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작가 이응준 `나의여자친구의장례식` 비평방법통한 작품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서사 구조
2. 이미지와 비유와 상징
본문내용
서론

작가 이응준은 1970년 서울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동대학원을 마쳤다. 1990년 계간 『문학과 비평』겨울호에 「깨달음은 갑자기 찾아온다」 외 9편의 시로 등단하였고, 1994년 계간 『상상』가을호에 단편 「그는 추억의 속도로 걸어갔다」를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데뷔했다. 시집 『나무들이 그 숲을 거부했다』, 소설집 『달의 뒤편으로 가는 자전거 여행』, 『내 여자친구의 장례식』, 『무정한 짐승의 연애』, 장편 소설 『느릅나무 아래 숨긴 천국』이 있다. 이응준, 『이응준 소설집 내 여자친구의 장례식』, 문학동네, 1999
이후 나온 세 번째 소설집 『무정한 짐승의 연애』도 추가하였다.

소설집 『내 여자친구의 장례식』에 수록된 소설은 「Lemon Tree」, 「이교도의 풍경」, 「내 가슴으로 혜성이 날아들던 날 밤의 이야기」, 「그녀에게 경배하시오」,「이미 어둠의 계보를 알고 있었다」, 「지평선에서 헤어지다」, 「내 여자친구의 장례식」 계간 문학동네 1999년 봄/제6권 제1호/통권18호/소설
으로 총 7편이다. 그 중에서 본고에서는 가장 독특하고 분절된 형태를 취한 소설 「내 여자친구의 장례식」을 서사 구조의 재배열을 통한 구조주의 비평방법과 이미지와 비유와 상징을 통한 형식주의 비평방법을 동원하여 작품 이해에 접근하고자 한다.

본론

1. 서사 구조

이 소설은 작중 화자인‘나’가 과거를 회상하며 헤어진 여자친구 ‘은희’의 장례식에 참석한 뒤에, 택시를 타고 돌아가는 길 사이에 ‘심병삼’씨와 관련된 일화들을 기록해 놓았으며 총 아홉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What a wonderful world! - ‘나’는 산에‘은희’를 묻고 내려와서 동창들과 장례 버 스를 타고 서울역 광장에 내린 뒤 종로통으로 향하는 전철을 탔다.

2) 마녀 - 환경보호 단체가 침묵시위를 하고 있는 J그룹 본사 안 4층에서‘나’는 유학에 서 돌아온 ‘은희’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염상섭 소설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을 중심으로
  • 나타나는 의식의 성장을 꾀하는 성숙한 사실주의적 이해에 도달한다.80년대 이후에는 염상섭과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개별 작품론을 중심으로 그 질과 양 면에서 크게 발전하고 풍성해진다. 6,70년대의 리얼리즘적 연구를 수용하되, 비평적 이해를 넘어서 좀 더 학문적인 방식을 통한 염상섭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지향하여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였다. 더불어 염상섭 문학에 대한 리얼리즘적 분석을 더욱 다양하게 심화시키는 연구들이 지속되

  •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옙스키
  • 작품은 보기 드물게 대성공을 거두어, 자연파의 총수인 비평가 벨린스키는 「사실주의적 휴머니즘」의 걸작이라고 격한하였고, 일약 인기 작가가 되었다. 그러나, 그후에 『분신 - Двойник』등 10수편의 단편은 낭만주의의 경향을 띄움에, 벨란스키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았고, 그는 자연파의 그루우프에서 떨어져, 공상적 사회주의자의 써클로 접근하였다. 그리고, 1849년 봄, 혁명 사상가 페트라세프스키 사건에 연좌되어 체포되어, 이후 10년 동안

  • 현대문학의 이해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 작가 손창섭 1. 집도 부모 형제도 없다2. 주린 사람들3. 평가 절하4. 새 가능성5. 역설Ⅱ. 손창섭 문학의 특징과 경향1. 가난과 훼손된 가족관계로 나타난 전후의 시대적 현실2. 1950년대의 계급 구성(단위 : 천명, %)3. 현실대응의 비인간화4. 인간모멸의 의미Ⅲ. 손창섭의 ‘잉여인간’ 작품분석1. 잉여인간의 줄거리2. 등장인물 분석-전후에 나타날 수 있는 세가지 인간형3.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Ⅴ. 참고 문헌1.

  • [문학] 오정희소설 속 가부장의식 연구
  • 나’에게 혐오를 불러일으킨다. ‘나’에게 있어서 어머니의 다산은 더 이상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는 축복이 아닌 동물적인 삶에 불과하다. 어머니는 일곱 번째 아이를 배고 있었다. 가난한 중국인 거리에 사는 우리들 중 아기는 한밤중 천사가 안고 오는 것이라든지 방긋 웃으며 배꼽으로 나오는 것이라는 것을 믿는 아이는 아무도 없었다. 여자의 벌거벗은 두 다리 짬에서 비명을 지르며 나온다는 것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었다. 오정희, 「중국인

  • [현대소설의 이해] 1960년대 현대소설에 대하여
  • 작품을 만나다.그는 이전의 작가들이 가진 엄숙하고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 등을 통째로 흔들었기에 동시대의 비평가들은 이를 감수성의 혁명이라고 불렀다. 그럼으로 차츰 그는 1960년대 대표작가로 자리 잡았다.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외면하는 관념체계, 일상, 질서, 사회구조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기존의 관념체계와 허구화된 제도, 내용이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탈피하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