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시험(평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청소년들의 시험 이야기
2.교육평가(시험)의 정의 및 특성
3.중, 고등학생의 시험에 관한 인식 조사
4.시험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조언
5.시험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
6.현행 시험의 문제점
7.시험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인 활동
교육의 목적이나 이념이 잘 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활동
평가의 근거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변화
수집한 결과는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어야 함
피드백을 통해 학생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시험 목표의 변질
우리나라의 교육은 대학입시, 사회적 성공 등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외재적 동기 발현
학생들은 시험을 보는 이유는 정확히 모른 체 고득점만을 목표로 한다.
부모님이나 교사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물질적 보상을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 많다.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시험을 보는 이유 등에 대한 설명 없이 습관적으로 시험을 봐오기 때문에 시험은 자신의 실력 측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괴롭히기 위한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 참고문헌
-
황정규, 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곽병선, 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방안」, 교육과정연구, Vol. 16, No 2.
김양분, 1977, 「열린 교육의 평가」, 연구월보(통권 27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백순근, 1977,「열린교육을 위한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대책」, 연구월보(통권 2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이동원, 1997, 「교육개혁에 적응하는 교육평가의 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Vol. 18.
이상기, 1998, 「교육평가 개선에 관한 기초연구」, 인간교육연구, Vol. 5, No 1.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우리 청소년, 어디로 가고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