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7차 2007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7학년 `읽기`영역 학년별 내용 및 성취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1.2.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2) 비교
1.3.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3)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3) 비교
1.4.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5)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4) 비교
2. ‘삭제’ 부분 분석
3. ‘추가’ 부분 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1. ‘유지 및 수정’ 부분 분석
1.1. 7차 교육과정 학년별 내용(1) 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1) 비교
공통적 교육 요소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내 용
⑴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수준별 학습활동의 예
【기본】◦ 글을 읽을 때와 쓸 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말한다.
【심화】◦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을 쓴다.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읽기의 개념을 단순하고 추상적으로 제시
글을 읽는 것은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하려는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글 읽는 과정에서 내용을 스스로 인식하게 하는 활동 제시
편지를 쓴 까닭, 글을 쓰는 심정, 그리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해 가면서 읽어 보자.
글쓴이의 심정을 헤아려 가며 읽어 보자.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의 연관성 강조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는가?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보자.
다음의 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이 말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보자.
성취기준
⑴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내용 요소의 예
◦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제시하고 있을까?
○ 글을 읽기 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인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활동 제시
‘읽기’에 필요한 독자의 역할이 무엇일지 생각하며 읽어보자.
이런 글을 읽을 때에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지 생각하며 읽어 보자.
○ 읽기의 개념을 텍스트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
○ 읽기 활동에서 쓰기와 더불어 말하기와의 연관성 강조
글쓴이와 글, 독자의 관계를 생각해 보고,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써 보자.
이 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와 공감하는 부분에 대하여 말해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