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한국공항공사의 조직혁신과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직조사의 목적
2. 조직조사의 방법

Ⅱ. 공항공사 소개 및 일반현황
1. 한국공항공사 소개 및 일반현황
2. 인천공항공사 소개 및 일반현황

Ⅲ. 조직이론에 따른 구조분석
1. 전략, 조직설계와 효과성
2. 외부환경과 조직
3. 조직구조 변화
4. 한국공항공사의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5. 한국공항공사의 조직혁신과 변화
6. 인천공항의 조직구조 특이성

Ⅳ. 한국공항공사의 조직 문제점

Ⅴ. 향후 개선방안 제시
1. 직무재설계 (성과주의정착)
2. 내부역량
3. 아웃소싱

Ⅵ. 결론 및 시사점

Ⅶ. 참고자료

Ⅸ. 느낀점
본문내용
- 편안한 : 공항공사는 항상 고객들에게 편하고 안전한 운행을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수익금을 공항의 확장, 관리, 운영뿐만 아니라 항공사에 대한 지원을 통해서 고객들이 더 편안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공 항 : 공항공사는 교통·쇼핑·레저·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연 친화적 복합문화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유아휴게실을 개선하고 어린이 도서관을 설치했다. 또한 고객들에게 개인별 꽃 화분을 선물하면서 함께 나아가는 공항공사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 하늘을 : 공사가 개척할 업무영역이자 고객의 만남과 미래를 이어 주는 통로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여 는 : 국민의 행복한 미래를 열어주는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강한 실천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 사람들 :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는 공사인을 상징한다. 또한 임무 외에도 공사 자체의 자원봉사 단체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다.

2) 기업문화
가. 기업문화 개선활동 추진
공항공사는 기업문화 월별 테마 지정해 설문조사와 타기업의 우수 기업 문화를 선별해 기업문화의 개선을 위한 월별 테마로 지정, 건전하고 혁신적인 기업문화 조성으로 기업가치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나. 수평적 기업문화
정보와 지식의 공유의 일반화하여 팀별 블로그를 통한 정보공유를 하며 칭찬릴레이를 통한 가족적 문화 형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각 분기별로
참고문헌
Ⅶ. 참고자료

* 논 문

MBN, 한국공항공사 '팀제'로 조직개편(2006.07.31)
MK뉴스, <한국공항공사 `하늘소리` 통해 고객불편 개선>, (2011.11.01)
성시철, <한국공항공사 사장-변화와 도전으로 세계 최고 공항운영 기업 만들 것>, CHIEF EXECUTIVE 2011년 9월호
신가균, “유럽의 주요 공항과 인천공항의 공항운영체계 비교 연구”(한국항공대 석사논문, 2011)
연합뉴스, <평창유치.대만전세기..양양공항 '부활의 날개'?> (2011.08.02)
유동완, “인천공항과 경쟁공항간의 경쟁력 비교 및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한국항공대학교 석사논문, 2011)
이경용, “한국 공항운영체계의 효율적인 개선 방안 연구”(호남대학교 석사논문, 2002)
인천국제공항공사, <꿈을 향한 따뜻한 동행 :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회책임경영보고서>, 인천국게공항공사, 2011년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직효율화를 위한 직무분석 및 아웃소싱업무 개선방안>, 인천국제공항공사, 2002년
제주의소리, <문광부, 제주 7대자연경관 도전 강력 '지원군' 나선다>, (2011.03.08)
파이낸셜뉴스. <공항공사 인력15% 감축 등 조직개편 단행>, (2008.12.24)
파이낸셜뉴스, <한국공항공사, 막가파식 구조조정 '급제동'>, (2011.06.03)
파이낸셜뉴스, <한국공항공사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인증>, (2011.11.28)
한국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2011년
한국공항공사, <공항! 또 하나의 의미 : 2010지속가능경영보고서>, 한국공항공사, 2010년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 2009>, 한국공항공사, 2010년
한국국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25년사>, 한국공항공사, 2005년

* 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인천국제공항공사 http://www.airport.kr
제주-세계7대자연경관선정 범국민추진위원회 http://www.jejun7w.com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49508***
    (2021.06.09 19:57:12)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론] 대한항공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주)대한항공은 타 기업에 뒤지지 않은 조직 구조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조양호 회장은 직원들에게 국제 화물수송 1위라고 자만해선 안 된다. 호평은 뒤로하고 양보다 질을 생각해야 할 때다.라고 하였다. 대한항공은 이미 한국에서 미국, 중국, 일본으로 가는 노선을 가장 많이 보유한 항공사이지만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대한항공 역시 변화를 주도해야 하고 그 속에서 최고의 품질 창

  • [한국경제] 한국철도의 민영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 고찰
  • 공항의 정체로 인한 물류비 증가와 환경훼손 문제의 해소를 위해 철도구조개혁을 추진해왔으며 가까운 일본에서는 이미 1987년에 국철의 민영화를 단행하였다.철도의 변화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외환위기와 현 정부 출범 훨씬 이전인 197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철도사업의 공사화 문제가 논의되어왔다. 1989년 12월 한국철도 공사 법안이 작성되었고, 그에 기초하여 1993년 1996년 2차에 걸친 공사화 추진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공사화 계획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한국도로공사 인사관리제도
  • 혁신R & D 역량강화 : 신기술, 신공법 개발, 수익화 지식기반 경영업무의 디지털화 : 생산성 및 효율 향상창의와 혁신의 조직문화 조성 : 학습조직인적자원 역량 강화 : T형 인재 육성 4. 조직구조본 사 : 5본부 7실 10처 산하기관 : 6지역본부, 39지사, 215영업소, 15건설사업소, 1도로연구소, 1교통정보 센터기구표Ⅱ. 한국도로공사의 인재상1. 도공인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사람변화를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유도하며 도전정신과 모험

  • [국제관광][국제][관광][방문동기][거래행위][미국][국제관광 전략]국제관광의 변화추이, 국제관광의 발전, 국제관광의 방문동기, 국제관광의 거래행위, 국제관광의 미국 사례, 국제관광의 전략, 국제관광 관련 제언
  • 한국, 중국, 일본의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의 중요성은 유럽과 미주의 집단화를 목격하면서 점차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향자(2005), 관광환경변화에 따른 국제관광정책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유은정(2008), 국제관광과 정부의 역할, 숙명여자대학교- 유지윤 외 1명(2004), 국제관광자의 이문화적 상호작용의 통합적 모델 구축, 한국관광학회- 이상락(2001), 우리나라 국제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영남대학교- 정병웅(2004), 한국 국제관광의 현

  • IT와경영정보시스템 1공통)정보시스템BPR(Business Peocess Reengineering)을적용방식설명0k
  • 변화를 선택했고 그 결과로 20%가 아닌 75%의 인력절감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물품접수기록과 회계기록 간에 일치가 안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자재관리가 더욱 단순화되었고, 물품접수가 원만하게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재무정보도 정확성이 더 높아지게 되었다2) 한국 토지 공사한국토지공사에서는 공사의 최종 고객은 국민으로서 국민경제 발전과 국민복지의 증진을 기업이념으로 하여 국민생활환경 창조와 국토개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