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 서울병원 국제화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1-1. 우리나라의 의료관광 현황

1-2. 서울삼성병원과 국제 환자 유치

2. 삼성 서울병원 SWOT분석

가. Strength
나. Weakness

다. Opportunity

라. Threats

3. 삼성 서울병원 STP 분석

4. 4P 분석

가. Product

1. 삼성 암센터

2. 심장혈관센터

3. 건강의학센터 (Check-up)

나. Price

다. Place

라. Promotion

5. 전략적 제안점

1. 세계최고수준의 의료기술에 초점을 둔 홍보

2. 합리적 의료수가 유지 ( + 의료 시설, 의료 수준과 더해 Synergy)

3. IT 병원화

4. 다문화가정 코디네이터

5. 현지 의과대학과의 연계

6. 삼성그룹과 연계한 통합마케팅서비스

7.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Positioning

지금까지 우리는 삼성병원이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 소비집단들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타겟으로 설정된 소비자들에게 삼성병원은 어떠한 이미지로, 어떠한 서비스로 시장 내 위상정립을 수행하고 세계의 환자들에게 스스로를 알려야 할까?
종합병원의 포지셔닝 변수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삼성병원이 공략하고자 하는 소비집단이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이라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여 국제 진료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의료기술의 세계수준 근접도와 같은 국제화 요소들과 함께 병원 자체가 구비하고 있는 의료장비나 국제환자를 위한 편익시설 등을 포함한 시설적 기반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둔 첨단성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또다른 변수로는 경쟁병원에 비해 치료실적 면에서 우위를 가지는 특정 질병 치료 영역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를 활용하였는데, 현재 국제적 인지도를 갖춘 해외병원과 국내 종합병원들을 삼성병원의 가장 큰 경쟁자로 정의한다면 그들에 비해 삼성병원의 치료 실적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분야를 타겟층에 어필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삼성병원의 최대 강점인 암, 심장 분야와 같은 중증 치료 분야를 포지셔닝의 구체적인 변수로 고려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변수들을 토대로 작성된 포지셔닝 맵은 아래와 같다.

의료서비스의 경우 일정한 형태를 갖춘 물리적 형태의 재화가 아닌 ‘진료와 치료’라는 무형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삼성병원이 지닌 특별한 시술이나 의료 기술이 다른 요소보다 특히 중요하게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우리나라 혹은 전 세계 유수의 종합병원들의 경우에 있어 시설 및 부가 서비스 평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고 따라서 이러한 변수들로 결정적인 차별화를 이룩하기는 요원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에 삼성병원으로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의료 시스템과 국제환자 유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는 물리적 기반 위에 특히 소아암, 간암 등 각종 암과 심장질환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치료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 의료선진국에 비해 의료수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강점을 타겟 집단에 어필하여 “세계 탑클래스의 의료기술과 최첨단 시설을 갖춘 국제적 중증 치료 전문 병원”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이 최선이라 사료되는 바이다.

4. 4P 분석

삼성서울병원은 국내 Top3 대형 종합병원으로 모든 분야의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역량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삼성서울병원이 글로벌 탑-클래스의 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성장 동력이자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분야가 바로 암, 심장과 같은 중증 치료 분야와 건강검진이다. 삼성서울병원의 최한용 원장은 삼성서울병원하면 이 세 분야가 떠오를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천명하고 현재 각 센터에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실제로 삼성서울병원의 암센터, 심장혈관센터, 건강검진센터는 SWOT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세계의 병원들에 견주어 뒤지지 않는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 세 센터들의 4P 측면에서의 전략들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메디컬은 코리아다! Medical Korea 2011 희망선언”, 의료관광신문, 2011-01-11

<병원 전문화로 승부한다>-“외국인 찾아오는 의료기관으로 키울 것”, 문화일보, 2006-11-14

“의료한류로 가는길 삼성병원 사례포함”, 뉴스앤쿠키

“삼성서울병원 고주파 간암 치료 5년생존률58% 세계평균상회”, 아시아e신문

“삼성암센터 협진시스템, 첨단시설이 강점”, 매일경제

“외국인찾아오는 병원으로 키울것 - 삼성병원장 인터뷰”, 문화일보

“삼성병원 결핵 치료 세계 수준”, 한국일보

“의료서비스 품질이 의료고객 만족과 지속가능한 의료관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quality of medical service on medical customer satisfaction and sustainable medical tourism, 이호길, 이정철

의료관광동기 유형별 결정요인과 시장세분화 분석
Analysis of Decision making Factors and Market Segmentation by Medical Tourism Motivation Types, 김윤경

한국의료관광 참여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ants of Participation Intention in Medical Tourism to Korea - Focused on Potential Users in Japan and China, 김미경

동북아 관광지도와 한국의 선택, 삼성경제연구소, 강성욱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http://www.samsunghospita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진로 중국시장에 대한 진출방법 및 유통전략
  • 전략의 경쟁력을 살펴보고 그들을 통해 국제마케팅이라는 학문을 공부함에 있어서 좋은 실전사례 연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2.기업소개1) 진로의 시작진로(眞露)는 1924년 10월 3일, 평남 용강에 진천양조상회를 창립하고 소주 진로(眞露)를 생산 판매하면서 역사가 시작되었다. 올해로 그 역사가 80년에 이르는 장수기업이다. 후에 1951년 3월 6.25사변으로 남하(南下)하고, 부산 서면에서 소주 금련 생산하게 된다. 1953년 10월에는 서울 영등포구 신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전략 / 기획 / 마케팅(1) 성장과정, 취미 및 특기 평범한 가정에서 ○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아버님은 지금은 안 계시고 어머니는 조금만 식당을 경영하고 계십니다. 남자들만 있어 다소 딱딱한 분위기 속에서 자랐으나 어머님의 사랑과 지혜로 가족우애는 이웃으로부터 부러움을 사는 정도며 넉넉하지도 않지만 부족하지고 않은 엄격과 질서와 사랑 속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평범한 것처럼 다행한 것은 없다는 어머님의 철학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전략 / 기획 / 마케팅4. 기획 / 사무 / 경영5. 비서6. 생산관리7. 안내데스크8. 일반영업9. 행정사무직10. 기계설계11. 엔지니어12. 기술영업13. 연구직14. 자동차회사15. 그래픽디자이너16. 수질환경기사17. IT / 게임회사18. IT / 웹프로그래머19. 광고 / 마케팅 / 홍보20. 기획 / 디스플레이 / 마케터 목 차 21. 마케팅 / 상품개발22. 이벤트회사 / 커플매니저 / 이벤트기획23. 교육 / 미술교사23. 교육 / 태권도사범24. 교육 / 컴퓨터교사25. 학원강사26. 금

  • [경제문화 도시 마케팅] 서울시 경제문화마케팅 프로젝트
  • 경제문화 도시 마케팅 프로젝트관광객 1,200만 시대를 열어서울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목차I. 서울의 관광산업, 그 현재 1. 21세기 관광산업의 의미 1) 관광산업의 중요성 2) 관광산업의 경제적 측면 3) 관광산업의 문화적 측면 2. 서울의 관광산업 현황 분석 (SWOT 분석) 1) 서울의 관광산업 내부적 상황 분석: (가) 서울의 관광산업 강점: 역사와 환경을 지닌 경제․문화․교통의 중심지 (나) 서울의 관광산업 약점: 관광인프라와 국제화 여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