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과 한류] 신 한류 - 아시아에서 세계로(태국 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태국국가정보
(1) 태국 국가 개요
(2) 태국의 정치적 특색
(3) 태국의 경제적 특색
(4) 태국의 문화적 특색
(5) 한국과의 외교 관계
2. 태국 내 문화적 한류 현황
(1) 드라마 현황
(2) K POP 현황
(3) 영화 현황
(4) 게임 현황
3. 태국 내 경제, 문화적 파급 효과
(1) 기업 진출 현황
(2) 음식 문화 현황
(3) 한국어 교육 현황
4. 태국 내 한류의 강, 약점
(1) 강점
(2) 약점
5. 앞으로의 발전방안
(1) 문화적 한류의 발전방안
(2) 경제적 한류의 발전방안
6. 질의응답
7.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태국 내 문화적 한류 현황
(1) 드라마 현황
태국 내 진출한 드라마는 2000년도에 진출한 이브의 모든 것이라는 프로가 효시이다. 이 드마라 이후에는 2003년도 가을연가를 시작으로 하여 2005년에는 풀하우스, 2006년도에는 대장금, 2007년에는 궁과 궁S 등이 진출하는 등 꾸준한 태국 진출을 이룩하였으며 이후에도 다수의 드라마가 태국에 진출하여 현지에서 꾸준하게 방영되고 있다. 이렇게 진출한 한국 드라마들의 경우 평균 4~5%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였는데 태국 내 방영중인 태국 드라마나 외화 드라마의 평균 시청률 2% 내외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태국 내 한류 드라마의 인기가 실로 대단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특히 풀하우스와 대장금의 경우 각각 7%, 13%라는 경이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며 태국 한류 열풍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각 작품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풀하우스의 경우 가을동화로 인기를 얻은 송혜교와 태국 프로모션 등으로 이름을 알린 가수 비가 주연을 맡은 점, 한국 드라마만의 섬세한 연출력과 드라마 특유의 밝고 명랑한 분위기가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가 큰 시청률을 이끌었다. 최고 시청률 20%를 기록하며 한류 드라마의 최고봉 자리를 고수한 대장금은 기존 한류 드라마들이 닦아놓은 인기로 한류 드라마가 큰 호응을 얻고 있었던 시장 반응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진출하였으며 한국 특유의 전통 문화를 담아 탄탄한 스토리에 풀어냈다는 점이 한국 고유의 문화를 알리고 한류 드라마의 재미를 크게 부각시켜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주요국 한류와 문화산업 시장 동향, KOTRA, 2006
2010 해외한류동향,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11
2009 상반기 한류 콘텐츠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한류, 유행에서 산업으로 성장하는 아시아, KOTR, 2006
반한류 현황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태국의 한국어 교육 현황,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9
태국의 이해, 한국태국학회, 200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 시스템과 아이돌, 팬덤 문화 연구
  • 신화적’ 요소가 가미되었는데 이것은 10대 수용자들의 아이돌에 대한 욕망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K-pop의 인기 아이돌 그룹의 출연과 한류 드라마로써, 일본 DA(디지털 어드벤처)와 TV 방송권 및 본편 DVD 판매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대만과 싱가포르, 캄보디아, 베트남 등 6~7개국과 판매 체결하는 성과를 보여주었다. 출처: KBS 미디어(2) 공연예술소녀시대 멤버 제시카는 (2009)의 주인공을 맡아 팬들에게 인기몰이를 하며 아이돌의

  • [학사]한류관광지속화방안
  • 한류의 전개과정시 기주 요 내 용태동기1997년중국 등 현지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에 따른 한국과 한국 연예인에 대한 관심 시작발전기1998년 ∼ 1999년한국 연예인에 대한 지대한 관심 증폭 한국 노래 인기 상승 시기확장기2000년 ∼ 현재한국 대중문화 바람(한류), 중국 홍콩 대만을 비롯한 범 동남아시아권 전역으로 확장자료: 심재권(2001), 한류(韓流): 신기원인가, 신기루인가-한류를 통해 진단해 본 우리 대중문화의 나아갈 바, 문화관광

  • 국제브랜드관리2C)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한류의 원조라면 한국 대중음악에 열광하는 젊은 층이 신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4) 최근 새로운 트렌드 한류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콘텐츠 다양화) 2000년대 초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최근에는 K-Pop게임 등으로 다양화 (전 세계 확산) 일본 등 동아시아는 물론, 중동중남미유럽 등 전 세계로 한류가 확산되는 양상이다. 문화콘텐츠 수출 단계에 머물 것이 아니라, 한국상품 구매 단계(한류확산 Ⅲ단계) 까지 확산시켜 한류를 최대한 활

  • 한류열풍 K-POP의 경제적 효과 현황 및 나아갈 길0k
  • 한류의 원조라면 한국 대중음악에 열광하는 젊은 층이 신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4) 최근 새로운 트렌드 한류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콘텐츠 다양화) 2000년대 초 드라마 중심의 한류가 최근에는 K-Pop게임 등으로 다양화 (전 세계 확산) 일본 등 동아시아는 물론, 중동중남미유럽 등 전 세계로 한류가 확산되는 양상이다. 문화콘텐츠 수출 단계에 머물 것이 아니라, 한국상품 구매 단계(한류확산 Ⅲ단계) 까지 확산시켜 한류를 최대한 활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아시아 질서 재편과 점증하는 불안정성동아시아 공동체의 필요성연구방법동아시아 공동체와 한국기존의 국제기구사례장단점동아시아 공동체 역할의 이론적 고찰현실주의자유주의구성주의동아시아 공동체와 한국의 역할한국의 현재 국제정치적 상황과 동아시아에서의 입지한국이 사용가능한 힘한국이 이끌어야 할 공동체문화 공동체의 형성 : 확장된 한류현재의 한류한류의 시작현재 한류의 효과와 영향력한류의 미래한류의 확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