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제 4장 성격발달과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격발달
1-1. Erikson 의 인간발달 8단계
1-2. Marcia 의 청소년기의 정체성 단계

2. 도덕성 발달
2-1. Piaget 의 도덕성 발달이론
2-2.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 생에 걸쳐 일어난다
◆ 각 단계의 한 결과가
바로 성격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


◆ 화성 연쇄 살인범

3~60세까지의 여성들만 죽임
(여성증오 살인범)
→ 어린 시절 엄마로부터
버림받았거나, 엄마로부터
학대를 받은 사람으로
어머니에 대한 증오심이 투사됨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해답을 탐구한다.
직업선택, 직업윤리, 생활철학, 도덕관,
가치체계 등 일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기를 확립 해 나아간다.


삼성 사회정신 연구소가 한국 사람들의 자아정체성을
조사한바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이
현실순응형의 자아정체성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한국인의 74%가 이에 해당한다.

현실순응형은 안정된 삶을 추구 하기 때문에 주변의
권위에 쉽게 적응하지만 자신에 대한 성찰이 매우 부족하다.
즉 자아실현 보다는 기존의 환경에 순응하려는 경향이 높다.

이러한 성향은 순탄한 경우에는 비교적 인생을 행복하게
즐길 수 있으나 위기가 닥쳤을 경우에는 스스로 극복하지
못하고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고나 극한 상황에서는
자살을 선택하는 경우가 높다.



단계 나이 특징
1단계 2세~4세 질서 규칙 인식 거의 없음.

일관성 없음.
2단계 5세~7세 규칙이나 법칙 인지.

절대적 존재가 만든 것이라 인식.

도덕적 실재론(moral realism)
타율적 도덕성에 따라 판단 ( 결과 )
3단계 8세~11세 규칙은 임의적 약속에 불과.
도덕적 상대론(moral relativism)
결과보다는 동기나 의도에 의한 사고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4단계 11세 경 조작적인 사고 가능.
문제 해결에 모든 방법 동원

* 10세~ 16세 사이의 소년 72명을 대상으로
하인츠 갈등을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9개의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

* ‘이 상황에서 주인공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를 질문

*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는
이 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제 1장 성장∙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1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1) 교육, 심리학, 교육심리학① 교육의 조작적 정의 :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즉 계획도 의도를 가지고 인간의 행동을 항상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려는 활동° 교육이 변화시키려는 대상이 인간의 행동°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현상은 “변화”라는 점°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각과 기억5) 각인, 낙인, 귀인이론적용: 생활지도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1. (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이론의 적용① 시작 단계② 전이 발달 단계③ 훈습④ 전이 해결* 전이: 내담자가 인생초기의 의미 있는 대상(부모)과의 관계에서 발생했으나 의식화되지 못하고 억압되어 무의식에 묻혀 있었던 생각, 감정, 욕망을 치료자에게 자신도 모르게 표현하는 것.□ 참 고 문 헌 □노안영․강영신(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김충기․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강영계(2007).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이야기. 해

  • [심리학]심리학에 대하여
  • 심리학에 대하여목 차- 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1. 심리학의 역사적 흐름2. 심리학의 주요 관련 영역과 그 발전3. 심리학 연구에 있어서 5가지의 주요 관점- 제2장 인지심리학- 제3장 지능심리학- 제4장 학습심리학- 제5장 발달심리학- 제6장 성격심리학- 제7장 임상심리학- 제8장 카운슬링 심리학과 심리요법- 제9장 사회심리학(사회와 인간관계의 심리학)- 제10장 신경심리학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1. 심리학의 역사적 흐름근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