’ 코드로도 읽혔다. 그간 팬픽(팬들이 스타들을 주인공으로 지어낸 이야기)에 주로 등장하며 10대 소녀의 하위문화로 자리 잡은 ‘야오이’코드가 점차 주류 상업 문화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증거다.
물론 결말은 남장여자의 커밍아웃과 이성애 커플의 해피엔딩이다. 그 때문에 동성애 코드를 이성애의 극적인 장치로 활용한 ‘사이비 퀴어 로맨스’라는 비판도 받았다. 그러나 “여자든 남자든 인간적으로 끌리는 게 중요하다”는 대사처럼, 고정된 성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유형의 로맨스들을 담아냈다.
남장여자라는 안전장치가 있었지만 동성애 코드가 흥행의 주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은, 동성애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이 관대해졌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한계는 여전하다. 이때의 동성애는 오직 ‘예쁜 남자들만의 사랑’이라는 점. 동성애가 새로운 유형의 성적 판타지로 소비될 가능성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영희,『한국 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커뮤니케이션북스, 2005년.
한은경 外, 『미디어의 性과 像』, 나남출판, 2003년.
제닝스 브라이언트·수잔 톰슨,『미디어 효과의 기초』, 배현석 옮김, 한울, 2005년.
구경서, 「정치권력과 언론」, 2003년.
강일홍, 「'선덕여왕', 왜 여성들이 열광할까」, 스포츠조선, 2009.10.05.
양성희, 「28일 막 내리는 MBC 드라마 ‘커피프린스’ 매력 분석」, 중앙일보, 2007.08.21.
정영희, 「미디어 속의 젠더 코드 - 강한 여성, 약한 남자?」, 젠더리뷰, 2009.9.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 2004년 서울 지역 거주 여대생들의 성의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 성애를 주제로 하는 영화나 드라마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 표현의 범위도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가 성을 윤리적으로 억제해야 하는 대상으로 바라보던 기존의 윤리적 시각에서 벗어나 정치적 혹은 문화적 코드로 새로이 인식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대의 개인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애에 대해 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남성중심적 성문화가 지배적인 한국사회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 제목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I.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매스미디어는 인간의 사고와 행위 그리고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매개하는 사회 중심 매개체로서, 인간의 삶에 깊숙이 침투되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들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전달되는 사회적 사실, 규범, 가치들을 보편적은 것으로 인식하며 이를 수용하고 또한 순응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매스미디어는 인간과 사회구성체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발

  • 미디어가 재생산하는 획일화된 연애 패턴
  • 성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우선은 4명의 MC가 진행하는 스튜디오에서 커플들이 촬영한 동영상을 보며 MC들이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 평가하는 스튜디오 씬과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각 커플의 모습들이 편집되어 보여 지는 ENG장면, 그리고 출연자 모두의 단독 인터뷰 장면이 그것이다. 커플들의 이야기 구성은 첫 만남부터 시작해서 결혼생활(웨딩촬영, 신혼여행, 일상적인 데이트, 이벤트 등)으로 이어지고 마지막에는 감동적인 이별장면으로

  • 헤게모니 투쟁의 장으로써의 누드 한국 누드 열풍
  • 중심으로 서비스하면서 매출 규모가 50억 원 대로 크게 올랐다. 현재 누드영상을 공개 중인 김완선은 기대치가 더 올라가 일부에서는 100억 원 대 수입을 올릴 것이라고 한다. 물론 막연하게 추정한 수치지만, 그만큼 누드영상이란 컨텐츠의 경제 규모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Ⅱ. 본론1) 누드의 이미지 전달 양상의 변화- 미디어의 발달과 몸에 대한 관심과 성의식의 변화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사람들의 몸에 대한 인식과 성의식이 변화되어 갔다. 미

  • 성범죄 보도가 여성수용자의 사회적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 단계 문화계발 모델의 매개효과 검증
  • 성’ 과 TV 수용자의 ‘습관적/의례적 시청’ (거브너,1979)* 미디어의 강효과를 상정하는 이론으로 가장 비판을 많이 받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주된 국내 연구유아 TV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인식에 미치는 영향(2000)TV 가요순위 프로그램 수용이 청소년 형태에 미치는 영향(2000)다 사용자 온라인게임 이용이 청소년의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2003)탈북자들의 TV 드라마 시청과 한국 사회 인식 (2004)위험 인식에 대한 TV 뉴스의 효과 (2006)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