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寫實主義 (한국의 리얼리즘)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1) 이광수
(2)김동인(金東仁, 1900 - 1951)
(3)염상섭(廉想涉,1987 - 1963)
(4)전영택(田榮澤,1894 - 1968)
(5)현진건(玄鎭健,1900- 1943)
(6)최서해(崔曙海, 1901 - 1932)
(7)나도향(羅稻香, 1902 - 1926)
(8)주요섭(朱耀燮, 1902 - 1972)
3. 結語
- 본문내용
-
1. 寫實主義 (한국의 리얼리즘)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이 프랑스를 중심으로 성립된 것은 낭만주의 낭만주의 : 낭만주의는 主我的이며 개인적인 정서의 해방이다. ‘상상’을 고도로 존중하여 공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를 그리는 ‘이상’주의이다. 작가가 작품 중 도처에서 모습을 나타내어 말을 하고 “자유”를 표어로 삼고 있다.
문학에 대한 반성과 함께, 당시에 대두된 철학 및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우선 산업주의 및 과학의 발달이다. 산업주의에 힘입어 중산층의 지위가 확립되었고 놀라울 정도의 富의 추구는 모든 계급을 물질적인 이익추구 쪽으로만 밀어갔다.
한국 리얼리즘은, 로맨티시즘이라는 문예사조적 흐름도,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도, 실증주의라는 철학적 체계도-물론 實學을 연상할 수 있으나 그 맹기 현대 문학에 연계되지는 못했다고 본다.- 서구에서 꽃핀 과학의 발달도, 체계적으로 거치지 않고 형성되었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구호를 내걸고 슬로건 슬로건(slogan) : 대중의 행동을 操作하는 선전에 쓰이는 짧은 문구
위주로 전개되었다는 점, 주로 프로문학과 깊은 연관을 지니며 정치적 흐름에 따라 진행되었다는 점, 리얼리즘의 발생국이라 할 프랑스나 독일·러시아 등과의 직접적 接脈없이 일본의 절대적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 등의 특성을 아울러 지닌다.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리얼리즘’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07년 무렵부터이고, 그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2~3년 후이지만 문예사조로서의 리얼리즘이 본격적으로 論議되기 시작한 것은 1915년 무렵부터이다. 그 후 우리나라의 리얼리즘 논의는 自然主義的 리얼리즘 자연주의적 리얼리즘 : 방법론 자체에 초점을 맞춰 객관적, 과학적 관찰을 중시함
(1915~1922), 批判的 리얼리즘 비판적 리얼리즘 : 사회적 현실에 영향을 받은 ‘작가의 세계관’을 중시함 (작가마다 다른 세계관, 작가정신)
(1922~1927.8),辯證法的 리얼리즘(1927.8~1933), 社會主義的 리얼리즘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 (통칭리얼리즘을 지칭할 때)지금까지 발전해온 리얼리즘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
(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 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묘사의 과잉을 보여주는 염상섭의 후기(1925년 이후)소설, 현진건·전영택의 소설 등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한국의 초기 사실주의는 이광수의 계몽적·이상적 소설을 비판하며 있는 그대로의 인생 제시를 주장하던 김동인에게서 이미 명확하게 인식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뒤 1925년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