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시험(평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청소년들의 시험 이야기
2.교육평가(시험)의 정의 및 특성
3.중, 고등학생의 시험에 관한 인식 조사
4.시험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조언
5.시험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
6.현행 시험의 문제점
7.시험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인 활동


교육의 목적이나 이념이 잘 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활동


평가의 근거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변화


수집한 결과는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어야 함


피드백을 통해 학생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

시험 목표의 변질

우리나라의 교육은 대학입시, 사회적 성공 등과 같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외재적 동기 발현

학생들은 시험을 보는 이유는 정확히 모른 체 고득점만을 목표로 한다.
부모님이나 교사에게 혼나지 않기 위해, 물질적 보상을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 많다.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시험을 보는 이유 등에 대한 설명 없이 습관적으로 시험을 봐오기 때문에 시험은 자신의 실력 측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괴롭히기 위한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참고문헌
황정규, 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곽병선, 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방안」, 교육과정연구, Vol. 16, No 2.
김양분, 1977, 「열린 교육의 평가」, 연구월보(통권 27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백순근, 1977,「열린교육을 위한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대책」, 연구월보(통권 2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이동원, 1997, 「교육개혁에 적응하는 교육평가의 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Vol. 18.
이상기, 1998, 「교육평가 개선에 관한 기초연구」, 인간교육연구, Vol. 5, No 1.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우리 청소년, 어디로 가고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연구: 그의 사상과 서머힐 학교의 교육사적 의의, 1975고영희, , 배영사신서 131, 1992, pp. 171-186 A.S. 니일, , 에리히 프롬의 서문 포함. 자율교육 특집, “키노쿠니 어린이 마을 학원 탐방”, 김은산,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 관계연구”, , 1995. 김영천, , 문음사, 1997. F.반델, 권이종 역, , 제 1장, 교보문고, 1993. 임현식, “열린 교육의 특성에 대한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평가 :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누어 토론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할 수 있다.목 차Ⅰ 교원자격제도와 양성제도의 개념과 의의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1. 교원양성의 현황2. 교원양성교육의 현황3. 교원자격제도의 현황Ⅲ 교원양성의 문제점1. 교원양성 질 관리체제 및 프로그램의 전문성 미흡2.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감독체제 미흡3. 교원수급의 불균형4. 특색 없는 교원양성교육5. 교원자격증 남발6. 교원자격의 영구화와 미분화7.

  • 교육사회학 서적
  • 의의 제2항 교육의 평등의 개념의 발달 제3항 교육 기회균등관의 유형 제4항 교육격차에 관한 이론 제9절 학력상승 이론 제1항 학력상승의 원인 제2항 학습욕구이론 제3항 기술기능이론 제4항 신마르크스이론 제5항 지위경쟁이론 제6항 창고이론 제7항 국민통합론 제8항 문화종속론(문화제국주의론) 제9항 학교교육확장의 원인이론 제10절 발전교육론 제1항 개관 제2항 발전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이론GLORY 교육과정7 교육사회학Rob Moore 저22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평가할 때 객관화된 평가 도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가 평가의 기준이 된다. 이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가 간과될 수 있다는 치명적인 한계를 가진다. 아이즈너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였고, 당시 미국의 교육연구자들이 연구로 한정하였던 경험-분석적 연구형태의 단점을 규명하였다. 아이즈너는 질적인 연구양식의

  • [교육문제]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점과 나갈방향
  • 시험이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험으로 인식된 만큼, 시험을 치르면서 계속하여 많은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시험이 끝나면 문항의 난이도가 어떻다, 문항변별력을 높여라, 혹은 타당도가 떨어진다는 등의 평가와 관련된 많은 용어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선발에 동참한 이들을 비롯하여 언론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판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이처럼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관한 문제인식은 사람들 사이에 항상 존재해왔으며, 본 연구자들도 같은 맥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