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R 도입사례 및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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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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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서론
1. BPR의 유래
2. BPR이 등장하게 된 배경
Ⅱ. BPR의 의의
1. BPR의 개념
2. BPR 필요성
3. BPR의 관점
Ⅲ. 우리나라의 주요공급자 및 도입사례
1. BPR주요공급자 및 제품명
2. 국내외 도입사례
Ⅳ. BPR의 장 · 단점
1. BPR의 기대효과
2. BPR 도입 시 고려사항
Ⅴ. 시사점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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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객가치관점
1) 사업의 관점
새로운 사업 영역에 진출하여 새로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재공하게 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같은 그룹의 완성차 업체 중심으로 영업을 하던 부품 업체가 다른 완성차 업체나 After Market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경우, 고객의 정의부터 상품, 유통 경로 까지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즉 스스로 시장 상황을 판단하고 예측해야 하는 등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는 것이다.
2) 제품의 관점
현재 사업 영역에서 제품을 세트화 한다든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경우이다.
3) Delivery 관점
같은 상품이라도 납기를 단축하거나 설치 등의 보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을 수행할 때 이중 어떠한 고객 가치를 어떠한 비중으로 목표를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합의가 기업 조직 내에서 결정되어야 한다. 이 결정에 따라 각각 기업의 리엔지니어링의 성격과 특징이 결정되고 동시에 최고 경영층이 리엔지니어링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 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게 된다.
3. 프로세스(Process) 관점
Core-Process를 리엔지니어링 할 때에는 기존조직이나 업계의 관행 등을 넘어 협력 회사, 공급자로부터 유통망, 심지어 고객까지 하나의 프로세스로 묶어 생각해야 한다.
1) 연결
예를 들어 영업부서, 기술개발부서, 제조부서가 담당하는 업무 기능을 동기화 하여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는 것이다.(Concurrent Engineering)
2) 통합
기업의 운영에는 기업 자체뿐만 아니라 협력 회사, 대리점, 고객 등을 포함해 기업이라는 범주를 넘어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다. 예를 들면 기업의 수주관리와 대리점의 발주 관리, 또는 기업의 발주 관리와 공급업체의 수주관리 , 자사의 상품 기획과 고객의 구매 패턴 등이다. 이러한 중복, 연관 있는 것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흐름으로 생각하는 것. 예로 GM이 Saturn공장(Tennessee, Spring Hill)에 자사의 부품 공급업체들이 사용 할 수 있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해 공급업체들이 구매 주문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의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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