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윤리학] 사람을 구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용서받을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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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사람을 구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용서받을 수 있는가?
<제기된 질문들>
1. 칸트의 정언명법이란?
2. 칸트에게 있어 ‘거짓말’과 ‘성실’의 개념
3. 칸트 윤리의 비현실성?
본문내용
<제기된 질문들>

1. 칸트의 정언명법이란?

칸트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언명법을 표현하고 있다. 칸트가 <도덕 형이상학 정초>와 <실천이성비판>에서 말하는 도덕의 근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너의 의지의 준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인 입법의 원칙으로서 타당할 수 있도록 행위하라"
둘째, "너의 준칙이 보편적인 법칙이 될 것을 네가 동시에 원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만 행위하라.“
셋째, “너의 행위의 준칙이 너의 의지에 의해서 마치 보편적인 자연 법칙이 되는 것처럼 행위하라”
넷째, “너 자신에게서나 다른 사람에게서나 인간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하지 결코 수단으로 대하지 말라”

이 법칙은 우리에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라는 식으로 우리에게 어떤 구체적 행위를 지시하지는 않는다. "네 의지의 준칙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법칙수립이라는 원리로서 타당할 수 있도록 행위 하라."는 것이요, 이는 곧 내가 하는 어떤 행위가 도덕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기 위해서는, 동시에 그 행위를 모든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요컨대 행위의 보편화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도덕적 규범은 우리에게 명령의 형식으로 주어진다. '-는 ~해야 한다' 는 식의 문장은 정언명법이 될 수도 있고 가언명법이 될 수도 있다. 그 명법의 당위성이 주어의 욕구나 어떤 목적에 기초해 있다면, 그것은 가언명법이다. 반면 이 문장이 주어가 갖고 있는 어떤 욕구나 목적에 기초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언명법이다. 그러므로 정언명법은 도덕상의 명법이라면, 가언명법은 '수단으로서의 명법'이라 부를 수 있다. 칸트는 무조건적인 명령을 정언명법으로 부르고, 조건적인 명령을 가언명법으로 부른다. 다시 말해 가언명법은 어떤 가능한 행위의 실천적 필연성을 사람들이 원하는 어떤 다른 것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둔다. 정언명법은 어떤 행위를 다른 어떤 목적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이, 행위 그 자체를 위한 것으로 즉 객관적으로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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