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Merrill의 생애 및 업적
1-1. 약력
1-2. 이론 및 업적
2. 보충 설명
2-1. 교수 이론의 종류
2-2. 조직전략
3.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3-1. 특징
3-2. 내용 요소 제시 이론의 구성
3-3. 내용-요소 매트릭스
3-3-1. 내용 차원
3-3-2. 수행 차원
3-3-3. 10가지 형태의 수업목표
4. CDT 교수 처방
4-1. 일차적 제시 형태
4-1-1. 기본 개념
4-2-2. 이차적 제시 형태의 예
4-2. 이차적 제시 형태
4-2-1. 기본 개념
4-2-2. 특징
4-2-3. 이차적 제시 형태의 예
4-3. 세 번째 제시 형태
4-4. 네 번째 제시 형태
- 본문내용
-
2-2. 조직전략
조직전략이란 개념은 수업내용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상호 연결하여 제시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으로서 미시적 조직전략과 거시적 조직전략으로 구분된다.
①미시적 조직전략
단일한 개념이나 원리 등을 가르치고자 할 때 정의 제시, 사례제시, 연습문제 제시, 대안제시 들과 같은 낱낱으로 떨어진 하나의 아이디어를 교수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이 있다.
조직의 요소로는 일반성, 사례, 피드백 등이 있다.
②거시적 조직 전략
단원 수준 이상의 여러 개의 개념, 원리,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여 가르치고자 할 때 아이어디를 선정하고 계열화 하며 요약하고 종합화하는 전략이다.
대표적으로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 과정,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있다
3.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Merrill(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이론인 내용요소제시이론(CDT: Component Display Theory)을 제안하였다. CDT는 학습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micro)수준을 다루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