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1.2.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2) 비교
1.3.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3) 비교
1.4.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5)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4) 비교
2. ‘삭제’ 부분 분석
3. ‘추가’ 부분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공통적 교육 요소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내 용
⑴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

【기본】◦ 글을 읽을 때와 쓸 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을 쓴다.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읽기의 개념을 단순하고 추상적으로 제시
글을 읽는 것은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글 읽는 과정에서 내용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는 활동 제시
편지를 쓴 까닭, 글을 쓰는 심정,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해 가면서 읽어 보자.
글쓴이의 심정을 헤아려 가며 읽어 보자.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의 연관성 강조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는가?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보자.
다음의 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이 말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자.


성취기준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내용 요소의 예

◦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글을 읽기 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인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활동 제시
‘읽기’에 필요한 독자의 역할이 무엇일지 생각하며 읽어보자.
이런 글을 읽을 때에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읽어 보자.
○ 읽기의 개념을 텍스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 더불어 말하기와의 연관성 강조
글쓴이와 글, 독자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써 보자.
이 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 공감하는 부분에 대하여 말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론] 2007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소통\`으로서의 읽기교육
  • 론1. 2007개정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읽기영역 내용1) 내용체계2) 학년별 내용2. 2007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검정 7학년 교과서 2종(두산 동아, 창비)의 읽기교육 실현 양상1) 7학년 2학기 두산 동아 (중학교 1-2 : 4.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읽어요)2) 7학년 1학기 창비 (중학교 1-1 : 7. 생각하며 읽기)3. 교과서 분석에 대한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소통으로서의 읽기 교육소통의 문제는 국어교육에서 풀어야

  •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분석
  • 역사교육 과정과 교과서 분석Ⅰ. 교육과정 비교 (6차/ 7차)1. 개정의 배경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비고개정배경 1985년 3월: 교육개혁심의회(대통령자문기구) 발족 1989년 2월: ‘교육정책 자문회의’ 발족, 운영 1991년 2월: 교육발전의 기본 발표 교육내용 및 방법의 쇄신 1995년 5월: 교육개혁 위원회(대통령 자문기구)에서 ‘신교육체제의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발표 1995년 말: ‘교육과정 특별위원회’에서

  • [문학교육론] 10학년 국어(하) 2.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약속(3) 양반전, 교과서 단원 분석
  • 분석하기에 앞서, 해당 소단원이 실려 있는 대단원의 구성부터 살펴보겠다. 대단원 분석은 먼저 대단원에 반영된 교육과정을 살펴 본 다음, 대단원의 전체적인 내적 일관성을 살펴보고, 이라는 작품과 이것이 제재로 선정된 소단원 (3)이 단원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1. 교과서 단원에 반영된 교육과정교과서의 각 단원은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학년별 내용에 따른 성취기준과 내용요소를 토대로 구성된다. 대단원 ‘2. 더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읽기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하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학년 1학기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

  • [교과교재론] 2007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소통\`으로서의 읽기교육
  • 2007 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본 ‘소통’으로서의 읽기교육01읽기교육의 중요성과 성취기준 선정 이유 022007 개정 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03교과서 분석 04교과서 분석에 대한 비교05결론 소통으로서의 읽기 교육 중요성의사소통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을 이해하며 서로가 의사를 전달하는 행위상호교류에 의한 의사전달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에 의해 이루어짐 언어 입력표현 능력듣기, 읽기말하기, 쓰기듣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