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의 사례에서 본 자연 재해의 피해를 입은 글로벌 기업의 대응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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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2. 대지진 이전에 경제상황
3. 대지진 소개

Ⅱ.본론
1. 도요타 자동차의 소개
1-1. 도요타의 기존 생산시스템
1-2. 도요타의 기존 유통방식
2. 지진으로 인한 도요타의 피해
2-1 생산
2-2 유통
2-3 환율
2-4 경쟁업체의 반사이익
3. 도요타의 위기 대처 방법과 그것의 한계
3-1 일본 동북지역 생산체제 강화
3-2 해외 생산 기지의 강화
3-3 수출 노선의 변화(일본 생산품에서 미국 생산품으로)
3-4 인도 내 생산능력 확대
3-5 캐나다 공장 설비 확충
3-6 그 밖의 대응 방안
4. 시사점

Ⅲ. 결론
<의견제시>
1. 도요타가 FDI를 해야 하는 이유
2. 도요타가 라이센싱을 하면 안 되는 이유
3. 도요타가 M&A를 하면 안 되는 이유
4. FDI을 위한 피투자국 분석 (인도, 중국, 한국)
5. 최적의 피 투자국 : 한국
5-1 한국생산기지 이전이 적합한 이유
5-2 한국 생산 시 swot 분석(기업입장)
5-3 다이아몬드 이론 적용
5-4 결론
6. 한국으로의 생산기지 이전에 대한 논문의 한계점
7. 과제 공헌도
본문내용
이로 인해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는 생산량 `세계 최대`의 지위를 내려놓게 되었다. 일본 동북부를 강타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원전 피해로 3월 국내 생산량이 3분의 1수준으로 급감했기 때문이다.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공장가동 차질과 부품난이 장기화하면서 자동차 판매량과 수익성이 급감하였고, 해외공장 곳곳에서도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일본의 전력난으로 일본 전체 생산 프로세스의 정상화에 오랜 시간이 걸린 원인도 있다. 도요타는 3월 11일 공장생산이 중단되고 나서 28일까지 총 17일간 공장이 마비가 되었었다. 일본 동북부 대지진이 있었던 지난 3월 도요타의 국내 생산량은 12만949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7%나 급감했다.(로이터 통신) 이는 1988년 이래 사상 최악의 실적으로, 이에 따라 도요타의 전 세계 생산량은 전년대비 29.9% 감소한 54만2465대로 나타났다. 도요타의 생산차질로 일본 내수 감소율은 37%에 달해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내수시장 피해는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내 2위인 닛산 자동차는 같은 기간 4만7590대를 국내에서 생산해 생산량이 52.4% 준 것으로 나타났다. 혼다차는 62.9%가 줄어 3만4754대에 머물렀다.) 로이터는 이에 따라 도요타가 지난 2008년 이후 지켜왔던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 지위를 잃게 됐다고 전했다. 2위는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로, 지난해 839만대를 팔아 도요타의 842만대에 밀렸다. 따라서 지난해 세계 자동차시장 1위를 차지한 도요타는 지진이 발생한 2011년 중 1·4분기에서 2위로 내려앉았고, 2011년 상반기에는 현대차에 밀려 5위까지 하락하였다.


그림 린 생산방식 프로세스
도쿄 어드밴스드 리서치의 엔도 코지 이사는 "도요타가 올해 650만대가량을 팔 것으로 보인다"며 "GM이 800만대, 폭스바겐이 700만대가량을 팔 예정이라 도요타는 3위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품의 과잉 생산을 방지하고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 시스템으로 그 동안 평가돼왔던 ‘린’ 생산 방식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고 있다. 도요타 생산 방식(Toyota Production System)은 Lean system의 일종으로,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생산 체계이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필요한 물건을 필요한 때에 만들어 필요한 만큼만 공급’하는 린 생산 방식은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 기업들의 지금까지의 성장에 든든한 배경으로 작용해왔다. 하지만 이번 지진으로 하나의 부품 생산에 차질이 발
참고문헌

※출처
KARI
정희식 :일본 대지진과 완성차업체 대응
정희식: 일본 대지진과 글로벌 공급망 변화
김진승: 도요타, 닛산, 혼다의 중장기 전략
주간 경제 및 시장 동향(03.14~03.18)
주간 경제 및 시장 동향(03.28~04.1)
주간 경제 및 시장 동향(04.11~04.15)
기사
이데일리 원정희 기자: 도요타 등 日완성차 11곳, 한국 부품 사러 몰려온다
scmjournal : 도요타, 지진 리스크관리 강화한다

SERI
사공목: 일본 대지진의 산업피해 여파와 시사점
김창욱:자연에서 배우는 리스크 관리법
천재영: 자동차 동향, 주간브리프 495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박재범: 시장동향, 주간브리프 484호,468호,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천재영, 자동차 동향, 주간브리프 495호,
박재범, 시장동향, 주간브리프 484호,46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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