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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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Merrill의 생애 및 업적
1-1. 약력
1-2. 이론 및 업적

2. 보충 설명
2-1. 교수 이론의 종류
2-2. 조직전략

3.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3-1. 특징
3-2. 내용 요소 제시 이론의 구성
3-3. 내용-요소 매트릭스
3-3-1. 내용 차원
3-3-2. 수행 차원
3-3-3. 10가지 형태의 수업목표


4. CDT 교수 처방
4-1. 일차적 제시 형태
4-1-1. 기본 개념
4-2-2. 이차적 제시 형태의 예

4-2. 이차적 제시 형태

4-2-1. 기본 개념
4-2-2. 특징
4-2-3. 이차적 제시 형태의 예


4-3. 세 번째 제시 형태
4-4. 네 번째 제시 형태

본문내용
2-2. 조직전략
조직전략이란 개념은 수업내용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상호 연결하여 제시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으로서 미시적 조직전략과 거시적 조직전략으로 구분된다.

①미시적 조직전략
단일한 개념이나 원리 등을 가르치고자 할 때 정의 제시, 사례제시, 연습문제 제시, 대안제시 들과 같은 낱낱으로 떨어진 하나의 아이디어를 교수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이 있다.
조직의 요소로는 일반성, 사례, 피드백 등이 있다.

②거시적 조직 전략
단원 수준 이상의 여러 개의 개념, 원리,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여 가르치고자 할 때 아이어디를 선정하고 계열화 하며 요약하고 종합화하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 과정,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있다


3.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Merrill(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이론인 내용요소제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을 제안하였다. CDT는 학습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micro)수준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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